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게임시장과 거시적 환경 분석
1. 게임산업 선정이유
2. 게임의 추세
3. 온라인게임의 추세
4. 게임의 구분과 장단점
5. 게임 시장 분석 (초 국가 분석)
Ⅱ. 환경 분석
1. 2007 WTO 완전개방 (서비스업)
2. 중국 내 지적 재산권 미 보호와 해킹 가능성
3. 중국 정부의 대규모 집회 금지
4. 네트워킹 System의 불 완전화
5. 서부 대개발
6. 중국의 법률 체계
7. 인민(국민)들의 생활 수준 상승
SWOT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3C
Company
Competitor
Customer
Ⅲ. STP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Ⅵ. 4P
제품 전략 (Product)
가격 전략 (Price)
유통 전략 (Place)
촉진 전략 (Promotion)
1. 게임산업 선정이유
2. 게임의 추세
3. 온라인게임의 추세
4. 게임의 구분과 장단점
5. 게임 시장 분석 (초 국가 분석)
Ⅱ. 환경 분석
1. 2007 WTO 완전개방 (서비스업)
2. 중국 내 지적 재산권 미 보호와 해킹 가능성
3. 중국 정부의 대규모 집회 금지
4. 네트워킹 System의 불 완전화
5. 서부 대개발
6. 중국의 법률 체계
7. 인민(국민)들의 생활 수준 상승
SWOT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3C
Company
Competitor
Customer
Ⅲ. STP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Ⅵ. 4P
제품 전략 (Product)
가격 전략 (Price)
유통 전략 (Place)
촉진 전략 (Promotion)
본문내용
Ⅰ. 게임시장과 거시적 환경 분석
1. 게임산업 선정이유
게임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획이다. 그러나, 게임을 개발하는 최대의 목적은 수익 창출에 있기 때문에 항상, 게임 기획은 고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연구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예를 들어 당신이 개발사의 프로듀서를 맡고 있다고 가정해 보자. 당신의 회사는 한국게임시장에서 영원한 수익모델이라고 평가되는MMORPG 시장에 뛰어들 준비를 하고 있다. MMORPG는 몇십억~백억 단위의 개발비가 소요되기 때문에 이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에 따라 회사의 흥패가 판가름 나게 될 것이다.기회가 있을 때마다 당신은 최고경영자와 임원들 앞에서 이 프로젝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변함없는 지원을 당부할 것이다. 그런데 정작 당신은 이 프로젝트의 프로듀서로서 불안한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당신은, 한국게임시장의 오랜 베테랑으로서MMORPG 시장이 뚜렷한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아울러 회사에서 서비스하고 있던 기존의 온라인게임들도 매출이 날로 추락하고 있다는 사실을 느끼고 있다. 이럴 때 당신은 어떻게 할 것인가? MMORPG 시장이 단순히 추락하고 있다는 상황 분석만으로는 경영자들에게 어필 할 수 없다. 경영자들은 검증되지 않은 신규 비즈니스 모델에는 몸을 사리지만 수없이 다른 회사에서 증명되고 안정적이라고 평가되어 온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는 관대하며, 비록 현재의 상황이 불안한 시그널을 내포하고 있더라도 끝까지 결과를 보고 싶어하는 성향이 있기 때문이다.
≪ … 중 략 … ≫
Ⅱ. 환경 분석
중국의 사회, 정치적 환경 분석
1. 2007 WTO 완전개방 (서비스업)
중국은 몇 년전 WTO에 가입하였다. 그동안 중국의 WTO가입을 저지하려고 노력해 왔던 미국을 비롯한 서방 선진국들은 급속한 중국내 발전 및 자국의 수많은 기업들이 중국으로 생산공장을 옮김에 따라 어쩔수 없이 중국의 WTO가입을 호럭허게 되었다. 중국 역시 이전의 GATT체제를 탈퇴하고 선진국으로부터 많은 경제적 압력을 받았지만 그들이 국내외적으로 경제성장을 국가 최고목표로 정하고 모든 역량을 경제발전에 쏟음에 따라 WTO가입은 필수적이었다. 이러한 중국과 서방국가들과의 합의하에 중국은 2002년 드디어 WTO에 가입하게 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국가내에서 이러한 WTO라는 국제체제를 받아들일 만한 역량은 아직도 부족 하였다.
≪ … 중 략 … ≫
SWOT
Strength
1. 게임 자체의 우수성
앞의 게임 분석에서도 언급 하였듯이 이제 2세대 게임 시장이 본격적으로 출법하였다. 단순한 2D 그래픽과 정체를 알 수 없는 환타지 세계의 게임 배경 그리고 조잡한 사건 전개 대신에 이 게임은 3D 그래픽의 지원과 실사를 고증으로 한 배경 설정 그리고 실감나는 스토리 전개 등으로 기존의 다른 게임과는 다른 면모를 보이고 있다. 또한 이러한 스토리를 배경으로 게임 제작 전부터 정보 통신부로부터 우수 시나리오 상을 수상하였으며, 몽고 제국의 실사를 바탕으로 제작한 엄청난 게임 스케일 자체가 다른 게임과는 비교 할 수가 없다. 무료 게임 기간에 게임 유저가 14만명에 달했다는 것이 그 증거라 할 수 있겠다.
2. 1: 다자간 통신 가능
대부분 게임 유저들이 게임중 사용하는 통신 수단은 체팅창을 이용한 통신이나 MSN 메신저나 기타 통신 업체들이 제공하는 1:1음성 체팅을 이용하는 것이다.
1. 게임산업 선정이유
게임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획이다. 그러나, 게임을 개발하는 최대의 목적은 수익 창출에 있기 때문에 항상, 게임 기획은 고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연구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예를 들어 당신이 개발사의 프로듀서를 맡고 있다고 가정해 보자. 당신의 회사는 한국게임시장에서 영원한 수익모델이라고 평가되는MMORPG 시장에 뛰어들 준비를 하고 있다. MMORPG는 몇십억~백억 단위의 개발비가 소요되기 때문에 이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에 따라 회사의 흥패가 판가름 나게 될 것이다.기회가 있을 때마다 당신은 최고경영자와 임원들 앞에서 이 프로젝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변함없는 지원을 당부할 것이다. 그런데 정작 당신은 이 프로젝트의 프로듀서로서 불안한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당신은, 한국게임시장의 오랜 베테랑으로서MMORPG 시장이 뚜렷한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아울러 회사에서 서비스하고 있던 기존의 온라인게임들도 매출이 날로 추락하고 있다는 사실을 느끼고 있다. 이럴 때 당신은 어떻게 할 것인가? MMORPG 시장이 단순히 추락하고 있다는 상황 분석만으로는 경영자들에게 어필 할 수 없다. 경영자들은 검증되지 않은 신규 비즈니스 모델에는 몸을 사리지만 수없이 다른 회사에서 증명되고 안정적이라고 평가되어 온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는 관대하며, 비록 현재의 상황이 불안한 시그널을 내포하고 있더라도 끝까지 결과를 보고 싶어하는 성향이 있기 때문이다.
≪ … 중 략 … ≫
Ⅱ. 환경 분석
중국의 사회, 정치적 환경 분석
1. 2007 WTO 완전개방 (서비스업)
중국은 몇 년전 WTO에 가입하였다. 그동안 중국의 WTO가입을 저지하려고 노력해 왔던 미국을 비롯한 서방 선진국들은 급속한 중국내 발전 및 자국의 수많은 기업들이 중국으로 생산공장을 옮김에 따라 어쩔수 없이 중국의 WTO가입을 호럭허게 되었다. 중국 역시 이전의 GATT체제를 탈퇴하고 선진국으로부터 많은 경제적 압력을 받았지만 그들이 국내외적으로 경제성장을 국가 최고목표로 정하고 모든 역량을 경제발전에 쏟음에 따라 WTO가입은 필수적이었다. 이러한 중국과 서방국가들과의 합의하에 중국은 2002년 드디어 WTO에 가입하게 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국가내에서 이러한 WTO라는 국제체제를 받아들일 만한 역량은 아직도 부족 하였다.
≪ … 중 략 … ≫
SWOT
Strength
1. 게임 자체의 우수성
앞의 게임 분석에서도 언급 하였듯이 이제 2세대 게임 시장이 본격적으로 출법하였다. 단순한 2D 그래픽과 정체를 알 수 없는 환타지 세계의 게임 배경 그리고 조잡한 사건 전개 대신에 이 게임은 3D 그래픽의 지원과 실사를 고증으로 한 배경 설정 그리고 실감나는 스토리 전개 등으로 기존의 다른 게임과는 다른 면모를 보이고 있다. 또한 이러한 스토리를 배경으로 게임 제작 전부터 정보 통신부로부터 우수 시나리오 상을 수상하였으며, 몽고 제국의 실사를 바탕으로 제작한 엄청난 게임 스케일 자체가 다른 게임과는 비교 할 수가 없다. 무료 게임 기간에 게임 유저가 14만명에 달했다는 것이 그 증거라 할 수 있겠다.
2. 1: 다자간 통신 가능
대부분 게임 유저들이 게임중 사용하는 통신 수단은 체팅창을 이용한 통신이나 MSN 메신저나 기타 통신 업체들이 제공하는 1:1음성 체팅을 이용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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