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미술과(미술과교육, 미술학습)의 특징
Ⅲ. 미술과(미술과교육, 미술학습)의 목표
Ⅳ. 미술과(미술과교육, 미술학습)의 내용 체계
Ⅴ. 미술과(미술과교육, 미술학습)의 수업 과정
1. 교수·학습 계획
2. 발상 및 구상
3. 표현 활동
4. 감상 활동
Ⅵ. 미술과(미술과교육, 미술학습)의 수업 조건
Ⅶ. 미술과(미술과교육, 미술학습)의 교수학습형태
1. 일제 지도
2. 소집단 지도
3. 개별 지도
4. 공동 제작
Ⅷ. 미술과(미술과교육, 미술학습)의 교수학습방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Ⅱ. 미술과(미술과교육, 미술학습)의 특징
Ⅲ. 미술과(미술과교육, 미술학습)의 목표
Ⅳ. 미술과(미술과교육, 미술학습)의 내용 체계
Ⅴ. 미술과(미술과교육, 미술학습)의 수업 과정
1. 교수·학습 계획
2. 발상 및 구상
3. 표현 활동
4. 감상 활동
Ⅵ. 미술과(미술과교육, 미술학습)의 수업 조건
Ⅶ. 미술과(미술과교육, 미술학습)의 교수학습형태
1. 일제 지도
2. 소집단 지도
3. 개별 지도
4. 공동 제작
Ⅷ. 미술과(미술과교육, 미술학습)의 교수학습방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데 있다.
(가) 저학년은 미분화 또는 자기중심적이기 때문에 서로 협력하여 표현하는 즐거움을 맛보이는 정도로 지도할 수 있다.
(나) 중학년은 집단의식이 매우 강해지기 때문에 공동 제작에 있어서도 서로 협력에 의해 제재를 정하고 분담하여 표현할 수 있게 된다.
(다) 고학년은 본격적인 공동 제작이 가능하게 된다.
Ⅷ. 미술과(미술과교육, 미술학습)의 교수학습방법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연간 지도 계획 입안이 지도해야 할 내용을 조직적으로 정리한 것이어야 한다. 특히, 제재에 대한 요점이 명확하게 지도 계획에 나타날 수 있어야 한다.
가. 연간 지도 계획은 월, 제재, 목표, 주요 학습 내용, 지도 시수, 재료, 용구, 관련 자료, 평가 등의 주요 항목이 일목요연하게 나타나야 한다.
나. 미술과의 목표와 지도 계획이 일관성 있게 제시되어야 한다.
다. 교육 과정상의 내용을 토대로 학교 실정에 따라 필요 사항은 부가하여 정리, 통합하고 표현 관점이나 지도 요점을 정해 재구성하도록 한다.
라. 지역 특성은 제재의 선정, 제재의 배역, 지도 내용, 용구와 재료, 자료 등과 밀접하게 관련되므로 지역 실태를 조형 활동과 감상 활동측면에서 고찰하여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마. 교육 과정에 따라 개발된 교과서와 지도서의 내용을 자세히 검토하여 지도 계획을 세워야 한다.
바. 미적 체험 활동, 표현 활동, 감상 활동이 교육 과정상의 시간 배당 내에서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사. 학습을 전개하는 데 있어서 제재 설정은 목표 달성을 위해 학습 내용을 확실하게 총괄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제재의 배열은 아동의 경험, 계절, 행사, 제재간의 상호 연관성, 타 교과와의 관련성, 발달 정도, 흥미, 관심 등을 고려한 배열이 되도록 한다.
아. 미술과는 용구와 재료에 따라 표현 방법이 달라지므로 용구와 재료에 관한 발전적, 계통적 연관성을 가지도록 계획을 세워야 하고, 지역 사회의 환경과 관련된 재료를 선택할 수 있는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
자. 제재 선정이나 지식, 기능 면에서 타 교과와의 관련성을 고려하고 합리적 지도로 학습의 효과를 높이도록 한다.
Ⅸ. 결론 및 제언
교사는 교수 - 학습에서 어떤 질문에 대한 학생의 반응은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의 기법을 잘 알고 수업에 임하는 일은 창의력 사고력 신장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학생들은 자유로운 상상력을 통하여 구상된 생각을 시각화하는 것은 모든 조형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기반이 되지만 각자의 상상력 부족으로 또는 예시작품이나 참고작품의 모방 등 표현활동이 극히 단조롭고 소극적인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따라서 구상 활동에서는 발상 및 구상 단계의 충분한 지도가 이루어진 후에 다음 단계의 활동으로 이끌어져야 만이 학생들의 이미지를 풍부하게 하여 생생하고 생명력이 넘치는 표현을 할 수 있을 것이고 또한 동기유발이 잘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발문 요령을 학습 단원의 내용, 성격에 따라 적절히 활용해야 할 것이며, 응답인지 아닌지 좋은 의견인지 아닌지를 항상 교사 지신이 결론짓지 말고 학습자의 반응에 대하여 교사는 적극적으로 반응해 주고 격려하여 줌으로써 미술과 수업에서 사고적 동기가 유발되어 창의력을 더욱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정(1997), 미술교육의 모든 것, 도서출판 예경
김정, 세계의 미술교육, 도서출판 예경
경산서부초등학교(2001), 미술교과의 효율적인 교수·학습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2), 미술과 교육 목표 및 내용 체계 연구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조형교육학회(1999), 미술과 교육과정 내용체제에 관한 연구
E.W.아이스너,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예경
(가) 저학년은 미분화 또는 자기중심적이기 때문에 서로 협력하여 표현하는 즐거움을 맛보이는 정도로 지도할 수 있다.
(나) 중학년은 집단의식이 매우 강해지기 때문에 공동 제작에 있어서도 서로 협력에 의해 제재를 정하고 분담하여 표현할 수 있게 된다.
(다) 고학년은 본격적인 공동 제작이 가능하게 된다.
Ⅷ. 미술과(미술과교육, 미술학습)의 교수학습방법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연간 지도 계획 입안이 지도해야 할 내용을 조직적으로 정리한 것이어야 한다. 특히, 제재에 대한 요점이 명확하게 지도 계획에 나타날 수 있어야 한다.
가. 연간 지도 계획은 월, 제재, 목표, 주요 학습 내용, 지도 시수, 재료, 용구, 관련 자료, 평가 등의 주요 항목이 일목요연하게 나타나야 한다.
나. 미술과의 목표와 지도 계획이 일관성 있게 제시되어야 한다.
다. 교육 과정상의 내용을 토대로 학교 실정에 따라 필요 사항은 부가하여 정리, 통합하고 표현 관점이나 지도 요점을 정해 재구성하도록 한다.
라. 지역 특성은 제재의 선정, 제재의 배역, 지도 내용, 용구와 재료, 자료 등과 밀접하게 관련되므로 지역 실태를 조형 활동과 감상 활동측면에서 고찰하여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마. 교육 과정에 따라 개발된 교과서와 지도서의 내용을 자세히 검토하여 지도 계획을 세워야 한다.
바. 미적 체험 활동, 표현 활동, 감상 활동이 교육 과정상의 시간 배당 내에서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사. 학습을 전개하는 데 있어서 제재 설정은 목표 달성을 위해 학습 내용을 확실하게 총괄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제재의 배열은 아동의 경험, 계절, 행사, 제재간의 상호 연관성, 타 교과와의 관련성, 발달 정도, 흥미, 관심 등을 고려한 배열이 되도록 한다.
아. 미술과는 용구와 재료에 따라 표현 방법이 달라지므로 용구와 재료에 관한 발전적, 계통적 연관성을 가지도록 계획을 세워야 하고, 지역 사회의 환경과 관련된 재료를 선택할 수 있는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
자. 제재 선정이나 지식, 기능 면에서 타 교과와의 관련성을 고려하고 합리적 지도로 학습의 효과를 높이도록 한다.
Ⅸ. 결론 및 제언
교사는 교수 - 학습에서 어떤 질문에 대한 학생의 반응은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의 기법을 잘 알고 수업에 임하는 일은 창의력 사고력 신장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학생들은 자유로운 상상력을 통하여 구상된 생각을 시각화하는 것은 모든 조형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기반이 되지만 각자의 상상력 부족으로 또는 예시작품이나 참고작품의 모방 등 표현활동이 극히 단조롭고 소극적인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따라서 구상 활동에서는 발상 및 구상 단계의 충분한 지도가 이루어진 후에 다음 단계의 활동으로 이끌어져야 만이 학생들의 이미지를 풍부하게 하여 생생하고 생명력이 넘치는 표현을 할 수 있을 것이고 또한 동기유발이 잘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발문 요령을 학습 단원의 내용, 성격에 따라 적절히 활용해야 할 것이며, 응답인지 아닌지 좋은 의견인지 아닌지를 항상 교사 지신이 결론짓지 말고 학습자의 반응에 대하여 교사는 적극적으로 반응해 주고 격려하여 줌으로써 미술과 수업에서 사고적 동기가 유발되어 창의력을 더욱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정(1997), 미술교육의 모든 것, 도서출판 예경
김정, 세계의 미술교육, 도서출판 예경
경산서부초등학교(2001), 미술교과의 효율적인 교수·학습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2), 미술과 교육 목표 및 내용 체계 연구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조형교육학회(1999), 미술과 교육과정 내용체제에 관한 연구
E.W.아이스너,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예경
추천자료
- 미술과(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학습, 미술과(미술교육) 감상중심학습, 미술과(미술교육) CAI(...
- 전통미술지도(한국전통미술교육)의 의의, 전통미술지도(한국전통미술교육)의 전통문양학습, ...
-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의의와 교육동향,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내용체계, 초등학교 ...
- 제7차교육과정 미술과(제7차미술과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 제7차교육과정 미술과(제7차미술...
- 미술(미술과교육) DBAE(학문기초미술교육), 미술(미술과교육) 협동학습, 미술(미술과교육) 표...
- 한국전통미술감상교육(전통미술감상지도)의 개념과 가치, 한국전통미술감상교육(전통미술감상...
- 미술과(미술교육, 미술과수업)의 성격과 목표, 미술과(미술교육, 미술과수업)의 교육 중점과 ...
-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원칙과 단계, ...
-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의 목적과 원칙,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의 관점, 미술감상지...
- 미술표현지도(미술표현교육),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 미술이해지도(미술이해교육), 미...
- 미술과(미술교육)의 성격, 미술과(미술교육)의 목적, 미술과(미술교육)의 조건, 미술과(미술...
- [미술교육]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의 의미와 중요성,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의...
- [유아미술교육] 미술 감상교육의 중요성, 미술 감상 교육 내용 및 방법, 통합적 미술교육, 통...
- [아동미술교육] 아동미술교육(어린이미술교육)의 의의와 필요성, 아동미술교육(어린이미술교...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