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볼록렌즈를 함께 사용하여 초점거리를 측정한다.
1.실험A에서와 같이 볼록렌즈를 두고 스크린에 선명한 상이 맺히게 한다. 이때 스크린을 뒤로 움직일 수 있도록 공간을 둔다.
2.렌즈와 스크린의 위치를 측정한다.
3.볼록렌즈와 스크린 사이에 오목렌즈를 둔다. 오목렌즈의 발산하는 성질 때문에 볼록렌즈에 의해서 생긴 상보다 먼 곳에 상이 생기게 된다.
4.스크린을 움직여서 선명한 상이 맺히게 거리를 조정하고, 오목렌즈와 스크린의 위치를 측정한다.
5.그림 3과 같이 a2(<0)b2를 계산하여 식
로부터 오목렌즈의 초점거리(f)를 구한다.
[주의] 과정 (1)에서 생긴 실상이 오목렌즈의 가상 물체가 되고, 물체와 오목렌즈와의 거리(a2)가 음(-)의 값을 갖는 것에 유의하라.
<그림2>
<그림3>
1.실험A에서와 같이 볼록렌즈를 두고 스크린에 선명한 상이 맺히게 한다. 이때 스크린을 뒤로 움직일 수 있도록 공간을 둔다.
2.렌즈와 스크린의 위치를 측정한다.
3.볼록렌즈와 스크린 사이에 오목렌즈를 둔다. 오목렌즈의 발산하는 성질 때문에 볼록렌즈에 의해서 생긴 상보다 먼 곳에 상이 생기게 된다.
4.스크린을 움직여서 선명한 상이 맺히게 거리를 조정하고, 오목렌즈와 스크린의 위치를 측정한다.
5.그림 3과 같이 a2(<0)b2를 계산하여 식
로부터 오목렌즈의 초점거리(f)를 구한다.
[주의] 과정 (1)에서 생긴 실상이 오목렌즈의 가상 물체가 되고, 물체와 오목렌즈와의 거리(a2)가 음(-)의 값을 갖는 것에 유의하라.
<그림2>
<그림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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