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모던과 번영 신학의 도전에 대한 보수주의 신학의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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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포스트 모던과 번영 신학의 도전에 대한 보수주의 신학의 대응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A.포스트모던과 번영 신학의 이해
1. 포스트모던 패러다임 출현과 신학
1)포스트모던 패러다임의 출현
2)포스트모던 신학
(1)포스트모던 신학의 특성
(2)포스트모던 신학의 유형
(3)종교다원주의의 유형
2. 번영 신학의 배경과 특성
1)번영 신학의 배경
2)번영 신학의 특성

B. 포스트모던과 번영 신학에 대한 비판

C. 포스트모던과 번영 신학의 도전에 대한 보수주의 신학의 대응

Ⅲ. 결론

본문내용

벡의 성경에 대한 강조는 기독교가 한 인격보다는 어떤 본문에 더 치중한다는 인상을 주고 있다. 텍스트외에 아무 것도 없다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복음주의자들에게는 성경 본문 너머에 존재하면서도 그 본문에 의해 해석되고 전달되는 그 어떤 것, 즉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받는 종교 경험이 있다. 린드벡의 후기 자유주의 신학은 기독교를 문법 규칙과 관련된 언어로 강조하는 것은, 그리스도의 인격과의 기독교의 생생한 관련성을 끊어 버릴 위험이 있다.같은 책, 189.
린드벡을 비롯한 후기 자유주의 신학자들은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복음의 내적인 일관성 및 이 이야기와 신앙 공동체 사이의 연관성을 보여 주는 데는 어느 정도 성공했지만, 이 이야기의 토대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적절한 해답을 제시하거나 해명하지 못했다.같은 책, 190.
C. 포스트모던과 번영 신학의 도전에 대한 보수주의 신학의 대응
포스트모던 신학과 오순절주의의 등장은 지성에 더 의존하던 전통적인 주류 개신교권에 강력한 도전장을 제시한 것이었다. 그들은 주류 개신교권에 과도하게 지성과 교리체계에 의존하는 행태를 되돌아보고 지금까지 금기의 영역으로 간주되어 왔던 상상, 감성, 이야기, 그리고 체험을 발견해 보라고 촉구한다. 이러한 것들은 사실상 포스트모던적인 것이다.이억주,「종교개혁이후 기독교 사상사」, 169.
포스트모던 사회에서 복음주의적인 신학에서는 신학의 활동 중심이 성경 교리의 요약보다 공동체의 신앙들에 대한 반성이어야 한다.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반교회적인 성향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기독교의 메시지를 비 기독교인들에게 전달하는 과정에서 평신도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평신도 그리스도인들은 복음의 정확한 선포에 주로 관심을 가지면서 비기독교인을 기독교인이 되도록 설득하고 그리스도의 현존을 보여주어야 한다.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삶에 대한 전체론적 접근법에 대해 일반적으로 동의하기 때문에, 공동체 안에서 사회참여에 보다 활동적으로 임해야 한다. 또한 개인적인 신앙고백과 영적인 자서전도 복음을 제시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포스트모던 사회에서 교회가 복음을 선포할 때는 복음 내용을 정확히 선포하여 청중들이 설교의 마지막에서 진리를 기꺼이 받아들이고 동의하고 응답하는 방식으로 진리를 볼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위거찬,『기독교와 포스트모더니즘 』, 221.
Ⅲ. 결론
현대적 현상으로서의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은 신학에 중요한 변화를 초래했다. 지금은 근대의 패러다임이 포스트모던 패러다임으로 변화하는 과정에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나온 20세기 후반기의 시대사조이다. 포스트모던 패러다임의 특징은 첫째 진리가 상대적이어서 의미 없거나 임의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둘째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기초주의에 의존하지 않기 때문에 사실, 진리, 옳음, 타당성, 명확성 등의 문제제기와 답변이 제시될 수 없다. 셋째로 포스트모던 독자는 즐거움이나 교훈을 얻는 수동적인 실험 대상이 아니라 어떤 영향이나 책임도 없이 텍스트에 의미를 부여하는 힘과 자유를 갖는다. 넷째로 포스트모더니스트 같은 책들은 역사를 전진하는 창조로서 보는 변증법적 관점에 초점을 맞춘다. 다섯째로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인식하는 주체와 인식되고 있는 객체 사이의 존재론적인 연속성을 긍정하면서, 과학적이거나 객관적인 지식은 불완전하기 때문에 참여적인 지식이나 정서적, 심미적, 신비적인 지식으로 보완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여섯째로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경험주의, 합리주의, 보편주의적인 과학, 직접적이고 기계적인 인과관계를 비판한다. 일곱째로 그들은 자신들의 삶과 개인적인 만족도와 자기발전에 관심을 가지며 공동체에 대한 전통적인 의무를 지키기를 거부한다. 우리는 포스트모던 신학에서 세 가지 장점을 지적할 수 있다. 첫째로 그는 기독교의 독특성을 강조하는 동시에 복음 진리와 자유주의 문화 규범을 동일시하려는 자유주의의 무모한 행진에 추종하기를 거부한다. 둘째로 성경이 기독교적인 사상과 가치관의 으뜸가는 원천이라고 주장한다. 셋째로 기독교 교회의 삶과 사상 속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중심이 된다는 점을 재확증한다. 그러나 이러한 긍정적인 측면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그의 신학에서 오류를 비판할 수 있다. 포스트모던 신학은 진리의 개념을 내적인 일관성으로 격하시키고 있다. 린드벡에 의하면 신학과 교리는 이차적인 행위라는 점에서 하나님에 대한 진위 여부나 창조 세계와 하나님의 관계에 대한 진위 여부는 전혀 확증할 수 없게 된다. 기독교 복음주의자에 있어서 성경 권위의 근거는 기독교 공동체의 결정이 아니라 성경 그 자체와 성경의 전달 내용인 것이다. 복음주의 신학이 린드벡에게 가하는 비판은 그가 성경 우위권의 신학적 근거를 제시하지 못한다는 사실이다. 그가 제시하는 성경에 대한 강조는 기독교가 한 인격보다 본문에 치중한다는 인상을 줄 위험성을 안고 있다. 포스트모던 복음주의 신학에서는 신학의 활동 중심이 성경 교리의 요약보다 공동체의 신앙들에 대한 반성이어야 한다.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반교회적인 성향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기독교의 메시지를 비 기독교인들에게 전달하는 과정에서 평신도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평신도 그리스도인들은 복음의 정확한 선포에 주로 관심을 가지면서 비기독교인을 기독교인이 되도록 설득하고 그리스도의 현존을 보여주어야 한다.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삶에 대한 전체론적 접근법에 대해 일반적으로 동의하기 때문에, 공동체 안에서 사회참여에 보다 활동적으로 임해야 한다. 또한 개인적인 신앙고백과 영적인 자서전도 복음을 제시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포스트모던과 번영 신학의 도전에 대한 보수주의 신학의 대응”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A.포스트모던과 번영 신학의 이해
1. 포스트모던 패러다임 출현과 신학
1)포스트모던 패러다임의 출현
2)포스트모던 신학
(1)포스트모던 신학의 특성
(2)포스트모던 신학의 유형
(3)종교다원주의의 유형
2. 번영 신학의 배경과 특성
1)번영 신학의 배경
2)번영 신학의 특성
B. 포스트모던과 번영 신학에 대한 비판
C. 포스트모던과 번영 신학의 도전에 대한 보수주의 신학의 대응
Ⅲ.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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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2.12.12
  • 저작시기2011.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258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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