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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신지체아 음악치료의 특성, 정신지체아 음악치료 목적, 정신지체아 음악치료 원리, 정신지체아 음악치료 리듬표현활동, 정신지체아 음악치료 유의사항, 정신지체아 음악치료 사례, 정신지체아 음악치료 제고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 음악치료의 특성

Ⅲ. 정신지체아 음악치료의 목적

Ⅳ. 정신지체아 음악치료의 원리

Ⅴ. 정신지체아 음악치료의 리듬표현활동

Ⅵ. 정신지체아 음악치료의 유의사항

Ⅶ. 정신지체아 음악치료의 사례
1. 눈 마주침 향상
1) 발성 릴레이
2) 풍선을 전달해요
2. 운동능력 향상
1) 팔목의 힘 기르기(타악기 연주)
2) 노래의 리듬에 맞추어 에그 셰이크 전달하기(그룹별 경쟁)
3) 내 손안에 있는 달걀을!
3. 주의 집중력 향상 및 그룹 응집력을 위한 합주
4. 표현력 및 의사소통 기술 향상

Ⅷ. 정신지체아 음악치료의 제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따라 적절히 활용해야 할 것이다.
Ⅶ. 정신지체아 음악치료의 사례
1. 눈 마주침 향상
1) 발성 릴레이
다함께 함성을 지르도록 한다.“아---”
한사람씩 동료에게 손짓이 아닌 눈 마주침으로 “아”를 전달하여 발성릴레이를 지속하도록 한다.
(아/에/이/오/우 등과 같은 발음으로 응용할 수도 있다.)
※ 발성 능력 향상 비누방울을 불며, 방울이 이동하는 모양을 보며 발성을 지속하도록 한다. 방울이 바닥에 떨어지기 전까지 지속할 수도 있다.
2) 풍선을 전달해요
노래를 부르면서 풍선을 전달하되, 자신이 속으로 정한 사람에게 눈을 마주치며 풍선을 전달하도록 한다. 눈이 마주치지 못하면, 풍선을 전달할 수 없으며, 노래가 지속되는 동안 활동을 계속 이어간다. 노래의 사용은 대상자의 선호도를 고려하여 선곡하도록 한다. 가능하면, 리듬감 있고 신나는 노래를 선곡하는 것이 좋다.
2. 운동능력 향상
1) 팔목의 힘 기르기(타악기 연주)
소고나 패달드럼을 이용하여 제시된 박자대로 연주하기(3박자/4박자)
익숙해진 뒤에, 옆 사람과 함께 교류하기
(빠르기는 진행자가 조절하도록 한다.)
2) 노래의 리듬에 맞추어 에그 셰이크 전달하기(그룹별 경쟁)
팀을 나누어서 처음에는 노래의 리듬에 맞추어 에그 셰이크를 전달하도록 한다.
(에그 셰이크 외에 다른 것으로 응용할 수도 있다. 손안에 쉽게 들어갈 수 있는 가벼운 것으로 대체 가능)
익숙해진 뒤에, 노래를 빨리 하여 어느 팀이 먼저 주어진 악기를 전달하여 빨리 돌아오는지 경쟁과제로 제시한다.
3) 내 손안에 있는 달걀을!
에그 셰이크를 하나씩 나누어 주고, 노래를 부르며 진행자를 따라 하도록 한다.
“달걀을 흔들어 봐요!”
제시되는 노래와 함께 진행자의 동작을 그대로 모방하도록 한다.
(에그 셰이크 흔들기)
(응용 : 한 사람씩 돌아가면서 각자 창의적인 동작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이 동작을 동료들이 따라 할 수 있도록 한다.)
3. 주의 집중력 향상 및 그룹 응집력을 위한 합주
-칼라벨 합주(혹은 벨플레이트/리코더)
① 색깔 악보를 보면서 자신의 해당 색깔을 연주하도록 한다.
② 색깔 악보를 보면서 기본 코드로 지정된 해당 색깔을 연주하여 그룹 화성연주를 하도록 한다.
(※단계별 과제분석이 매우 중요)
4. 표현력 및 의사소통 기술 향상
“당신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원형으로 둘러앉아 진행자가 먼저 찬트(chant)와 동작을 해 보임으로써 모델링을 하고 다함께 찬트와 동작을 하면서, 한 명씩 대답하도록 유도한다.
‘이름’ 대신 ‘별명’, ‘장점’을 넣어도 된다.
(주어진 순서에 자신의 말로 응답함으로써 적절한 표현기술을 나타내도록 함.)
이밖에 앞서 소개한 정신지체인을 위한 음악치료의 치료목표에 해당하는 다양한 활동들을 응용할 수 있다.
Ⅷ. 정신지체아 음악치료의 제고 방안
신체적, 사회적, 인지적, 정서적인 발달영역상의 특징이 있는 정신지체 청소년들은 그들의 선천적인 특성으로 말미암아 후천적인 상호작용에서 일반인과는 다른 과정과 결과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경험으로 인하여 그들은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되고 이것은 일상생활의 부적응과 연관되어 그들의 삶에 악순환을 형성할 수도 있다. 정신지체인들에게 자아개념에 대한 이해와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제이다. 이들이 자신을 하나의 인격체로서 가치로운 존재로 인정하고 발달 가능성과 잠재능력을 최대한 개발시켜서 삶이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이상의 논의를 토대로 후속연구에서는 다음의 사항들이 검토될 필요가 있다.
첫째, 정신지체인들을 대상으로 신체운동 측면과 인지적 측면의 접근에 의한 피아노 교습 방법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발달적 특성이 다양한 장애들의 각각의 특성에 맞는 피아노 교습방법을 개발하여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피아노 교습을 일반화시키고, 이를 통하여 음악치료의 가능성과 범위를 확대시킬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정신지체인들을 대상으로 신체 운동 측면과 인지적 측면의 접근에 의한 피아노 교습방법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Ⅸ. 결론
박선영은 음악치료는 우선 재미있는 환경을 만들도록 시도하고, 그 안에서 전반적으로 실패를 학습한 사람은 성공을 획득하는 방법으로 실시하고, 간단한 노래나 유희를 배우는 동안 눈 마주치기(eye-contact), 주의력 확대(attention span), 지시에 따르기(direction-following), 언어적 모방(verbal imitation), 기억, 세련된 운동의 기민함(fine motor dexterity), 청각적 변별 능력(auditory discrimination)을 개선하게 된다고 하였고, 이소연은 음악이 가지고 있는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을 통하여 학습장애인들이 가지고 있는 장애를 어느 정도 해소하여 학업을 성취하는데 도움이 되며 이들이 지닌 가장 큰 장애인 자아의식의 결여 및 자기조절 능력 상실 또한 음악치료를 통해서 향상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하였고, 김창무는 음악치료 활동이 언어적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데 효과적이므로 치료활동에서 단절되어 있는 여러 요인을 연결시키며 주의집중에 매우 효과적이었다고 하였고, 성인영은 음악활동의 적용은 정신지체아동의 사회적 부적응행동을 감소시키고 주의집중행동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였고, 최병철은 음악을 듣는 활동은 학습장애인들로 하여금 주의를 집중하고 자신이 들은 것을 순차적으로 기억하게 함으로써 과제에 집중하고 조직화하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 강승희(1999), 신나는 바이엘 1, 서울 : 음악세계
◈ 김군자(1998), 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 김미성(2001), 시설 아동의 자존감과 사회성 향상을 위한 음악치료의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태련 역(1994), 발달장애인을 위한 음악치료,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교육부(2000), 특수학교 치료교육활동 작업치료 교사용 지도서(CD), 교육부 발행
◈ 황병만(2000), 음악 리듬 표현활동이 훈련가능급 정신지체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전국현장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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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6.0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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