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진건 <적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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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진건 <적도> 연구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언

Ⅱ. 작가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1) 전기적 고찰
2)시대적 배경

Ⅲ.<적도>에 등장하는 인물의 유형과 구조
1) 인물의 유형
2) <적도>의 인물 구조

Ⅳ. 결말부분에서 드러나는 주제의식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런 종류의 사람의 人生의 적도선이라 할까………”
먼지가 자욱히 앉은 차창엔 지평선 속에서 뭉실뭉실 떠오르는 대륙의 새빨간 태양이 숭엄한 얼굴을 비치었다. 신한국문학전집5 (어문각, 1970), p.156.
김상열이 은주와 명화를 데리고 해외로 탈출하는 작품의 마지막 부분으로 이 세사람은 모두 민족을 위한 사명을 자각하고 있다. 여해의 죽음은 “대륙의 새빨간 태양”으로서 “먼지가 자욱히 앉은” 암담한 고난의 시대를 비추는 빛이 되었다. 상열, 명화, 은주 세사람이 그를 지켜 보고 있는 데서 죽음의 의미를 달리하고 있다.
소설의 결말에서 당시에 판치던 虛僞의 세계에서 장면이 전환하여 이 소설의 진실이 드러나고 그 진실은 전체 작품에 역으로 주제적 의미를 부여한다. 柳周馨 , 「현진건의 작가의식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1985, pp. 65~66.
Ⅴ. 결론
비교적 최근에 와서야 논의의 대상이 되어 문제작으로 재평가를 바고 있는 <적도>는 단순한 통속적 연애소설로 평가받는 부정적인 견해가 지배적이었으나, 당시의 시대사회적 상황과 현진건의 민족적 작품 경향으로 볼 때, 통속적인 연애소설에 머무르지 않을 뿐만 아니라 통속적인 연애소설인 것처럼 보이는 작품 구조로 일제의 지배 체제를 거부하고 해방을 지향하는 사회의식을 깊이 있게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Ⅵ. 참고문헌
김인권, 「현진건 소설연구」,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83
심명섭, 「<삼대>와 <적도>의 작중인물 연구」, 대구대학교석사학위논문,1984
유주형, 「현진건의 작가의식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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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6.27
  • 저작시기2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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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555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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