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적강모티프
2) 변신모티프와 동굴모티프의 원형
3) 광명의 상징성
4) ‘3’의 원형적 고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적강모티프
2) 변신모티프와 동굴모티프의 원형
3) 광명의 상징성
4) ‘3’의 원형적 고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되었고, 또 박씨가 비루먹은 말을 300냥에 사게 하여 3년을 기른 후에 3만냥에 팔아서 시댁을 경제적으로 도운 것도 3과 관련이 있다. 이렇듯 ≪박씨전≫에서는 3과 관련된 것들이 많이 나오는데 ≪박씨전≫에 나오는 3은 모두 길한 수로 나온다. ≪단군신화≫에도 3이라는 수가 유독 많이 나오는데, 환인환웅환검의 3세대를 비롯하여 천계인간계동물계의 3, 풍백우사운사의 3, 37일의 3 등이 그러하다. ≪단군신화≫에 많이 등장하는 숫자 3의 생성은 단군이 전했다는 ≪천부경≫에 자세히 나타나 있는데, 3은 인간을 상징하는 수로서 무한한 우주로 확대, 확산되는 생성과 번영을 나타내 주는 수이다. 윤경수, ≪조선조 소설의 신화적 분석≫, 태학사, 1998, 572쪽.
이렇듯, ≪박씨전≫에 3이 유독 많이 등장하고, 길한 수로 등장하는 것으로 봐서 ≪박씨전≫에 나타난 3의 원형은 ≪단군신화≫에서 수용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박씨전≫외에도 주몽신화를 비롯해 많은 고소설, 신화, 설화, 민담에 3이 많이 사용되는데, 3은 ≪단군신화≫에서 신성성을 내포하고 있고 길상의 상징으로 표현되었기 때문에 후대에까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Ⅲ. 결론
지금까지 ≪박씨전≫이 ≪단군신화≫의 여러 모티프와 상징성을 어떻게 수용했으며 ≪단군신화≫와 ≪박씨전≫이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단군신화≫와 ≪박씨전≫의 관련성으로 적강모티프, 변신모티프와 동굴모티프, 광명의 상징성, ‘3’의 원형을 들었는데, 이것들은 ≪박씨전≫이 ≪단군신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밖에도 ≪박씨전≫ 속에 있는 다양한 상징들이 ≪박씨전≫이 ≪단군신화≫를 원형으로 하고 있음을 알려준다.
필자에게 ≪박씨전≫은 당시 남성중심의 사회 속에서 여성의 목소리를 드높이는 작품이기에 같은 여자의 입장에서 다른 문학작품보다 더 애착이 가는 작품이었다. 그러나 작가미상의 작품이기에 작품 안에 많은 뜻이 담겨 있으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는데 보고서를 준비하면서 ≪박씨전≫이 문학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큼을 느꼈다.
모든 것의 태초가 되는 ≪단군신화≫는 ≪박씨전≫외에도 다른 고소설에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지금까지도 작가들에게 많은 영감을 줄 것이다. 특히, ≪단군신화≫와 ≪박씨전≫은 많이 닮아 있으며, ≪단군신화≫가 쓰여진 시기와 ≪박씨전≫이 쓰여진 시기의 시기차가 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닮아 있는 작품을 쓴 우리 조상들이 한없이 대단한 존재로 느껴진다.
결론적으로, ≪박씨전≫은 ≪단군신화≫의 여러 원형들을 수용한 작품임을 밝히며 보고서를 마친다.
Ⅳ. 참고문헌
장재화, ≪낭군같은 남자들은 조금도 부럽지 않습니다≫, 나라말, 2006.
허균 외, ≪홍길동전, 전우치전, 박씨부인전≫, 보리, 2007.
윤경수, ≪조선조 소설의 신화적 분석≫, 태학사, 1998.
김수희, <≪박씨전≫의 환상성 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강민, <≪박씨전≫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2005.
네이버 블로그 http://tinybeauty.blog.me/10041272270
이렇듯, ≪박씨전≫에 3이 유독 많이 등장하고, 길한 수로 등장하는 것으로 봐서 ≪박씨전≫에 나타난 3의 원형은 ≪단군신화≫에서 수용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박씨전≫외에도 주몽신화를 비롯해 많은 고소설, 신화, 설화, 민담에 3이 많이 사용되는데, 3은 ≪단군신화≫에서 신성성을 내포하고 있고 길상의 상징으로 표현되었기 때문에 후대에까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Ⅲ. 결론
지금까지 ≪박씨전≫이 ≪단군신화≫의 여러 모티프와 상징성을 어떻게 수용했으며 ≪단군신화≫와 ≪박씨전≫이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단군신화≫와 ≪박씨전≫의 관련성으로 적강모티프, 변신모티프와 동굴모티프, 광명의 상징성, ‘3’의 원형을 들었는데, 이것들은 ≪박씨전≫이 ≪단군신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밖에도 ≪박씨전≫ 속에 있는 다양한 상징들이 ≪박씨전≫이 ≪단군신화≫를 원형으로 하고 있음을 알려준다.
필자에게 ≪박씨전≫은 당시 남성중심의 사회 속에서 여성의 목소리를 드높이는 작품이기에 같은 여자의 입장에서 다른 문학작품보다 더 애착이 가는 작품이었다. 그러나 작가미상의 작품이기에 작품 안에 많은 뜻이 담겨 있으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는데 보고서를 준비하면서 ≪박씨전≫이 문학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큼을 느꼈다.
모든 것의 태초가 되는 ≪단군신화≫는 ≪박씨전≫외에도 다른 고소설에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지금까지도 작가들에게 많은 영감을 줄 것이다. 특히, ≪단군신화≫와 ≪박씨전≫은 많이 닮아 있으며, ≪단군신화≫가 쓰여진 시기와 ≪박씨전≫이 쓰여진 시기의 시기차가 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닮아 있는 작품을 쓴 우리 조상들이 한없이 대단한 존재로 느껴진다.
결론적으로, ≪박씨전≫은 ≪단군신화≫의 여러 원형들을 수용한 작품임을 밝히며 보고서를 마친다.
Ⅳ. 참고문헌
장재화, ≪낭군같은 남자들은 조금도 부럽지 않습니다≫, 나라말, 2006.
허균 외, ≪홍길동전, 전우치전, 박씨부인전≫, 보리, 2007.
윤경수, ≪조선조 소설의 신화적 분석≫, 태학사, 1998.
김수희, <≪박씨전≫의 환상성 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강민, <≪박씨전≫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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