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 1장 신약의 세계
1. 헬레니즘 세계(그리스도교의 요람)
2. 그리스와 로마시대의 유대인들의 역사
3. 그리스와 로마시대에 있어서 유다교의 주요한 양상들
4. 팔레스틴의 유다인 종파 운동들
5. 디아스포라 유다교
제 2장 신약 성서의 성격
1. 신약 성서의 책들
2. 저자와 연대
3. 한권의 책, 그리고 여러 낱권들의 수집물로서의 신약 성서
4. 선포와 권면으로서의 신약 성서
5. 신화로서의 신약 성서
6. 신화와 역사로서의 신약 성서
7. 신약성서에서의 신화와 역사의 관계
8. 전승과 전승의 해석으로서의 신약 성서
제 3장 신약성서 그리스도교의 역사
1. 신약성서 그리스도교의 역사의 중요한 세가지 요인들
2. 신약성서 그리스도교의 발전 단계들
1. 헬레니즘 세계(그리스도교의 요람)
2. 그리스와 로마시대의 유대인들의 역사
3. 그리스와 로마시대에 있어서 유다교의 주요한 양상들
4. 팔레스틴의 유다인 종파 운동들
5. 디아스포라 유다교
제 2장 신약 성서의 성격
1. 신약 성서의 책들
2. 저자와 연대
3. 한권의 책, 그리고 여러 낱권들의 수집물로서의 신약 성서
4. 선포와 권면으로서의 신약 성서
5. 신화로서의 신약 성서
6. 신화와 역사로서의 신약 성서
7. 신약성서에서의 신화와 역사의 관계
8. 전승과 전승의 해석으로서의 신약 성서
제 3장 신약성서 그리스도교의 역사
1. 신약성서 그리스도교의 역사의 중요한 세가지 요인들
2. 신약성서 그리스도교의 발전 단계들
본문내용
게 알려졌다는 것을 주장하는 것이다.(요한복음)
2. 신약성서 그리스도교의 발전 단계들
1) 팔레스틴 그리스도교 - 그리스도교회는 고대 유다교 안에서 하나의 묵시적 종파 운동으로 시작되었다.
2) 헬라적 유다인 그리스도교의 선교 - 헬라문화 세계에 그리스도교의 복음이 전파된 것은 희랍어로 말하는 유다 그리스도인, 즉 헬라적인 유다인 그리스도교의 선교를 통해서라고 말할 수 있다.
3) 이방 그리스도교(바울로와는 다른) - 이방 그리스도교는 예수를 내려왔다가 올라가는 구원자로서 이해한 것은 발전 도상에 있는 그리스도교 신학에 대한 이방인 그리스도교의 공헌중의 하나가 되었다.
4) 사도 바울로 - 그는 신약성서 그리스도교의 발전에 아주 중요한 인물이다. 헬라인 그리스도교 선교 단체의 한사람이었던 그는 선교 운동의 특출한 대표자였으며, 자연스럽게 지도자가 되었다.
5) 예루살렘 함락의 영향 - 유다 전쟁과 예루살렘 함락이 초기 그리스도교에 영향을 끼쳤다. 헬라 세계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은 예루살렘의 보수적인 경향을 띤 교회의 영향을 더 이상 고려하지 않았다.
6) 신약성서 그리스도교의 중간시기 - 예루살렘의 멸망 후 약 25년정도를 신약 성서 역사의 중간기로서 교회는 더욱 세상의 역사와 구별된 하나의 실체로 인식하게 되었다.
7) 그리스도교 묵시 운동의 재현 - 마르코 복음의 영향으로 그리스도교 묵시 운동은 재현되기 시작했다. 교회의 박해 역시 묵시적인 기대를 더욱 강화시켰다.
8) 예루살렘의 멸망과 파루시아의 지연에 대한 설명 - 예루살렘이 예수를 거절했기 때문에 그 자신도 거절당한 장소로 본다. 예수의 시간은 새로운 거룩한 시간이고, 그리스도인들이 여전히 재림을 기다리는 동안 그들 역시 그 역사 속에서 증언해야만 하는 비교적 긴 역사적 시간을 갖게 될 것이다.
9) 사도 바울로의 계속적인 영향 - 사도 바울로는 그와 함께 그리고 사후에 이방 그리스도교 교회에서 일할 사람들을 훈련시켰다.
10) 요한의 그리스도교의 발전 - 요한 복음과 서신들은 그리스도교 신앙의 분명하고 독특한 이해를 보여 준다.
11) 마지막 시대 : 제도화되어 가고 있는 신약 성서 교회 - 신약 성서 교회는 세상의 임박한 종말을 기대하면서 유다교 안의 종말론적 한 종파로서 시작했다. 그러나 신약 성서 시대의 마지막 무렵, 교회는 기본적인 신조, 독특한 문서, 그리고 고정된 조직적인 구조를 갖고 세상안에서 제도화되는 과정으로 들어가게 되었다.
2. 신약성서 그리스도교의 발전 단계들
1) 팔레스틴 그리스도교 - 그리스도교회는 고대 유다교 안에서 하나의 묵시적 종파 운동으로 시작되었다.
2) 헬라적 유다인 그리스도교의 선교 - 헬라문화 세계에 그리스도교의 복음이 전파된 것은 희랍어로 말하는 유다 그리스도인, 즉 헬라적인 유다인 그리스도교의 선교를 통해서라고 말할 수 있다.
3) 이방 그리스도교(바울로와는 다른) - 이방 그리스도교는 예수를 내려왔다가 올라가는 구원자로서 이해한 것은 발전 도상에 있는 그리스도교 신학에 대한 이방인 그리스도교의 공헌중의 하나가 되었다.
4) 사도 바울로 - 그는 신약성서 그리스도교의 발전에 아주 중요한 인물이다. 헬라인 그리스도교 선교 단체의 한사람이었던 그는 선교 운동의 특출한 대표자였으며, 자연스럽게 지도자가 되었다.
5) 예루살렘 함락의 영향 - 유다 전쟁과 예루살렘 함락이 초기 그리스도교에 영향을 끼쳤다. 헬라 세계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은 예루살렘의 보수적인 경향을 띤 교회의 영향을 더 이상 고려하지 않았다.
6) 신약성서 그리스도교의 중간시기 - 예루살렘의 멸망 후 약 25년정도를 신약 성서 역사의 중간기로서 교회는 더욱 세상의 역사와 구별된 하나의 실체로 인식하게 되었다.
7) 그리스도교 묵시 운동의 재현 - 마르코 복음의 영향으로 그리스도교 묵시 운동은 재현되기 시작했다. 교회의 박해 역시 묵시적인 기대를 더욱 강화시켰다.
8) 예루살렘의 멸망과 파루시아의 지연에 대한 설명 - 예루살렘이 예수를 거절했기 때문에 그 자신도 거절당한 장소로 본다. 예수의 시간은 새로운 거룩한 시간이고, 그리스도인들이 여전히 재림을 기다리는 동안 그들 역시 그 역사 속에서 증언해야만 하는 비교적 긴 역사적 시간을 갖게 될 것이다.
9) 사도 바울로의 계속적인 영향 - 사도 바울로는 그와 함께 그리고 사후에 이방 그리스도교 교회에서 일할 사람들을 훈련시켰다.
10) 요한의 그리스도교의 발전 - 요한 복음과 서신들은 그리스도교 신앙의 분명하고 독특한 이해를 보여 준다.
11) 마지막 시대 : 제도화되어 가고 있는 신약 성서 교회 - 신약 성서 교회는 세상의 임박한 종말을 기대하면서 유다교 안의 종말론적 한 종파로서 시작했다. 그러나 신약 성서 시대의 마지막 무렵, 교회는 기본적인 신조, 독특한 문서, 그리고 고정된 조직적인 구조를 갖고 세상안에서 제도화되는 과정으로 들어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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