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개론] 기업의 성장단계를 분류하고 성장단계별 핵심 성공요인에 대하여 기술하고 대표적인 기업의 성장 성공 사례(IBM, DELL, SONY)를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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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영학개론] 기업의 성장단계를 분류하고 성장단계별 핵심 성공요인에 대하여 기술하고 대표적인 기업의 성장 성공 사례(IBM, DELL, SONY)를 제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이론적 고찰
1) 기업의 성장단계
2) 성장단계별 핵심 성공요인

(2) 사례 소개 - IBM, DELL, SONY
1. 변화하는 시대의 IBM의 기술과 전략
1) 미들웨어(middleware) 마케팅
2) DB 마케팅
2. DELL의 온라인 판매 전략
1) 온라인(On-Line) 사업
2) 거래형 고객대상 온라인 사업
(1) 영업요원 효율성(Salesforce Efficiency)
(2) 서비스 효율성(Service Efficiency)
3) 관계형 고객 대상 온라인 사업
4) 전략적 의사결정
3. It\'s Sony Style: 소니의 기술과 전략
1) 기술
2) 전략
3) 마케팅 - Sony Style

참고문헌

본문내용

라도 인간과의 인터페이스는 아날로그 감각으로 디자인한다는 것이다. 마치 고급 가전제품 같은 아름다운 디자인과 칼라의 VAIO 노트북이 소니 스타일(Sony Style)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소니는 TV와 인터넷을 통해 고객과의 정보네트웍을 구성하고 있다. TV는 퍼펙트 TV의 바이오넷(VAIO net) 채널을 보유하고 있으며, 인터넷은 일본 3위의 소넷(SoNET)를 갖고 있다. 이 채널을 통해서 고객과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다. 소넷은 마치 가전제품을 사용하는 듯한 편리한 사용법을 제공하고, 다양한 컨텐츠를 구비함으로써 고객에게 사랑받고 있다고 한다. 소넷은 TV와도 바로 연결된다. 퍼펙트 TV의 바이오넷 채널에는 TV 화면에 바코드가 나타난다. 이때 VAIO 노트북에 장착된 웹 카메라로 바코드를 스캐닝하면, 바로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해당 웹 페이지를 보여 준다. 기발하면서도 고객지향적인 소니의 특징을 잘 나타내주는 사례다. 또, 소넷에는 ‘PAW’(Personal Agent World)라는 독특한 게임이 있다. 이 게임의 무대는 인터넷의 남쪽 바다에 떠 있는 섬이다. 고객이 PAW에 접속하면 접속자의 분신(avatar)과 애완견이 생성된다. 이 애완견은 언어엔진, 성장엔진을 갖고 있어서 주인의 명령과 훈련을 학습한다. 잘못 키우면 병에 걸리기도 하고, 주인이 오랫동안 접속하지 않으면 집 잃은 개가 되어버린다. 또, PAW에서 훈련시킨 결과를 메모리 스틱에 저장하여 애완견 로봇인 ‘아이보’(AIBO)에 꽂으면, 가상현실의 애완견이 하던 동작을 아이보가 하게 됨으로써 고객은 싸이버 세상과 현실이 연결되는 체험을 하게 된다.
2) 전략
먼저 소니는 디지털 시대에 맞게 디지털 가전과 IT, 통신을 융합한 신제품을 개발하는 방향으로 핵심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이 중 네트웍의 게이트웨이 역할을 수행할 디지털 TV/셋탑 박스(Set-top Box), VAIO 노트북 PC, 휴대폰/PDA, 플레이스테이션2 등 4가지 하드웨어를 집중 육성하고 있다. 특히 플레이스테이션2는 디지털 시대 홈 엔터테인먼트의 중심으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또한 오퍼레이션의 효율화를 위해 생산부문을 본사에서 분리, 설계에서 자재조달, 생산, 물류, 고객서비스까지 일괄운영하는 EMCS (engineering, manufacturing, and customer services)를 신설, 독립시킴으로써 개별 사업 부문은 전략 및 상품기획, 브랜드 구축에 집중하고 EMCS는 타사의 물량도 주문받아 전문생산업체로 발전시키는 계획을 내놓았다. 또한 EMS(electronic manufacturing services) 업체인 솔렉트론(Solectron)에 2개 공장을 매각하고 일부 제조 서비스 활동을 위탁하기로 합의하였다. 그리고 원재료 공급자로부터 고객까지의 전 과정을 망라하는 SCM을 구축함으로써 e-트랜스포메이션(Transformation)을 추구하고 있다. 넷 사업의 가속화를 위해서 소넷, ‘Playstation.com’, ‘Sonystyle.com’을 전략적 플랫폼으로 육성하고, 소니 픽쳐 엔터테인먼트(Sony Picture Entertainment)와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Sony Music Entertainment)를 중심으로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넷(net)화를 추진하고 있다. 여기에 기존 금융 자회사들의 넷화를 추진함으로써 고객들에게 매력적인 컨텐츠를 제공하려 하고 있다.
3) 마케팅 - Sony Style
소니는 라이프스타일을 기준으로 6개 고객집단으로 세분화하여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소니는 ‘Sonystle.com’이라는 인터넷 쇼핑몰을 개장하여 고객의 생활양식을 기준으로 디스플레이를 하였다. 다음 표에 나타난 것과 같이 고객을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6개 집단으로 나누어 그들에게 필요한 제품들을 제안하고 있다.
특 징
예술전문가
(connoisseurs)
예술분야에 있어서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으로서, 멀티미디어에 집착하는 경향이 강함
여행애호가
(Transcenders)
새로운 레저문화를 적극적으로 찾는 사람으로서, 여행이나 모험에 집착하는 경향이 강함
가정적인 사람
(Homelanders)
부부끼리 집안에서 함께 보내는 것을 즐기는 사람으로서, 이웃, 친구, 가족들과 얘기를 나누는 것을 즐기는 경향이 강함
혼자있기 좋아하는 사람
(Free Agents)
혼자서 자유롭게 있기를 즐기는 사람으로서, 개인주의를 선호하며 기업가적 정신이 강함
형식타파주의자
(Code Breakers)
기존의 형식, 관습에 묶여있기를 매우 싫어하는 사람으로서, 즉흥적인 재미나 예측 불가능한 상황을 즐김
전문프로페셔널
(Virtual Professionals)
기업을 갖고 있거나 전문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인공적인 미를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 경향이 강함
한편 각각의 라이프스타일별로 클릭하고 들어가면 가장 대표적인 가공의 인물에 대한 신상정보와 그의 삶을 소개하고 있다. 이는 고객에게 오락적 요소와 함께 양방향적인 느낌을 가지게 만들 것이다. 즉 고객의 성향을 따라가기보다는 고객의 구매성향을 주도하겠다는 적극적 마케팅전략을 내세우고 있는 것이다. 세분화된 집단 내의 고객들에게 ‘My Sony’, ‘Wish list’와 같은 1:1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고객서비스를 통해 소니가 갖고 있는 다양한 제품들을 직접 단계별로 선택하면서 세부적인 사항까지도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만들었다. 그리고 특정 제품을 대상으로 고객이 필요한 기기들을 조합하여 자신만의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결국, 소니는 고객세분화를 통해 고객들을 다시 정의하고, 제품 중심이 아닌 고객 중심의 마케팅활동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소니는 새로운 경영환경에서 정보기술과 창의적인 지식을 결합하여 통해 제품(서비스)이나 경영방식 면에서 핵심역량을 개발하고 혁신하여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참고문헌
홍성훈·조계수, 기업성장전략, 북넷 2011
안병진·김상익, 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한 문제 해결의 통합적 이해, 한나래 2012
박영렬,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글로벌 경영전략, 21세기북스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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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5.16
  • 저작시기2013.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6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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