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파음악(낭만주의음악) 의의와 장르별특성, 낭만파음악(낭만주의음악) 경향, 낭만파음악(낭만주의음악) 작곡가, 칼 마리아 폰 베버 업적, 칼 마리아 폰 베버 오페라 마탄의 사수, 칼 마리아 폰 베버 관련 제언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낭만파음악(낭만주의음악) 의의와 장르별특성, 낭만파음악(낭만주의음악) 경향, 낭만파음악(낭만주의음악) 작곡가, 칼 마리아 폰 베버 업적, 칼 마리아 폰 베버 오페라 마탄의 사수, 칼 마리아 폰 베버 관련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낭만파음악(낭만주의음악)의 의의

Ⅲ. 낭만파음악(낭만주의음악)의 장르별 특성
1. 가곡
2. 피아노소곡과 자유 모음곡
3. 교향시
4. 가극
5. 교향곡
6. 합창음악
7. 표제음악

Ⅳ. 낭만파음악(낭만주의음악)의 경향

Ⅴ. 낭만파음악(낭만주의음악)의 작곡가
1. 베버(Carl Maria Weber, 1786-1826)
2. 슈베르트(Franz peter Schubert, 1797-1828)
3. 베를리오즈(Louis Hector Berlioz, 1803-1869)
4. 멘델스존(Jakob Ludwig Mendelssohn, 1809-1847)

Ⅵ. 칼 마리아 폰 베버의 업적

Ⅶ. 칼 마리아 폰 베버의 오페라 마탄의 사수
1. 제 1막
2. 제 2막
1) 1장
2) 2장
3. 제 3막
1) 1장
2) 2장

Ⅷ. 결론 및 제언

참곰문헌

본문내용

어젯밤의 꿈이 마음에 걸리나 운을 하늘에 맡기기로 한다. 시중드는 많은 처녀들이 등장하여 민요조의 <신부의 합창>을 노래하며 축하의 상자를 열자 어찌된 일인지 장례식용의 관이 나오므로 아가테가 깜짝 놀란다. 그래도 은자가 부적으로 준 흰 장미로써 관을 엮어 달라고 하여 기분을 돌린다.
2) 2장
장면은 숲 속의 전망이 좋은 광장이 되며, 유명한 사냥꾼의 합창 <이 세상에서 사냥의 즐거움에 무엇을 비길까 Was gleicht wohl auf Erden>을 노래하며 영주 오토칼을 맞아들인다. 드디어 영주의 명령으로 막스가 나무 위에 있는 흰 비둘기를 겨누자 그 때 \"저 비둘기는 저예요! 쏘지 말아요\"라고 말하면서 아가테가 뛰어 나온다. 놀란 비둘기는 날아서 카스파르 쪽으로 향하고 막스는 탄환을 쏘게 된다. 아가테는 땅에 쓰러지지만 화관이 지켜 주어 스친 상처 하나도 없고 그 대신에 탄환이 카스파르에게 맞았고 그의 등 뒤에 자미엘 의 모습이 보인다. 카스파르는 하늘을 저주하고 악마를 저주하면서 숨이 끊어진다. 막스는 영주가 묻는 대로 모두를 고백하며 노한 영주가 막스의 추방을 명령한다. 그러나 숲 속의 성자가 나타나 막스의 죄를 용서하되 1년의 유예 기간을 주도록 당부하며 일동을 화해시키므로 전원이 감사의 합창을 바치면서 기쁨 속에서 막이 내린다.
낭만주의 오페라의 실제적인 탄생을 알린 베버의 ‘마탄의 사수’는 초자연적이고 비현실적인 독일의 옛 전설에서 소재를 택하여 독일인 고유의 자연감정을 표현하였다. 또한 독일어 가사와 함께 민족적 색채를 띠는 음악을 사용함으로써 독일의 민족정신을 고취하려 하였다.
‘마탄의 사수’는 글룩, 모차르트, 케루비니가 이루어낸 선율의 일관성을 보다 미묘하고 심도 있게 발전시키고 있다. 즉. 극적으로 중요한 대목에 이를 때마다 성악 성부와 관현악 성부에서 인물 또는 사건의 주제선율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법은 바그너의 라이트모티브의 전초가 되었다.
또한 ‘마탄의 사수’는 독일의 움울한 자연을 탁월하게 표현하고 있다고 평가를 받는다. 아도르노는 이렇게 기록했다. “[늑대의 계곡]은 영화의 장면을 연상시키는 몇 가지 작은 형상으로 구성되며 그 하나하나에 상황 또는 망령의 출현이 대응하고 있다. ‘마탄의 사수’의 중심이 되는 장면이 되는 이 장면은 ‘피가로의 결혼’ 제2막이나 ‘피델리오’의 감옥의 장면에서 볼 수 있는 종곡을 지향해서 돌진하는 장대한 피날레라는 이념을 단념하고 스스로 무대음악으로 한정시키고 있다. 이렇게 억제함으로써 이 장면은 압도적인 독창성을 발휘한 것이다. 그 과정은 변하기 쉬운 형상의 연결로 이루어지며, 이 작품에서 교향곡적인 것을 요구한다는 것은 무리이며 비더마이어의 세밀화에서 나온 것 같은 지옥의 환상이 변하는 갖가지 순간의 색채에는 어울리지 않을 것이다.”
베버의 낭만주의, 게르만주의, 오케스트라의 색패 그리고 자연과 공상적인 것에 대한 감각은 그러한 전제에서 발단된 거시이었다. 마탄의 사수에 의래서 그의 음악 속에는 독일의 넓은 숲, 즉 자연에 관한 낭만주의가 도입되었다.
베토벤의 ‘전원’교향곡에서 나타나는 자연과 ‘마탄의 사수’에서의 자연 사이에는 공통점이 거의 없다. 한쪽은 한 폭의 그림을 느끼게 하거나 아니면 겨우 응시하게 할 뿐이지만 다른 쪽은 그 속으로 사람을 깊게 끌어들인다. 이 자연이 회화적이고 무구하다는 점을 제외한다면 그곳에 깊게 들어가면 들어갈수록 자연이 전부가 되어버린다. 그것은 이미 위로하면서 동시에 위협도 하는 말러의 교향곡 제3번의 자연인 것이다. 이 자연은 국수주의론에 치우치는 일 없이 하나의 민족적인 향기를 풍기고 있다. 마탄의 사수와 뉘른베르크의 마이스터징어는 다같이 음악적 게르만주의의 견본이기는 해도 이둘 사이에 유사성은 없다.
또한 ‘마탄의 사수’ 서곡은 신비롭고 환상적인 관현악의 색채와 교향시적 구성으로 평가된다. 멘델스존이 ‘낭만주의 관현악의 무기고’라고 찬사를 보낼 만큼 독창적인 관현악법을 창안하여 바그너의 오페라에서 나타나는 관현악의 기반이 되었다. 또한 이 서곡은 이전의 다른 서곡처럼 오페라의 조요 선율들을 접속시킨 것이 아니라 교향시적인 구성을 가진다. 4/4박자 아다지오의 서주를 갖춘 소나타 형식의 이 서곡은 신비로운 주제로 오페라의 움울한 배경을 환기시키면서 시작되어, 막스의 절망을 표현하였다가 ‘늑대의 계곡’의 선율에 이러 아가테의 환희의 노래가 나타난다. 서곡 전체는 이 주제선율을 토대로 발전하여 막스와 아가테의 사랑의 승리를 노래하면서 화려하게 끝맺는다.
Ⅷ. 결론 및 제언
1821년 베를린에서 초연된 그의 최대 명작 오페라 ≪마탄의 사수≫는 독일 낭만파 오페라의 전형이자 뒤따르는 오페라 운동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 역사적인 작품이다. 뿐만 아니라 관현악법에서 클라리넷, 호른, 바순의 표현력을 개발 한데는 그의 공로가 크다. 그의 모차르트에 대한 존경심은 \'음악의 천사\'라고 칭송할 만큼 절대적이었다고 한다. 모차르트가 죽은 후 주위 사람들은 베버를 빈으로 보내 살리에리의 지도를 받게 하도록 노력했으나 모두 수포로 돌아갔다. 살리에리 말만 나오면 베버는 \'모차르트를 살해했다는 소문이 돌 정도로 모차르트를 미워했다는 살리에리는 천사를 미워하는 악마일 뿐\'이라며 펄쩍 뛰었다고 한다. 또한 1823년 9월 중순, 빈에서 생전 처음 베토벤을 방문했던 베버는 평소 그렇게 존경하던 악성을 만날 순간을 앞두고 몹시 설레었다. 어쩌면 그의 음악에 대한 고귀한 의견이나 철학을 직접 들을 수 있을지 모른다는 기대감에 베버의 가슴은 터질 것 같았지만 그를 본 순간 베토벤의 입에서는 뜻밖의 탄성이 터져 나왔다고 한다.
참고문헌
◎ 교육문화사(1992), 하이디 학생대백과사전(12권 - 음악 편)
◎ 스테판 게강 저, 김윤진 역(2000), 프랑스 낭만주의(창해 ABC북 22), 창해
◎ 사전편찬위원회(1990), 음악대 사전, 서울 : 세광음악 출판사
◎ 한국음악교재 연구회 역(1980), 서양음악사 하, 세광음악출판사
◎ 호퍼, C. R(1983), 안미자 역(1984), 음악교육론,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Blanchard, Roger, 낭만파 음악, 중앙일보사
  • 가격5,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1.10.1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891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