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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의 예배와 축복,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의 신적사역,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치유사역,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인성,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언,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와 십자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의 예배

Ⅲ.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의 축복

Ⅳ.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의 신적사역
1. 창조
2. 보존
3. 죄사함
4. 영생의 예수
5. 죽은 사람을 다시 살게 하심
6. 심판

Ⅴ.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의 치유사역
1. 속죄의 원인
1) 하나님의 기쁘신 뜻
2) 하나님의 사랑과 공의
2. 속죄의 성격
1) 제사로서의 성격
2) 유화(宥和)로서의 성격
3) 화목으로서의 성격
4) 구속으로서의 성격
3. 속죄의 완전성
1) 객관성
2) 종결성
3) 독특성
4) 효능성
4. 속죄의 범위
1) 보편 속죄(普遍贖罪)
2) 제한 속죄(制限贖罪)

Ⅵ.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의 인성
1. 예수의 인간적 출생
2. 예수의 인간적 성장
3. 예수의 인간적 외모
4. 예수의 인간적 속성
5. 예수의 인간적 한계
6. 예수의 인간적 칭호
1) 예수
2) 인자

Ⅶ.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의 예언

Ⅷ.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와 십자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면
(1) 법 앞에서 취한 표상으로 \"칭의\"가 있다. 하나님은 죄인들을 그 가치 선인이었던 것처럼 대하신다. 그러나 죄는 반드시 벌을 받아야하는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다. 그렇지 않으면 거기에 도덕적인 혼란이 생긴다. 따라서 마땅히 받아야 할 그 죄에 대한 형벌을 누군가가 치러야 했다. 그 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셨다. 바울이 말한 대로 \"이제 우리가 그의 피를 인하여 의롭다하심을 얻었다.\"는 것이다.//롬3:25-26,5:9; 고후5:21.//
2) 우정에서 취한 표상으로 \"화목\"이라는 것이다. 누구든지 행실이 깨끗하거나 마음이 청결한 자가 아닌 한, 아무도 하나님의 거룩하심에 가까이 나아갈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본래 속성상 흠 없이 정결하고 거룩하여 죄인으로서는 가까이 갈 수 없다. 그러면 누군가가 하나님과 화목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어야 한다. 그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시라 바울은 말한다.//롬5:10-11; 딤전2:5; 골1:21-22.//
3) 노예에게서 취한 표상으로 \"구속, 해방\"이라는 것이다. 인간은 죄의 속박으로부터 구출받아야 한다. 그러나 노예의 세계에서 노예인 본인이 몸값을 치르지 않고는 해방될 수 없다.혹 자비가 많은 사람이 그를 대신해서 몸값을 치르면 된다. 인간의 노예 해방은 반드시 그의 몸값을 치러야만 한다. 죄 많은 인간이 그 죄에서 해방되려면, 누군가가 그 죄값을 치르기 위하여 희생을 해야 하는 데, 그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시라고 바울은 말한다.//갈3:13; 롬5:8; 고전7:23-24; 롬14:8.//
4) 가정에서 취한 표상 중 \"양자\"삼음이라는 것이 있다. 세상 법에서도 양자로 입적하려면 정해진 절차를 거쳐야 한다. 즉 새로운 아버지를 모시기 위한 절차를 갖추어야 한다. 다시 말하면 누군가가 자격을 갖추도록 해주어야 한다. 그런데 그 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라고 바울은 말한다. //롬8:15; 갈4:5,3:25.//
5) 희생으로부터 취한 표상으로 \"속죄\"라는 것이 있다. 구약시대 유대인들은 죄를 지으면 참회의 표시이자 증거를 하기 위해 소나 양을 희생시켰다. 그러나 바울의 경험으로는 소나 양 같은 짐승을 희생시켜 죄를 대속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만일 인간이 하나님과 화평을 누릴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그러한 희생을 마땅히 찾아야 했다. 그런데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 그리스도가 그러한 희생이 되어서 그러한 희생으로 인간의 죄를 속죄하셨다고 바울은 말한다. //엡1:7; 히9:12(참고 벧전1:18-19).//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이라는 사건 속에서 하나님이 친히 행하신 역사를 보았다. 또 바울이 본 이 하나님의 역사란 하나님은 예수님의 죽으심을 통하여 죄인이 하나님 앞에 돌아오는 일을 가능케 하셨다고 말했다.
바울에게 있어서 십자가의 도는 바울신학의 중심이라고도 할 수 있고 또한 바울의 복음이기도 하다. 그런고로 십자가의 도는 화목하는 도요, 하나님의 아들 되는 도요, 구원받는 도요, 복음이다. //고전1:18; 롬1:16(하나님의 능력은 그리스도이심 - 고전1:24).// 그리고 예수가 십자가에서 죽은 것은 우리가 자든지 깨든지 함께 살기 위해서라고 말하고 있다. //살전5:10; 갈2:20,5:24; 고후5:15.//
Ⅸ. 결론
주전 6세기경 이스라엘 민족이 바벨론에 유배된 시기를 전후해서 싹트기 시작한 메시아 사상은 나라 잃은 민족에게는 둘도 없는 희망의 메시지였다. 이 시대에 활동했던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과 같은 유명한 예언자들은 이스라엘이 빼앗긴 주권의 회복이 메시아의 출현과 성령강림으로 성취될 것을 예언했다. 또한 메시아 출현과 성령강림의 때에 이루어질 이스라엘 나라의 회복은 마지막 시대의 출범을 알리는 매우 중대한 사건으로 설명되었다.
기독교는 이 예언들이 모두 예수의 부활 승천과 오순절 성령강림의 때인 주후 30년 교회가 시작되면서 이루어진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예수를 메시아로, 오순절이후 제자들에게 일어난 방언과 병고침과 같은 수많은 표적들을 성령의 오심으로, 또 이 때에 출범한 교회를 이스라엘 나라의 회복으로 확신하고 있다.
사도행전 1장 4-6절의 말씀을 보면, 예수께서 승천을 앞두고 제자들을 모아놓고,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 들은바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 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고 당부하셨다. 그 때 제자들은 “주께서 이스라엘 나라를 회복하심이 이 때입니까?”라고 물었다. 이 질문에 예수께서는 “때와 기한은 아버지께서 자기의 권한에 두셨으니, 너희의 알바 아니오.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고 대답하셨다.
예수는 메시아 시대의 출범을 알리는 매우 중대한 사건으로 성령의 임재를 말씀하셨다. 예수는 성서가 예언한 새 시대를 성령시대로 지칭하셨다. 예수는 성서가 예언한 마지막 시대를 성령시대로 지칭하셨다. 이 시대가 바로 우리가 속해 있는 교회시대요, 메시아 시대이며, 마지막 시대이다.
우리가 속해 있는 이 시대가 메시아 시대라면 어떻게 해서 예수가 계시지 아니한 이 시대가 메시아 시대가 될 수 있는 것일까요? 그것은 예수께서 성령을 통해서 교회를 세우시고, 교회의 머리가 되시며, 교회를 통치하시기 때문이다.
이 하나님의 나라가 이 천년 전 성령과 함께 시작되었고, 지금은 우리 안에서 성령의 능력으로 시작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나라의 주인공들이다.
참고문헌
* 박양운(1999), 그리스도교와 이슬람, 가톨릭출판사
* 샤를르 페로 저, 백운철 옮김, 초대 교회의 예수, 그리스도, 주님, 가톨릭대학교출판부
* 에드먼드 클라우니, 구약에 나타난 그리스도, 네비게이토 출판사
* Joseph Kardinal Hoffner, Christliche Gesellschaftslehre(Buzon&Bercker: 1975), 박영도 역(1979), 그리스도교 社會論, 경북 왜관 : 분도출판사
* VanGemeren, William, 김의원·이명철 역(1993), 예언서연구, 서울 : 엠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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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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