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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지도][미술교육][모둠활동][교사역할][유아그림][초등학생그림]그림지도(미술교육) 현황, 그림지도(미술교육) 모둠활동, 그림지도(미술교육) 교사역할, 그림지도(미술교육) 사례, 유아 그림, 초등학생 그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그림지도(미술교육)의 현황

Ⅲ. 그림지도(미술교육)의 모둠활동
1. 모둠별 미술활동
2. 협동작품 제작

Ⅳ. 그림지도(미술교육)의 교사 역할
1. 하지 말아야 할 것
2. 꼭 해야 할 것

Ⅴ. 그림지도(미술교육)의 사례
1. 관찰을 통한, 보고 그리기 지도 방법
1) 관찰을 통한, 보고 그리기의 필요성과 의의
2) 대상을 자세히 관찰해서 그리는 보고 그리기 활동의 내용
2. 틀에서 벗어나는 그리기 방법
1) 주제의 틀
2) 도구의 틀
3) 화지의 틀
4) 기법의 틀
5) 장소의 틀

Ⅵ. 유아 그림
1. 개념화
2. 자유화
3. 주제화
4. 관찰화
5. 생활화
6. 협동화
7. 상화
8. 관념화
9. 이야기 그림
10. 회상화
11. 상상화
12. 사생화
13. 기억화
14. 공상화
15. 습관화
16. 과제화

Ⅶ. 초등학생 그림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에 어린이가 그릴 수 있는 장면은 자주적으로 고를 수 있게 한다.
이야기를 들려주기 전에 이야기 내용 중에서 주제를 잡을 수 있도록 하고 어린이 각자가 그리고자 하는 장면을 선택하도록 해야 한다. 이야기 내용을 이해하고 개념적인 그림이 되지 않도록 나름대로 그리게 한다. 이야기 그림 속의 주인공이 자기가 된 느낌으로 그려봄으로써 어린이의 희망꿈환상 등이 통합하여 나타난다.
이야기 그림은 아무 이야기나 다 그림으로 표현되는 것은 아니다.
어린이들이 학년이나 나이에 맞고 어린이의 심리적 욕구에 적합한 것으로서 시각성이 높고 건전한 내용의 것으로 선택, 제시하여야 한다.
이야기 자료의 선택에서 내용이 풍부하고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느끼는 것이어야 하며 그림으로 그리기 쉬운 시각적 장면들이 많아야 할 것이다. 자칫 만화적인 소재의 동화를 줄 경우 개념화가 되어 버린다는 것은 조심해야 할 점이다.
10. 회상화
4~5세의 어린이들은 언어나 문장으로 의사전달이 어려우나 그림으로서는 능히 생각을 대변할 수 있다. 문장으로 써서 설명하듯이 자신의 생각을 한 장의 화면에 전개시키는 것을 말한다.
11. 상상화
상상화는 자유로운 개인의 상상을 화면에 표현하는 것이다. 유아에 있어서 상상화의 표현 발생은 선천적인 상상력과 후천적인 경험이 혼성된 개인적인 것이며 우연적인 것이다.
동화연극영화T. V등을 통해서 그 내용이 적절히 선택되어야 하며 공상화환상화도 상상화의 일종으로 유아에 있어서 공상화환상화 등은 더욱 개인적인 것이며 본능적 발생인 것이다.
12. 사생화
사물을 보고 그대로 그리는 것을 사생이라고 한다. 그러나 어린이들의 사생화는 반드시 그 중에서 관념적인 묘사를 하는 것이 자연이다.
13. 기억화
어린이의 생활 중에서 제재를 선택하여 그리게 하는 것으로 유치원 생활사회생활국가적 행사가정 생활 중에서 인상적이고 즐거웠던 일을 그림으로 그리게 한다. 단순하면서도 어린이의 직관적인 사고에 의하여 누가, 어디서, 무엇을 했는지 잘 기억하여 그리게 한다.
기억화는 자기의 경험이 주가 되므로 사생화와 차이가 난다.
14. 공상화
현실에서 가능하지 못한 장면을 자기 나름대로 생각하고 구상하여 어린이의 지적 수준에서 달나라별나라바닷 속 나라 및 과학적 모험이나 탐험우주 전쟁 등을 그리게 하고 우주만화의 모방이나 T. V매체의 만화를 흉내내지 않고 독자적인 그림이 되어야 한다.
15. 습관화
유아는 언어의 발달과 더불어 사물의 개념을 파악하게 되고 알고 있는 것을 그리는 방법에 의하여 습관적으로 같은 패턴으로 그리게 된다. 꽃이나 자동차, 만화같은 로봇 등을 반복하여 그리고 있어 기호나 도식화로 틀에 박힌 그림을 말한다.
16. 과제화
제재를 주어서 그리게 하는 그림으로 다음과 같이 배려해야 한다. 유아의 심신발달단계에 알맞은 제재를 주어야 하며 제재의 이미지가 뚜렷하게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해야 하며 유아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이 많아야 하며 유아의 주변에서 찾아야 한다.
Ⅶ. 초등학생 그림
사람들은 태어나면서부터 무엇을 표현하고 나타내고 싶어해 아주 어렸을 때부터 알 수 없는 내용을 끄적거리거나 마구 그리기 시작한다. 그러나 아무렇게나 그리고 낙서하는 것 같아도 이 마구 그리기가 인간이 무엇을 표현하고자 하는 첫단계이다. 어린이들은 이런 행위를 통해 매우 만족스러움을 느끼는데 그 까닭은 이 어린이가 마구 그리기를 통해 능동적인 근육운동지각 경험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시기의 어린이들이 울지않고 자기 자신을 표현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런 모습은 어느 지역 어느 민족이거나 어린이들의 일반적인 발달 모습이며, 어린이들의 이런 표현 과정에서 그 시기의 일반적 성장에 대한 생리학적이고 심리학적인 면이 그대로 반영된다고 말할 수 있다.(로웬펠드브리테인,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역)
초등학교 어린이에게 있어서도 역시 미술은 어린이 성장의 반영이고, 개성과 정서, 상상의 표현이며, 의사 소통을 하는 매체 역할을 하기도 한다. 또한 이들에게 미술은 그들의 모든 감각을 이용하고 표현하는 한 방법이다.
그동안 어린이 미술에 대한 연구가 많았고, 많은 연구 활동들은 어린이 미술 교육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어린이 미술이 가지는 특징을 한마디로 단순화시켜 제시하는 것은 참으로 어렵다. 미술이 개성을 표현하는 일이며 어린이가 처한 상황에 따라 매우 다양한 표현들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동안의 연구 결과 밝혀진 어린이의 일반적인 특징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어린이 미술은 일정한 발달 과정을 거친다.
둘째, 어린이들은 미술을 통해 자기 내면의 생각과 정서, 감정, 상상력 등을 직접적으로 표현한다.
셋째, 어린이들의 미술 표현은 대부분 자기 중심적 표현이다.
넷째, 어린이 미술 표현은 이야기 전개식, 설명적인 경우가 많다.
다섯째, 어떤 대상에 대해 도식(schema)이나 상징을 계발하여 그것으로 모든 표현에 계 속 사용하는 경향이 강하다.
여섯째, 대부분 어린이들이 자연에 가깝게 사실적으로 표현된 작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그런 표현을 \'잘 그린 그림\'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이렇듯 어린이가 성장함에 따라 미술에 대한 견해가 달라지지만, 사실적이고 분명한 표현을 좋아하고, 사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미술 능력으로 파악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러한 면은 사람의 근원적인 면에 근거하는 점도 있지만, 그동안 받아온 교육 때문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초등학교 어린이들의 그림의 특징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김영학(1989), 미술교육, 서울, 대원도서출판사
▷ 류덕인(1998), (신)미술교육, 교학사
▷ 손철주 저(1998), 그림 아는만큼 보인다, 효형출판, 서울
▷ 이호신 저(2000), 우리 그림이 신나요, 1권, 서울, 현암사
▷ 오혜선(2007), 초등학생의 그림에 나타난 특징 비교 연구 : 서울시와 광주광역시 초등학교 1, 2, 3 학년 중심으로
▷ Berrett,Terry Michael 저, 미술비평, 그림 읽는 즐거움, 아트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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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2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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