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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학과교육(수업) 가설검증학습, 과학과교육(수업) 발견학습, 과학과교육(수업) 현장학습, 과학과교육(수업) 경험학습, 과학과교육(수업) 토의학습, 과학과교육(수업) 순환학습, 과학과교육(수업)인지적도제학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과학과교육(수업) 가설검증학습
1. 특징
1) 탐색 및 문제파악
2) 가설 설정
3) 실험 설계
4) 실험
5) 가설 검증
6) 적용 및 새로운 문제발견
2. 적용상의 유의점

Ⅱ. 과학과교육(수업) 발견학습
1. 발견학습의 특징
1) 교재의 기본구조에 대한 철저한 학습을 강조한다
2) 학습효과의 전이를 중요시한다
3) 발견 수업은 학습의 결과보다 과정과 방법을 중요시한다
4) 발견 수업은 학습자의 주체적인 학습을 강조한다
2. 발견학습의 단계
1) 제 1단계 : 자료제시 - 관찰
2) 제 2단계 : 보충 자료 제시 - 관찰
3) 제 3단계 : 추리
4) 제 4단계 : 정리
5) 제 5단계 : 응용

Ⅲ. 과학과교육(수업) 현장학습
1. 현장체험학습의 개념
2. 현장학습의 의의
3. 현장학습의 유형
4. 현장학습의 심리학

Ⅳ. 과학과교육(수업) 경험학습
1. 준비
2. 단계
3. 평가

Ⅴ. 과학과교육(수업) 토의학습
1. 개요
1) 토의란
2) 토의법이란
3) 토의법 특징
2. 단계
1) 도입 단계
2) 명료화 단계
3) 규명 단계
4) 종결 단계

Ⅵ. 과학과교육(수업) 순환학습
1. 특성
2. 단계
1) 탐색
2) 개념도입
3) 개념적용

Ⅶ. 과학과교육(수업) 인지적도제학습
1. 인지적 도제학습 도입 배경
2. 인지적 도제학습 개념
3. 인지적 도제학습 이론의 교수 설계
1) 수업 준비
2) 시범 단계(Modeling)
3) 교수적 도움 제시 단계(Coaching/Scaffolding)
4) 교수적 도움 중단 단계(Scaffolding/Fading)
5) 적용 및 정리 단계(Reflection/Exploration)
4. 인지적 도제학습의 기본 방향
5. 인지적 도제학습의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로 기술하고 표현하게 함
2) 개념도입
▶ 탐색단계에서 아이들이 경험한 일들을 설명하거나 기술하기 위한 과학적 개념을 도입
⇒ 개념은 간단한 말에 의한 정의로서 도입하는 것이 아니라 분류나 계열화라는 조작을 통해 구성되고 이해되어야 함
3) 개념적용
▶ 도입된 개념을 사용하여 새로운 상황이나 현상을 이해하고 설명. 학습한 개념이 잘 적용됨을 발견하고 알지 못했던 현상을 설명하고 이해
⇒ 학생들에게 도입된 개념을 심화시키고, 활용할 수 있는 추가적 기회 주기
Ⅶ. 과학과교육(수업) 인지적도제학습
1. 인지적 도제학습 도입 배경
인지적 도제학습 이론(Cognitive Apprenticeship Theory)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저명한 수업 모델이다. 이것의 발달은 단순한 기술이나 부적합한 지식에 대한 교육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잠재적으로 공헌하고 있다.
인지 과학에서 상황인지 패러다임으로의 변화에 대처하는 학습에 대한 최근의 연구에서 보면 학습과 인지의 본질과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공학을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에 대한 재인식을 하고 있다. 새로운 학습 패러다임과 구성주의 입장을 반영한 교수학습 상황을 설계함에 있어 전통적 설계이론은 한계가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인지적 도제 방법은 기존 교수 설계에서 경시되었던 현실과 유사한 상황에서 학습, 실제적 과제 수행 경험, 교사와 학생의 밀접한 상호 작용, 토론을 통한 역동적 학습 등을 중시한다. 이는 교수 설계 방법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며, 차세대 교수 설계의 실체를 반영하고자 하는 최근의 연구 동향과도 그 맥을 같이 한다.
옛날에는 교수와 학습이 도제 방법을 통하여 수행되었다. 어른들이 하는 것을 보고 도우면서 배웠다. 도제 방법은 어느 한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전수 받기 위한 방법이었다. 오늘날 도제 방법은 어린이들이 언어 학습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학교 교육으로 대체되었다. 전형적인 교실 수업의 틀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되는 것이 학교 교육의 요소가 통합된 옛날의 도제의 방법으로 돌아가자는 것이다. 즉 도제 방법의 장점을 살려 현실과 괴리되지 않은 실 상황에서 전문가의 과제 수행 과정을 관찰하고, 실제로 과제를 수행해 보는 가운데 지식 상태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2. 인지적 도제학습 개념
인지적 도제 모델에서 학습이란 특정사회 집단의 전문가들이 지닌 지식과 사고 과정을 학습하는 것을 말하며, 학습자가 전문가의 수행에 요구되는 다양한 기능을 확인하고, 이들이 적용되는 조건을 발견하여 이를 내면화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는 결국 학습이 점차적으로 복잡한 과제, 상이한 문제 해결 상황으로 계열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3. 인지적 도제학습 이론의 교수 설계
1) 수업 준비
인지적 도제 이론 소개
교사학생 역할 소개
2) 시범 단계(Modeling)
정보 제공
개념과 수행에 필요한 과정 전달
3) 교수적 도움 제시 단계(Coaching/Scaffolding)
과제 수행을 위한 지원 체제 공급(제안, 도움)
과제에 대한 학생들의 주의 환기
어려운 점 규명, 요약, 예측
4) 교수적 도움 중단 단계(Scaffolding/Fading)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원 체제 중단
협동 학습을 위한 문제 해결
5) 적용 및 정리 단계(Reflection/Exploration)
인지 전략 개발과 습득
학생들의 직관적, 경험적 지식에 대한 가치 부여
특정 사회 집단의 문화적 동화 성취
4. 인지적 도제학습의 기본 방향
첫째, 조건화된 지식의 습득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조건화된 지식이란 주어진 상황의 특성에 따른 조건-행동의 연계성에 기초를 두고 재생되어 활용될 수 있는 지식을 일컫는 것으로, 새로운 지식의 학습은 그 지식의 활용가치와 제한점 및 그 관련 상황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
둘째, 학습과 관련된 정보 처리 수준의 심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지식 습득과 관련된 정보처리 수준이 심화될수록 학습되는 정보에 의미가 부여되어 더 많은 양의 정보를 회상해낼 수 있으며, 이와 관련된 지식의 표상 수준 또한 심화될 수 있으므로 보다 숙련된 과제 수행을 기대할 수 있다.
셋째, 다양한 시각에서 지식과 관련된 전략 습득 및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 지식은 습득되었던 상황과 유사한 상황에서만 제한적으로 활용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러한 제한성을 극복하고 다양한 시각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상황에서 지식과 관련된 전략을 일반화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넷째, 실 상황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 특정 영역 지식과 관련 전략이 함께 고려되어야 하며 타인과의 활발한 상호 작용과 협동학습이 이루어져야 하고 컴퓨터의 기술적 지원이 가능한 학습 환경이 중요하다.
5. 인지적 도제학습의 유의점
인지적 도제는 교사들에게 수업을 위한 패키지화된 공식을 제공하는 교수 모델이 아니다. 그것은 교수를 위한 하나의 수업에 관한 패러다임이며, 모든 형태의 교수에 대한 적절한 모델이 아니다. 인지적 도제는 아주 복잡한 일을 학생에게 가르치고자 할 때 유용한 수업 패러다임이며, 교사가 ‘전문가’의 역할을 계속적으로 수행할 필요가 없다.
전문가가 발견하는 해결책을 찾기 위해서, 교사가 답을 줄 수 없는 질문을 학생이 탐구하도록 고무할 필요가 있다. 간단히 말해서 전문가와 학생의 역할을 바꾸는 것을 허용해야 한다. 인지적 도제는 학생이 전문가가 되는 것을 고무시킨다. 궁극적으로 인지적 도제 방법은 교수 영역에서 교사 자신이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웅진 : 방법, 방법론과 한국 정치학: 경험과학 연구를 중심으로, 서울 : 한울 아카데미, 1994
강호구 : 초등학교 자연과에서 가설검증모형을 통한 탐구수업의 효과,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남철우 : 과학교육의 발전동향, 과학교육, 시청각교육사, 1996
변창진 외 : 교육심리(인지발달론적 접근),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배종수·강완 : 발견학습 지도에 관한 연구, 과학과 수학교육 논문집 제19집, 1993
송재신 : 토의 학습과 평가의 실제, 교육연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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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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