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릿머신 분석 - [햄릿머신]의 발생사 및 드라마 제목과 종류에 따른 분석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발생사

2 드라마 제목에 따른 분석
 ○ 원작에 나타난 햄릿 분석
 ○ 기계
 ○ 햄릿머신

3 드라마 종류에 따른 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식인
대사의
스타일
고상하고 품위 있는 스타일
일상 생활어 스타일
난해한 스타일
소재 및 행동연계 양상
영웅적인 행위
사소하고 시시한 일
시대 비판
현대극에서는 비극성과 희극성의 경계가 완전히 소멸해 버렸다. 현대극의 희비극성은 동일한 상황이 비극적이며 동시에 희극적인 영향을 자아내는 것, 즉 혼합된 감정을 전제한다. 드라마 분석론, B. 아스무트, 서문당, 2000, 62쪽
햄릿머신의 경우에도, 작품이 공연되는 동안 관객들은 이 작품이 심각한 사회문제를 제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간간히 웃게 된다. 이 웃음은 작가의 의도라기보다 현대 사회의 부조리가 갖는 혹은 개인적인 모순이 갖는 필연적인 조소이다. 한편, 햄릿머신은 잔혹극으로 유명하다. 잔혹극은 모든 인간의 저변에 존재한다고 하는 잔혹성과 사악하고 과격한 선정성을 과장시켜 보여 주고자 하며, 이를 위해 극장의 공간 활용과 관객과 배우의 융화, 조명, 색상, 동작, 언어 활용 등의 면에서 급진적인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본다. 잔혹극과 관련하여 하이너 뮐러는 ‘공포와 경악’만이 관객의 가치개념을 동요시킬 수 있다고 보고 있으며 서두에 언급한 “글을 쓸 때 나는 사람들에게 아주 많은 부담을 주어 그들이 우선 무엇을 받아들여야 할지 모르게 하고 싶다. 그리고 내 생각에는 그것이 유일한 가능성”에서 ‘아주 많은 부담’이라는 말 속에는 의미, 해석상의 어려움과 함께 무대 위의 잔혹성이 포함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드라마 분석론, B. 야스무트, 서문당, 2000
독일 희곡의 이해(작품선집)
앙띠 오이디푸스, 들뢰즈가따리, 대우학술총서, 1994

키워드

  • 가격3,36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2.09.17
  • 저작시기2005.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5810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