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 그러므로 심리상담/치료실제에서 평가를 실시하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평가나 심리상담/치료과정에 내담자를 어떻게 하면 충분히 참여시킬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적용영역에 있어서 인간중심접근은 심리상담/치료자가 내담자에게 해석해주는 것에 반대하면서 내담자 곁에 머물러주는 것을 중요시함으로, 인간중심치료는 심리학적인 전문 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이라도 진솔성,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 긍정적 수용이라는 심리상담/치료조건을 개인의 삶이나 직업 장면에 적용시킴으로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간중심접근은 근본개념이 간결하고 이해하기 쉽고, 내담자는 통제력과 힘이 없다는 권위주의적 구조를 조장하지 않고 인간의 내부에 존재하는 힘을 이끌어 냄으로, 누군가를 돕는 일을 하는 사람이라면 인간중심치료의 기본기술을 사용 할 수 있다.
특별히 인간중심치료가 적용가치가 있는 영역은 바로 위기개입으로, 인간이 위기에 처해 있을 때 가장 먼저 할 수 있는 일은 자신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다. 이때 공감적 경청, 들어주기, 이해 등이 필수적이다. 여기에 중요한 사실은 자신에게 관심을 가진 사람이 있다는 사실과 그 사람과 심리적 접촉을 한다는 사실만으로도 치료적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Ⅵ. 요약과 평가
1. 요약
① 인간중심 접근법의 변화는 비지시적 심리상담/치료→내담자중심 심리상담/치료→인간중심접근 - 개인 심리상담/치료 와 집단 심리상담/치료에 적용 - 등으로 발전하였다.
② 인간은 자기실현을 하려는 내적 욕구를 갖고 있다는 철학에 기초를 두었다.
③ 내담자와 심리상담/치료자의 인간적인 관계를 중시하였다.
④ 심리상담/치료의 방향으로 내담자의 책임성을 강조하였다.
⑤ 심리상담/치료자의 태도로서는 진실성 혹은 솔직성,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혹은 수용, 정확한 공감적 이해를 들고 있다.
⑥ 최근에는 과거보다 심리상담/치료자나 조력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강조된다.
2. Rogers의 인간중심 상담/치료 이론의 공헌
① 내담자 스스로 해결책을 찾도록 도와주므로, 해석이나 진단, 무의식의 탐색 등을 사용하는 지시적 치료법에 비해 내담자를 그릇되게 인도할 위험이 적다.
② 심리상담/치료자들이 자신의 상담스타일을 개발해 나갈 수 있도록 하였다.
③ 심리학을 배우지 않은 사람들도 진실성,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공감적 이해 등의 치료 조건을 개인이나 직업면에서 사용할 수 있다.
④ Rogers는 ‘상담’ 과 ‘심리치료’를 연결하고, 당시까지만 해도 심리치료영역에서만 다루어지던 내담자 문제를 상담자도 다룰 수 있다는 사실을 제시하였다.
⑤ 위기상담에 진실로 경청하고 이해함으로써 중요한 가치를 발휘한다.
⑥ 상담 장면을 녹음하여 테이프에 담아 공개하고 상담기술을 체계화하여 보편화 시켰고, 이를 상담 훈련과 연구에 활용하는데 선구적인 기여를 하였다.
⑦ 교육, 사업, 공업, 국제관계, 집단상담, 심리요법, 정신위생분야 종사자를 위한 훈련, 가족생활, 그 외의 대인관계 등 여러 분야에서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다.
⑧ 다양한 문화를 지닌 사람들의 상호 이해를 발전시키는데 적용됨으로써, 인간관계와 중다문화적 치료에 지대한 공헌9)을 하였다.
3. Rogers의 인간중심 상담/치료 이론의 한계
① 심리상담/치료자가 내담자의 중심적 입장의 태도를 잘못 해석하거나 단순화할 수 있고 심리상담/치료자가 ‘내담자 중심'이 되어 자기 자신의 인간성과 독자성을 잃어버릴 수 있다.
② 정서적 및 감정적인 요소를 크게 강조하는 반면에 지적, 인지적 요인을 무시하는 경향 과 심리검사 등의 객관적인 정보를 사용하여 내담자를 도와주는 면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③ 상담 초기에는 시원하게 문제를 꼬집어 주지 않기 때문에 심리상담/치료자가 무엇을 지향하고 있는지를 내담자가 이해하지 못해서 성급히 물러서는 경우가 생긴다.
④ 심리상담/치료자가 치료의 기본철학을 생활화할 수 있어야하므로 상담자의 인격과 소양이 중시된다.
⑤ 심리상담/치료자의 기술수준을 초월하는 사람됨이의 문제이므로 심리상담/치료자의 인격과 수양이 요구 되나 결코 쉽지 않다. 그러므로 심리상담/치료자가 상담의 기본 철학을 철저히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⑥ 현상학에서는 객관적 환경은 그대로라도 수용방법이 변하면 행동이 변한다고 본다. 그러나 이런 생각은 환경의 작용을 경시할 위험이 있다.
⑦ Rogers 이론에선 저항과 감정 전이 등이 무시된다.
Ⅶ. 거두는 말
이상으로 정신분석에 대한 첫 주요 대안인 인간중심치료를 살펴보는 과정에 있어서 과거의 상세한 재구성의 필요성을 무시함으로써 심리상담/치료 절차들이 단순해지고 심리상담/치료자의 훈련이 덜 요구되었기에, 대면집단, 자조집단 등이 발달하게 되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개인적 성장 및 발전의 가능성을 부여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의 이론이 지나치게 현상학에 근거하고 있어서 인간에 의하여 지각되고 있는 경험의 장, 즉 현상적 장을 그 개인의 실재의 세계로 보고 그것을 의식적으로 표현되는 것을 전적으로 신뢰하려고 한다. 그러나 우리는 의식할 수 없는 요인들이 행동을 동기화 한다는 것과 그리고 어떤 사람이 자신에 관해서 말하는 것은 방어나 여러 가지 종류의 속임수에 의해서 왜곡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여기에 내담자의 내면세계, 즉 감정의 표현을 강조함으로써 정서적 및 감정적인 요인을 강조하고 있는 반면에 지적 및 인지적 요인들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뿐만 아니라 심리상담/치료자는 내담자와 상담과정에서 가치중립적이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어떠한 사람도 대인관계에 있어서 전적으로 가치를 배제한다는 것이 과연 가능할 것인가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덧붙여 Rogers의 개념들 중 어떤 것 - ‘유기체적 경험’ ‘자아개념' 등 - 은 너무 포괄적이고 범위가 넓어 모호하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Rogers의 인간중심접근은 개인 및 집단상담 및 심리치료의 분야에서 뿐만 아니라 교육, 사업, 결혼, 가정생활, 그리고 국제관계10) 등의 분야에서 인간의 문제 해결 및 효율성의 증진을 위한 접근으로 확대, 발전해 가고 있다는 사실이다.
적용영역에 있어서 인간중심접근은 심리상담/치료자가 내담자에게 해석해주는 것에 반대하면서 내담자 곁에 머물러주는 것을 중요시함으로, 인간중심치료는 심리학적인 전문 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이라도 진솔성,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 긍정적 수용이라는 심리상담/치료조건을 개인의 삶이나 직업 장면에 적용시킴으로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간중심접근은 근본개념이 간결하고 이해하기 쉽고, 내담자는 통제력과 힘이 없다는 권위주의적 구조를 조장하지 않고 인간의 내부에 존재하는 힘을 이끌어 냄으로, 누군가를 돕는 일을 하는 사람이라면 인간중심치료의 기본기술을 사용 할 수 있다.
특별히 인간중심치료가 적용가치가 있는 영역은 바로 위기개입으로, 인간이 위기에 처해 있을 때 가장 먼저 할 수 있는 일은 자신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다. 이때 공감적 경청, 들어주기, 이해 등이 필수적이다. 여기에 중요한 사실은 자신에게 관심을 가진 사람이 있다는 사실과 그 사람과 심리적 접촉을 한다는 사실만으로도 치료적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Ⅵ. 요약과 평가
1. 요약
① 인간중심 접근법의 변화는 비지시적 심리상담/치료→내담자중심 심리상담/치료→인간중심접근 - 개인 심리상담/치료 와 집단 심리상담/치료에 적용 - 등으로 발전하였다.
② 인간은 자기실현을 하려는 내적 욕구를 갖고 있다는 철학에 기초를 두었다.
③ 내담자와 심리상담/치료자의 인간적인 관계를 중시하였다.
④ 심리상담/치료의 방향으로 내담자의 책임성을 강조하였다.
⑤ 심리상담/치료자의 태도로서는 진실성 혹은 솔직성,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혹은 수용, 정확한 공감적 이해를 들고 있다.
⑥ 최근에는 과거보다 심리상담/치료자나 조력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강조된다.
2. Rogers의 인간중심 상담/치료 이론의 공헌
① 내담자 스스로 해결책을 찾도록 도와주므로, 해석이나 진단, 무의식의 탐색 등을 사용하는 지시적 치료법에 비해 내담자를 그릇되게 인도할 위험이 적다.
② 심리상담/치료자들이 자신의 상담스타일을 개발해 나갈 수 있도록 하였다.
③ 심리학을 배우지 않은 사람들도 진실성,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공감적 이해 등의 치료 조건을 개인이나 직업면에서 사용할 수 있다.
④ Rogers는 ‘상담’ 과 ‘심리치료’를 연결하고, 당시까지만 해도 심리치료영역에서만 다루어지던 내담자 문제를 상담자도 다룰 수 있다는 사실을 제시하였다.
⑤ 위기상담에 진실로 경청하고 이해함으로써 중요한 가치를 발휘한다.
⑥ 상담 장면을 녹음하여 테이프에 담아 공개하고 상담기술을 체계화하여 보편화 시켰고, 이를 상담 훈련과 연구에 활용하는데 선구적인 기여를 하였다.
⑦ 교육, 사업, 공업, 국제관계, 집단상담, 심리요법, 정신위생분야 종사자를 위한 훈련, 가족생활, 그 외의 대인관계 등 여러 분야에서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다.
⑧ 다양한 문화를 지닌 사람들의 상호 이해를 발전시키는데 적용됨으로써, 인간관계와 중다문화적 치료에 지대한 공헌9)을 하였다.
3. Rogers의 인간중심 상담/치료 이론의 한계
① 심리상담/치료자가 내담자의 중심적 입장의 태도를 잘못 해석하거나 단순화할 수 있고 심리상담/치료자가 ‘내담자 중심'이 되어 자기 자신의 인간성과 독자성을 잃어버릴 수 있다.
② 정서적 및 감정적인 요소를 크게 강조하는 반면에 지적, 인지적 요인을 무시하는 경향 과 심리검사 등의 객관적인 정보를 사용하여 내담자를 도와주는 면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③ 상담 초기에는 시원하게 문제를 꼬집어 주지 않기 때문에 심리상담/치료자가 무엇을 지향하고 있는지를 내담자가 이해하지 못해서 성급히 물러서는 경우가 생긴다.
④ 심리상담/치료자가 치료의 기본철학을 생활화할 수 있어야하므로 상담자의 인격과 소양이 중시된다.
⑤ 심리상담/치료자의 기술수준을 초월하는 사람됨이의 문제이므로 심리상담/치료자의 인격과 수양이 요구 되나 결코 쉽지 않다. 그러므로 심리상담/치료자가 상담의 기본 철학을 철저히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⑥ 현상학에서는 객관적 환경은 그대로라도 수용방법이 변하면 행동이 변한다고 본다. 그러나 이런 생각은 환경의 작용을 경시할 위험이 있다.
⑦ Rogers 이론에선 저항과 감정 전이 등이 무시된다.
Ⅶ. 거두는 말
이상으로 정신분석에 대한 첫 주요 대안인 인간중심치료를 살펴보는 과정에 있어서 과거의 상세한 재구성의 필요성을 무시함으로써 심리상담/치료 절차들이 단순해지고 심리상담/치료자의 훈련이 덜 요구되었기에, 대면집단, 자조집단 등이 발달하게 되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개인적 성장 및 발전의 가능성을 부여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의 이론이 지나치게 현상학에 근거하고 있어서 인간에 의하여 지각되고 있는 경험의 장, 즉 현상적 장을 그 개인의 실재의 세계로 보고 그것을 의식적으로 표현되는 것을 전적으로 신뢰하려고 한다. 그러나 우리는 의식할 수 없는 요인들이 행동을 동기화 한다는 것과 그리고 어떤 사람이 자신에 관해서 말하는 것은 방어나 여러 가지 종류의 속임수에 의해서 왜곡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여기에 내담자의 내면세계, 즉 감정의 표현을 강조함으로써 정서적 및 감정적인 요인을 강조하고 있는 반면에 지적 및 인지적 요인들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뿐만 아니라 심리상담/치료자는 내담자와 상담과정에서 가치중립적이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어떠한 사람도 대인관계에 있어서 전적으로 가치를 배제한다는 것이 과연 가능할 것인가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덧붙여 Rogers의 개념들 중 어떤 것 - ‘유기체적 경험’ ‘자아개념' 등 - 은 너무 포괄적이고 범위가 넓어 모호하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Rogers의 인간중심접근은 개인 및 집단상담 및 심리치료의 분야에서 뿐만 아니라 교육, 사업, 결혼, 가정생활, 그리고 국제관계10) 등의 분야에서 인간의 문제 해결 및 효율성의 증진을 위한 접근으로 확대, 발전해 가고 있다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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