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images/btn_preview_full_close.gif)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images/btn_preview_full_left.png)
![](/images/btn_preview_full_right.png)
목차
제1장 패션디자인의 개념
제2장 레트로 룩
제3장 현대 예술양식의 활용
제4장 다양한 문화의 활용
제5장 현대사회의 변화와 패션디자인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제2장 레트로 룩
제3장 현대 예술양식의 활용
제4장 다양한 문화의 활용
제5장 현대사회의 변화와 패션디자인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본문내용
제1장 패션디자인의 개념
1. 디자인의 의미와 범주
(1) 디자인의 의미
1) 오늘날의 사전적 의미
① 설계, 도안, 계획 또는 이와 관련된 행위
② 어떤 구상이나 작업계획을 구체적으로 나타내는 과정
2) 어원
① “계획하다” 또는 “선택하다”라는 뜻의 라틴어 데시그나레(designare)
② 르네상스 시대의 이탈리아의 디쎄뇨(disegno)와 프랑스의 데셍(desseing): 계획이나 스케치를 뜻함
(2) 디자인의 범주
1) 시각디자인(그래픽 디자인)
① 18세기 책에 들어간 삽화나 광고포스터에서 시작된 것으로 종이를 매체로 한 인쇄술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그래픽디자인(graphic design)이라고도 함
② 인쇄술을 비롯한 전파 매체의 발달에 따라 그 영역이 확대되어 시각과 함께 다른 감각기관에 동시에 의존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경우까지 포함하게 됨
③ 예: 싸인 심벌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타이포그래피, 패키지디자인, 광고디자인, 홀로그래피
2) 환경디자인
① 우리가 살아가는 환경에 대해 연구해 인간이 살아가기에 보다 편리하도록 그 형태를 디자인하는 것으로, 도시계획, 조경, 건축디자인, 실내디자인, 디스플레이를 포함
② 예: 도시계획, 조경, 건축디자인, 실내디자인, 디스플레이
3) 제품디자인
① 수공예품디자인: 한사람이 기획에서부터 완성까지 자신의 감성을 담아 작업
② 공업디자인
- 대량생산을 목표로 원형(프로토타입)을 만들어 분업에 의해 생산
- 예: 텍스타일 디자인, 벽지 디자인, 가구 디자인, 기계 디자인, 패션 디자인, 액세서리 디자인
- 중략 -
1. 디자인의 의미와 범주
(1) 디자인의 의미
1) 오늘날의 사전적 의미
① 설계, 도안, 계획 또는 이와 관련된 행위
② 어떤 구상이나 작업계획을 구체적으로 나타내는 과정
2) 어원
① “계획하다” 또는 “선택하다”라는 뜻의 라틴어 데시그나레(designare)
② 르네상스 시대의 이탈리아의 디쎄뇨(disegno)와 프랑스의 데셍(desseing): 계획이나 스케치를 뜻함
(2) 디자인의 범주
1) 시각디자인(그래픽 디자인)
① 18세기 책에 들어간 삽화나 광고포스터에서 시작된 것으로 종이를 매체로 한 인쇄술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그래픽디자인(graphic design)이라고도 함
② 인쇄술을 비롯한 전파 매체의 발달에 따라 그 영역이 확대되어 시각과 함께 다른 감각기관에 동시에 의존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경우까지 포함하게 됨
③ 예: 싸인 심벌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타이포그래피, 패키지디자인, 광고디자인, 홀로그래피
2) 환경디자인
① 우리가 살아가는 환경에 대해 연구해 인간이 살아가기에 보다 편리하도록 그 형태를 디자인하는 것으로, 도시계획, 조경, 건축디자인, 실내디자인, 디스플레이를 포함
② 예: 도시계획, 조경, 건축디자인, 실내디자인, 디스플레이
3) 제품디자인
① 수공예품디자인: 한사람이 기획에서부터 완성까지 자신의 감성을 담아 작업
② 공업디자인
- 대량생산을 목표로 원형(프로토타입)을 만들어 분업에 의해 생산
- 예: 텍스타일 디자인, 벽지 디자인, 가구 디자인, 기계 디자인, 패션 디자인, 액세서리 디자인
- 중략 -
추천자료
주문형 의상 디자인을 위한 웹사이트 구축에 관한 연구 : 의류쇼핑몰 구축
패션 마케팅의 개념
코디네이션
2009년 2학기 패션과문화 기말시험 핵심체크
2009년 1학기 패션산업의이해 중간시험 핵심체크
Young generation Target 유니섹스 의류 브랜드 런칭 전략
기업성장전략과 경쟁우위전략
국내 헤어뷰티 산업현황과 활성화 전략.pptx
유니버셜 디자인의 사례 분석 ; 유니버셜 디자인의 정의와 원칙 : 유니버설디자인사례
2016년 2학기 디지털패션표현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SNS 활용 기업의 마케팅 사례
2017년 2학기 디지털패션표현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3D프린팅 사례] 3D 프린팅의 사례 ; 3D 프린터의 원리와 종류 분석
2018년 1학기 패션과문화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각 계절별 착의 설계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