교육철학(교육사상) 제 개념과 특징, 이상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실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실재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진보주의 교육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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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철학(교육사상) 제 개념과 특징, 이상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실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실재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진보주의 교육철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제 개념
1. 약정적 정의
2. 규범적 정의
1) 주입으로서의 교육
2) 주형으로서의 교육
3) 도야로서의 교육
4) 계명으로서의 교육
5) 자아실현으로서의 교육
6) 성장으로서의 교육
3. 서술적 정의
1) 행동변화로서의 교육
2) 경험개조로서의 교육
3) 문화획득으로서의 교육
4) 습관형성으로서의 교육

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특징

Ⅳ. 이상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이상주의란
2. 교육원리
3. 의의
4. 한계

Ⅴ.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항존주의
2. 학자
3. 교과과정
4. 교수방법
5. 비판

Ⅵ. 실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Ⅶ. 실재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실재주의란
2. 교육원리
3. 의의
4. 한계

Ⅷ. 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Ⅸ. 진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실재적이고 객관적인 존재상을 강조했다는 뜻에서 유물론과 대립되는 철학이었고, 현대에 와서 그것을 존재하는 사물의 존재를 주장한다는 뜻에서 이상주의와 대립되는 철학을 이루고 있다.
2. 교육원리
우주를 합리적 유기체로 보고, 그러기에 자연과 사물을 엄정하게 인식하며, 그 뜻을 깊이 음미하려던 실재주의는 교육의 면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교육관·생도관·교육목표관·교육과정관으로 나누어 개관하여 보자.
첫째, 교육은 우주의 이치를 깨칠 수 있는 핵심적 지식과 경건한 마음가짐을 갖추게 하는 일이다.
둘째, 생도는 고도의 지성을 발로할 수 있는 자질을 충분히 지니고 있는 존재로 존중되어야 한다.
셋째, 교육의 목표는 이상적 생활을 즐기게 하는데 있다.
넷째, 교육의 과정은 진리를 알고, 사용하고, 즐기는 습관과 경향성을 갖추게 하여 주어야 한다.
네 가지 교육원리를 요약하면 기본적 지식, 자질의 연마, 지성의 계발, 자아실현, 진리에의 애모가 될 것이다.
3. 의의
첫째, 생도에게 이 우주, 현세, 사회, 자아를 긍정적으로 이해시켰다.
둘째, 교육을 통해 자기를 실현시켰다.
셋째,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중히 여겼다.
넷째, 우주의 신비로운 법칙을 탐구하였다.
다섯째, 진리를 좇는 경건하고 엄정한 태도를 기르는데 큰 공헌을 하였다.
4. 한계
첫째, 실재주의는 그것이 작은 독립성 원리의 한계로 인하여 여러 종류 및 수준의 가 치를 주체적으로 취사·선택하고 개성적으로 이것을 즐기면서 실재적으로 사는 인산을 키워내지 못하는 점이 가장 큰 한계로 지적된다.
둘째, 실재주의는 합리적·과학적 사고가 기본적인 도구, 규범, 원리에 익숙해야 함을 강조하여 지적 교육의 중요성을 들고 있어 설득력이 높으나, 주지주의의 편협성에 빠질 위험이 있다.
Ⅷ. 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과거의 문화유산중에서 핵심적이고 본질적인 경우를 골라 아동에게 전달
2. 관념론과 실재론(Erasmus)
3. Bagley, Horne, Demiashkevish
4. 절충적 진리관
5. 교육목적 : 미래생활에 대비
6. 교육내용 : 교과중심의 교육과정
7. 교육방법 : 수용식(설명식) Ausbel: 20세기 이전의 방식을 체계화
Ⅸ. 진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진보주의란 넓은 의미에서 보수주의에 대응하는 교육 사조를 총칭하는 것이다. 좁은 의미에서는 프래그머티즘에 기초한 교육개혁 운동을 지칭한다. 다음은 전통적 교육에 대한 진보주의자들의 주장이다.
교육은 밖으로부터의 형성이 아니고 안으로부터의 계발이어야 한다.
교육은 미래의 사회생활에 대비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아동의 현재 생활의 필요, 흥미, 욕구 등을 충족시켜주는 것이어야 한다.
교육은 권위에 의한 사회적 유산의 계승이라기보다는 아동 학생 각자의 자유로운 자기실현의 과정이 되어야 한다.
교과과정은 미리 짜여있어서는 안되며, 아동의 흥미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내용으로 그 때 그 때 짜여져야 한다.
교과내용의 이수보다 중요한 것은 그 내용에 접근하는 방법이며, 실은 이 같은 방법을 배우는 것이 내용을 체계적으로 아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학교는 기존의 사회체제에 적응하는 사람을 육성하기 보다는 도리어 이 같은 사회체제의 한계를 인식시키는 곳이 되어야 한다.
진보주의는 전통적 교육이 안고 있는 취약점을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대안으로 “아동중심”의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진보주의의 핵심사상은 세상은 부단히 변하고 그에 따라 사람도 “변화”한다고 믿는 것이다. 진보주의자들은 아동은 결코 어른의 축소판이 아니며, 그 질에 있어 어른과 다른 특성을 가지는 것으로 이해하고, 아동은 본질적으로 활동적이자 능동적인 존재로 인식되었다. 킬패트릭은 구안학습을 통해 발전적으로 아동의 창의적 활동이 크게 몇 갈래로 대변되는가를 관찰하여 이에 맞추어 교육과정을 개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닐러는 진보주의의 교육의 기본원리를 여섯 가지로 요약하였다. 첫째 교육은 현재의 생활 그 자체이지 미래의 생활을 위한 준비가 아니다 둘째 학습은 직접적으로 아동의 흥미와 관련되어야 한다는 것 셋째 교육내용은 교사에 의해 학생에게 단지 전수되어야 할 것이라기 보다 문제해결의 방법을 배우게 하는 것이다. 넷째 교사는 아동을 지휘하는 입장이 아니라 도와주는 입장에 서야한다. 다섯째 학교는 경쟁의 터가 아니고 협동을 장려하는 것이다 여섯째 민주주의만이 진정한 성장에 필요한 사상의 교육이다. 그리고 이상이 가지는 교육원리의 문제점으로 아동 중심이 지나쳐 명확한 목표설정을 하지 못했고, 흥미를 지나치게 강조하다 보니 본질적인 지식이 소홀하게 다루어졌다는 것을 들 수 있다.
Ⅹ. 결론
새로운 시대, 즉 과학 기술사회가 몰고 온, 그리고 몰고 올 업적과 함께 인간의 본연적인 자유의 획득이라는 커다란 과제를 짊어진 이 시대에 인류는 새로운 교육철학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렇다면 미래교육에 적합한 교육철학은 어떤 것이어야 하는가? 불행히도 현재로서는 어느 것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규범적인 의미에서 교육은 앞으로 결정해야 할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이 무엇인지 시급히 묻고 있다. 그것은 우선 약 일곱 가지의 교육철학의 평가기준에 부합하는 것이어야 해야 할 것이다. 만일 그러한 교육철학의 체계를 모색, 수립할 수 있다면, 미래의 사회에서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물리적, 정신적 환경에서 그 나름의 가치를 충분히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한 가지 간과 할 수 없는 것은 앞으로 수립되어야 할 교육철학이 지금까지 교육에 영향을 주었던 다양한 교육철학의 사조 가운데서 단지 이것저것 장점만을 끌어다 모은 것이 아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논리적 일관성을 유지하기 어렵고, 지적 정직성도 크게 문제가 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철학적 사유에 있어서 독창성이 결여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강선보·김정한 공저(1998), 교육철학, 박영사
박의수 외 공저(2004),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윤천주(1979), 교육사, 서울대학교 출판부
이희재·이희수 공저(1994), 교육학개론, 양서원
윤정일 외(2002), 신교육의 이해, 학지사
한기언 저(1998),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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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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