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시스템) 컴퓨터의 역사와 하드웨어시스템 및 소프트웨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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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컴퓨터시스템

Ⅰ. 컴퓨터의 역사

1. 1세대 컴퓨터(진공관 컴퓨터)
2. 제2세대 컴퓨터(프랜지스터 컴퓨터)
3. 3세대 컴퓨터(IC 컴퓨터)
4. 제4세대 컴퓨터(LSI 컴퓨터)

Ⅱ. 하드웨어시스템

1. 컴퓨터시스템의 기능
1) 입력기능
2) 처리기능
3) 출력기능
4) 저장기능
5) 제어기능
2. 하드웨어의 구성
1) 중앙처리장치
2) 주기억장치
3) 보조기억장치
4) 입, 출력장치

Ⅲ. 소프트웨어시스템

1. 시스템 소프트웨어
2. 응용 소프트웨어
3. 컴파일러
4. 유틸리티

본문내용

원하는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컴퓨터의 성능을 소비하는 것을 뜻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하위분류이다. 이것은 흔히 컴퓨터의 다양한 기능을 통합하지만 직접적으로 사용자에 이익을 가져다주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은 아닌 시스템소프트웨어와 대조가 된다. "응용(어플리케이션)"이란 용어는 "응용 소프트웨어" 혹은 그것의 구현의 양쪽 의미로 사용된다.
"소프트웨어 응용(어플리케이션)"의 대표적은 예에는 익스플로러, 워드프로세서 , 스프레드시트, 미디어 재생기 등이 있다.
하나의 패키지로 묶인 다수의 어플리케이션은 때때로 어플리케이션 스위트로 불린다. 워드프로세서와 스프레드시트, 그 외에 몇몇 어플리케이션들이 함께 포함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가 대표적인 예이다. 하나의 패키지로 퓨인 어플리케이션들은 대개 사용자가 배우고 사용하기 쉽도록 일관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한다. 그리고 이들은 보통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어플리케이션 간에 상호작용하는 기능을 가지게 된다. 예를 들어, 한 스프레드시트에 워드프로세서의 문서를 포함하는 것이 가능한 것은 물론 다른 종류의 스프레드시트 어플리케이션에서 이 스프레드시트의 문서를 생성하는 것도 가능하다.
사용자 소프트웨어는 시스템이 사용자 특화된 요구에 적합하도록 만든다. 사용자 소프트웨어는 스프레드시트 템플릿, 워드프로세서 매크로, 과학적 시뮬레이션, 그래픽/애니메이션 스크립트 등을 포함한다. 심지어 이메일 필터 역시 사용자 소프트웨어의 일종으로 생각할 수 있다. 사용자는 직접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제작하고도 그 중요성을 곧잘 간과한다.
VCR, DVD 플레이어 , 전자레인지 같은 임베디드 시스템U에서는 응용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 소프트웨어를 구별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도 있다.
응용 소프트웨어란 컴퓨터시스템을 어느 응용분야에 사용하기 위하여 특별히 제작된 소프트웨어, 항해 , 포격 제어, 급여계산용 소프트웨어 등이 있다. 특정 업무의 용도에 맞게 개발된 프로그램은 상업성의 유무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상용 프로그램 : 판매를 목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
프리웨어 : 무료, 영리 목적으로 배포 불가능
셰어웨어 : 대개 판매 목적 , 일정 시험기간 동안 무료로 사용해 보고 마음에 들면 구입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
베타 프로그램 : 검사 목적으로 무료로 공급하는 프로그램
패치 프로그램 : 사소한 오류의 수정이나 성능향상을 위해 해당 부분의 모듈을 수정하여 변경 배포하는 프로그램
3) 컴파일러(compiler)
컴파일러는 고급언어로 쓰여진 프로그램을 그와 의미적으로 동등하며 컴퓨터 에서 즉시 실행될 수 있는 형태의 목적 프로그램으로 바꾸어 주는 번역 프로그램이다.
고급언어로 쓰여진 프로그램이 컴퓨터에서 수행되기 위해서는 컴퓨터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바꾸어 주어야 한다. 이러한 일을 하는 프로그램을 컴파일러라고 한다.
예를 들어, 원시언어가 파스칼(Pascal)이나 코볼(Cobol)과 같은 것은 고급언어이고 목적 언어가 어셈블리 언어나 기계어일 경우, 이를 번역해 주는 프로그램을 컴파일러라 한다.
컴파일을 하기 위하여 입력되는 프로그램을 원시 프로그램이라 하고 이 프로그램을 기술한 언어를 원시언어(source language)라 한다. 또 번역되어 출력되는 프로그램을 목적프로그램이라 하고 이 프로그램을 기술한 언어를 목적 언어(object language 또는 target language)라 한다. 한 프로그램을 컴파일하여 목적 프로그램으로 바꾸어 놓으면, 원시 프로그램을 수정하지 않는 한 계속 반복해서 수행할 수 있다.
크로스 컴파일러(cross-compiler)라는 것은 원시 프로그램을 컴파일러가 수행되고 있는 컴퓨터의 기계어로 번역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기종에 맞는 기계어로 번역하는 컴파일러를 말한다. 이 밖에 다른 번역기를 살펴보면 어셈블러(assembler), 인터프리터(interpreter), 그리고 프리프로세서(preprocessor)등을 들 수 있다.
어셈블러는 어셈블리 언어로 쓰여진 프로그램을 입력으로 받아 기계어 프로그램으로 바꾸어 주는 번역기이며, 어떤 번역기는 원시언어를 특수한 형태의 중간언어로 변환하는데 인터프리터는 이러한 중간언어를 입력으로 받아 목적 언어로 변환하지 않고 직접 수행하는 프로그램이다.
고급언어로 쓰여진 프로그램의 의미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컴파일러는 그와 동등한 의미를 갖는 목적 프로그램으로 바꾸어 목적 프로그램을 수행함으로써 결과를 얻고, 인터프리터는 원시 프로그램의 의미를 직접 수행하여 결과를 얻는다. 원시 프로그램의 수정 없이 계속 반복 수행하는 응용시스템에서는 컴파일러가 효율적이며, 개발시스템 이나 교육용 시스템에서는 인터프리터가 더 능률적이다.
4) 유틸리티(utility)
컴퓨터 이용에 도움이 되거나 쓸모가 있는 프로그램으로, 편집(editor)이나 결함 수정(debugger)등과 같은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설계된 프로그램. 일반적으로는 용용프로그램의 작성이나 실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여러 가지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춘 소프트웨어, 또는 컴퓨터시스템의 운용과 유지관리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를 총칭하는 말이다. 응용, 운영체계(OS)와 대칭되는 용어이다.
컴퓨터 에서 유틸리티란 운영체계에서 제공되는 것 외에 추가의 기능을 제공하는 작은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어떤 경우에서는, 유틸리티를 특별하지만 운영체계의 필수부분이 아닌 것으로 정의하는 경우도 있다. 운영체계에 따라 나오는 인쇄를 위한 유틸리티가 하나의 예이다. 그것은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만약 운영체계에 딸려 나오지 않는다면, 필시 사용자가 그것을 추가했을 것이다. 또 다른 용례에서, 유틸리티는 매우 특별하고 상대적으로 제한된 기능을 가진 응용 프로그램이라고 정의한다. 이의 좋은 예로서 '찾아-바꾸기' 유틸리티가 있다. 어떤 운영체계는 주어진 문자스트링에 대하여 제한된 능력이긴 하지만 '찾아-바꾸기' 기능을 제공한다. 그러나 사용자는 별도의 용용 프로그램처럼 실행되는 더욱 강력한 '찾아-바꾸기'유틸리티를 추가할 수 있다. 워드프로세서에 비하여 '찾아-바꾸기'유틸리티는 제한된 능력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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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1.11.02
  • 저작시기201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114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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