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아파트의 개념
Ⅲ. 아파트의 매매현황
Ⅳ. 아파트의 문화공동체
1. <아파트 문화 공동체 만들기>의 취지
2. <아파트 문화 공동체 만들기>의 목적
3. <아파트 문화 공동체 만들기>대상지역 선정
Ⅴ. 아파트의 놀이공간
1. 체육활동
2. 교양활동
3. 공부방
4. 예능활동
Ⅵ. 아파트의 관리서비스
Ⅶ. 아파트의 실내디자인
1. 소비자의 측면 : 생활환경의 질적 향상
2. 기업적 측면 : 관련 산업의 발전
Ⅷ. 아파트의 리모델링
Ⅸ. 아파트의 장단점
1. 아파트의 장점
2. 아파트의 단점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Ⅱ. 아파트의 개념
Ⅲ. 아파트의 매매현황
Ⅳ. 아파트의 문화공동체
1. <아파트 문화 공동체 만들기>의 취지
2. <아파트 문화 공동체 만들기>의 목적
3. <아파트 문화 공동체 만들기>대상지역 선정
Ⅴ. 아파트의 놀이공간
1. 체육활동
2. 교양활동
3. 공부방
4. 예능활동
Ⅵ. 아파트의 관리서비스
Ⅶ. 아파트의 실내디자인
1. 소비자의 측면 : 생활환경의 질적 향상
2. 기업적 측면 : 관련 산업의 발전
Ⅷ. 아파트의 리모델링
Ⅸ. 아파트의 장단점
1. 아파트의 장점
2. 아파트의 단점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신 샤워부스가 설치된 욕실, 변기와 세면대가 설치된 화장실, 세면기만 설치된 세면실 등 다양하게 제공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되었다.
둘째, 조사대상 아파트의 전체공간에서 마감재 교체가 매우 빈번히 이루어지므로 거주자들의 개성에 맞게 마감재를 선택할 수 있도록 마감재의 재료 및 색상 선택 항목을 다양화해야 할 것이다. 이로 인해 아파트 입주 시 마감재를 사용하기 전에 교체하게 되는 자원의 낭비를 줄일 수 있다고 본다. 또한 거실과 부엌에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장식장과 부엌의 작업대 및 수납장을 제거 또는 변경(교체)하는 사례가 매우 빈번하므로 거실 장식장, 부엌 작업대 및 수납장은 거주자가 임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계획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수납시설을 설치하는 개조가 빈번히 발생하는데 이는 기존 아파트에서 수납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인 것이므로 추가적으로 베란다에 수납장 또는 창고가 설치되어야 하고, 침실, 부엌, 현관, 욕실 등에 설치된 기존의 수납공간도 확장해야 할 것이다.
셋째, 조사대상의 전체 아파트에서 공간 확장을 하려는 요구가 많았으나 소중형 아파트에 비해 대형아파트에서 공간 확장이 많이 이루어졌다. 이는 경제적인 요인에서 비롯되어 평형의 차이는 곧 경제력의 차이로 이어진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소중형 아파트 거주자들은 구조 개조에 대한 요구가 높더라도 비용의 문제로 개조에 적극 참여를 못하는 것으로 볼 수 있고, 이에 대한 대응책도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Ⅸ. 아파트의 장단점
1. 아파트의 장점
① 토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좋은 방안이다.
② 좋은 시설을 갖춘 건축을 할 수 있다.
③ 주차 시설이 잘 되 있어 주차공간이 넉넉하다.
④ 전망이 좋은 곳이 많다.
⑤ 주변에 슈퍼마켓, 관리사무소, 우체국, 주차장, 초등학교 등 공용 시설의 이용으로 생활이 편리해진다.
⑥ 방범이 용이하다.
⑦ 보다 깨끗하다고 저렴하다.
⑧ 사고파는 과정이 주택보다 쉽다.
⑨ 주택의 1/3의 가격으로 겨울철에 따뜻하게 지낼 수 있다.
⑩ 공동체 생활을 할 수 있다.
⑪ 쓰레기 분리수거나 음식물쓰레기 처리가 용이하다.
⑫ 건축대지와 건축공사비를 절약할 수 있다
⑬ 도시의 평면적 확장을 방지할 수 있으므로 도로 기타 공공시설을 절약할 수 있다.
2. 아파트의 단점
① 겨울철에 주택에 비해 습도가 낮다.
② 공동생활에서 오는 여러 가지 불편 때문에 개인의 자유가 줄어든다.
③ 개별 건물마다 차별화된 특징이 없어서 밋밋하다.
④ 환기 시설이 부족하다.
⑤ 지나치게 고밀도화 되어있다.
⑥ 관리비가 비싸다.
⑦ 공용부분에 의한 전용면적 손실이 있다.
⑧ 개인의 사생활이 침해될 우려가 있다.
⑨ 집 안의 구조가 단조롭다.
⑩ 개성을 반영하기 어렵다.
⑪ 화재 시 대피하기가 어렵다
Ⅹ. 결론 및 제언
근대화란 모든 것을 합리적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서양에서는 데카르트 이전에 요정, 천사, 악마 등 신비로운 대상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있었으나, 이성, 합리주의라는 정신에 의해 그러한 것들은 소멸해 버리고 과학적으로 증명되고 가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것에만 주의를 기울이게 되었다. 또한 산업혁명으로 발전(물론 그 발전이라는 것이 나중에는 또 다른 문제점을 야기하지만)이라는 것이 매우 중요하게 받아들여졌는데, 이것은 이익과 효율을 추구하는 것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과거에 거추장스러웠던 형식이나 정신은 단순화 시켜야만 했다. 서양에서는 근대화가 어느 정도 그 시대의 사상, 도덕과 맞물려 전개되었지만,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유교라는 전통이 쇠퇴해가고 사회를 지탱해 줄 사상적 기반이 불안한 상태에서 도입되었고, 많은 훌륭한 것이 효율, 발전, 성장이라는 사회적 요구(?)에 의해 소멸되어 갔다. 한옥과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주거환경도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지 않을 까 싶다.
참고문헌
- 김란기, 근대 한국의 토착민간자본에 의한 주거건축에 관한 연구: 일제하 개량한옥건설업을 중심으로, 건축역사연구 제1권 제1호, 1992
- 김칠준, 임대아파트주민 관리참여에 있어서의 법적인 문제와 주민대응 방안, 도시와 빈곤 통권 제33호, 한국도시연구소, 1998
- 서울대학교 대학원도시설계연구실, 주거학 특론Ⅳ, 테림문화사
- 양자연, 공공 아파트와 민영 아파트의 주택 개조 실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 유영진, 한국공동주거형의 발전, 건축학회지, 제13권 32호, 1996
- 정다운, 주거문화적 배경으로 본 아파트 단위세대 주방공간의 계획 특성에 관한 연구
둘째, 조사대상 아파트의 전체공간에서 마감재 교체가 매우 빈번히 이루어지므로 거주자들의 개성에 맞게 마감재를 선택할 수 있도록 마감재의 재료 및 색상 선택 항목을 다양화해야 할 것이다. 이로 인해 아파트 입주 시 마감재를 사용하기 전에 교체하게 되는 자원의 낭비를 줄일 수 있다고 본다. 또한 거실과 부엌에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장식장과 부엌의 작업대 및 수납장을 제거 또는 변경(교체)하는 사례가 매우 빈번하므로 거실 장식장, 부엌 작업대 및 수납장은 거주자가 임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계획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수납시설을 설치하는 개조가 빈번히 발생하는데 이는 기존 아파트에서 수납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인 것이므로 추가적으로 베란다에 수납장 또는 창고가 설치되어야 하고, 침실, 부엌, 현관, 욕실 등에 설치된 기존의 수납공간도 확장해야 할 것이다.
셋째, 조사대상의 전체 아파트에서 공간 확장을 하려는 요구가 많았으나 소중형 아파트에 비해 대형아파트에서 공간 확장이 많이 이루어졌다. 이는 경제적인 요인에서 비롯되어 평형의 차이는 곧 경제력의 차이로 이어진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소중형 아파트 거주자들은 구조 개조에 대한 요구가 높더라도 비용의 문제로 개조에 적극 참여를 못하는 것으로 볼 수 있고, 이에 대한 대응책도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Ⅸ. 아파트의 장단점
1. 아파트의 장점
① 토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좋은 방안이다.
② 좋은 시설을 갖춘 건축을 할 수 있다.
③ 주차 시설이 잘 되 있어 주차공간이 넉넉하다.
④ 전망이 좋은 곳이 많다.
⑤ 주변에 슈퍼마켓, 관리사무소, 우체국, 주차장, 초등학교 등 공용 시설의 이용으로 생활이 편리해진다.
⑥ 방범이 용이하다.
⑦ 보다 깨끗하다고 저렴하다.
⑧ 사고파는 과정이 주택보다 쉽다.
⑨ 주택의 1/3의 가격으로 겨울철에 따뜻하게 지낼 수 있다.
⑩ 공동체 생활을 할 수 있다.
⑪ 쓰레기 분리수거나 음식물쓰레기 처리가 용이하다.
⑫ 건축대지와 건축공사비를 절약할 수 있다
⑬ 도시의 평면적 확장을 방지할 수 있으므로 도로 기타 공공시설을 절약할 수 있다.
2. 아파트의 단점
① 겨울철에 주택에 비해 습도가 낮다.
② 공동생활에서 오는 여러 가지 불편 때문에 개인의 자유가 줄어든다.
③ 개별 건물마다 차별화된 특징이 없어서 밋밋하다.
④ 환기 시설이 부족하다.
⑤ 지나치게 고밀도화 되어있다.
⑥ 관리비가 비싸다.
⑦ 공용부분에 의한 전용면적 손실이 있다.
⑧ 개인의 사생활이 침해될 우려가 있다.
⑨ 집 안의 구조가 단조롭다.
⑩ 개성을 반영하기 어렵다.
⑪ 화재 시 대피하기가 어렵다
Ⅹ. 결론 및 제언
근대화란 모든 것을 합리적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서양에서는 데카르트 이전에 요정, 천사, 악마 등 신비로운 대상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있었으나, 이성, 합리주의라는 정신에 의해 그러한 것들은 소멸해 버리고 과학적으로 증명되고 가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것에만 주의를 기울이게 되었다. 또한 산업혁명으로 발전(물론 그 발전이라는 것이 나중에는 또 다른 문제점을 야기하지만)이라는 것이 매우 중요하게 받아들여졌는데, 이것은 이익과 효율을 추구하는 것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과거에 거추장스러웠던 형식이나 정신은 단순화 시켜야만 했다. 서양에서는 근대화가 어느 정도 그 시대의 사상, 도덕과 맞물려 전개되었지만,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유교라는 전통이 쇠퇴해가고 사회를 지탱해 줄 사상적 기반이 불안한 상태에서 도입되었고, 많은 훌륭한 것이 효율, 발전, 성장이라는 사회적 요구(?)에 의해 소멸되어 갔다. 한옥과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주거환경도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지 않을 까 싶다.
참고문헌
- 김란기, 근대 한국의 토착민간자본에 의한 주거건축에 관한 연구: 일제하 개량한옥건설업을 중심으로, 건축역사연구 제1권 제1호, 1992
- 김칠준, 임대아파트주민 관리참여에 있어서의 법적인 문제와 주민대응 방안, 도시와 빈곤 통권 제33호, 한국도시연구소, 1998
- 서울대학교 대학원도시설계연구실, 주거학 특론Ⅳ, 테림문화사
- 양자연, 공공 아파트와 민영 아파트의 주택 개조 실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 유영진, 한국공동주거형의 발전, 건축학회지, 제13권 32호, 1996
- 정다운, 주거문화적 배경으로 본 아파트 단위세대 주방공간의 계획 특성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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