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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와 마비말장애, 지각운동,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와 운동장애, 보치아운동, 조음운동,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와 미술치료, 음악치료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와 마비말장애

Ⅲ.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와 지각운동

Ⅳ.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와 운동장애

Ⅴ.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와 보치아운동

Ⅵ.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와 조음운동
1. 옹알이를 할 수 있게 자극하는 방법
2. 씹는 운동, 빨아들이는 운동 및 삼키는 운동 양식의 발달을 돕는 훈련
3. 입술, 혀, 아래턱 등의 조음 기관으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게 하는 훈련

Ⅶ.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와 미술치료
1. 뇌성마비 아동의 미술교육의 목적
2. 조형활동의 장애 요인

Ⅷ.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와 음악치료
1. 언어
2. 사회성
3. 손 기능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도 있다. 도화지는 작업테이블에 고정시키거나 물통이나 수채화 도구도 엎질러지지 않도록 준비되어야 한다.
의료적 조치가 허용된다면, 휠체어에서 내려 바닥에서 작업하는 것이 이들 아동에게는 편리하다. 손을 이용할 수 없는 아동은 발을 이용할 수 있고, 입으로 미술도구를 사용하여 작품을 만들 수 있다. 어떤 아동은 도구를 상요하기 위해 헬멧을 머리에 부착시키기도 한다. 뇌성마비아동의 경우에는 다른 아동에 비해 넓은 작업환경을 필요로 하며, 이러한 아동들은 보조적인 자료와 용구 등의 환경이 준비되면 미술 활동에 큰 문제가 없다.
1. 뇌성마비 아동의 미술교육의 목적
일반적으로 미술교육은 아동의 정서성, 조형성, 창의성을 기르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런데 뇌성마비 아동의 미술교육은 그들의 특수성과 차이성을 고려하여 재선정해야 할 것이다.
일정한 형태를 이루어 내는 필수 행위인 조형성에서는 그리기 위주에서 탈피하여 자유롭게 근육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시운동조절 능력을 발달시키고, 신체적 기능을 원활하게 해 주어야 한다.
한편 아름다운 것에 반응하는 미적 정서인 정서성에서는 그들 내면의 억압된 생각을 표출하여 부정적 감정해소, 성취감이 누적되도록 해야 한다.
이상과 같이 뇌성마비 아동의 미술교육은 조형성에서는 신체적 재활, 정서성에서는 정신적 재활을 통해 올바른 창의성을 기대할 수 있다. 즉 뇌성마비 아동의 미술교육은 미술교육 목적에서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재활적인 측면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2. 조형활동의 장애 요인
뇌성마비 아동의 활발한 미술교육을 위해 조형활동 장애요인을 먼저 해결해야 한다. 이에 관련된 요인들은 다음과 같다.
① 시각-운동능력의 장애
② 뇌성마비 아동의 정서적 불만과 요구
③ 빈약한 경험
④ 성실한 미술 준비 태도
이러한 여러 장애 요인 중 시각-운동능력은 조형활동의 기초 기능으로서 필수적이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하겠다. 그리고 아동들은 이 능력 발달의 가능기에 있으므로 그 개선을 통하여 더 나은 미적 체험을 지속시켜 나가야 한다.
Ⅷ. 뇌성마비(뇌성마비아동, 뇌성마비장애인)와 음악치료
1. 언어
유아가 출산 시에 내는 울음소리는 인간으로서의 비공식적인 첫 번째 음악경험에 속하는 멜로디이다. 음성 중에 멜로디의 고저는 유아가 갖고 있는 정서적 요소에 와 닿게 된다.
멜로디에서의 쉼은 생리적 영향이며, 언어적으로 구(句)와 절(節)을 이루는데 이는 간단한 문장(文章)과도 같다. 그래서 이 쉼은 정서적으로나 생리적인 신체기관에 영향을 주며 언어와도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大文惠32)는 ‘음악요법을 사용한 언어발달 촉진훈련에 대한 연구’에서 언어발달 촉진 뿐 아니라 대인관계의 개선과 손동작이나 몸을 움직이는 노래로 운동의 발달 촉진에도 효과가 있음을 언급하고 있다.
또한 부는 악기를 사용하면 호흡기가 촉진이 되는데 이는 관악기를 불 때에 느끼는 저항이 목소리를 낼 때와 거의 비슷하기 때문이며, 악기를 부는 것은 악기가 입술에 닿는 접촉감각이 더욱 적극적이고 구체적으로 입술과 혀와 잇몸과 이에 닿는 또 하나의 감각을 의식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음악치료 활동은 언어적인 상호작용을 추진시키는 힘이 있으므로 치료적인 활동에 단절된 면을 연결시키거나 부드러운 작용과 주의를 집중시키는데 큰 효과가 있음이 인정되었다.
2. 사회성
사회에 미치는 음악의 학습은 대개 두 가지 관점으로 집약될 수 있다. 첫째, 음악은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수단이고, 둘째, 음악은 사회성을 요구하는 예술이다. 음악의 사회적 기능은 어느 한 개인이 음악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젖어 들어가 어엿한 사회인으로서의 자각을 지니고 그 곳에서 필요로 하는 행동양식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음악감상이나 리듬연주 특히 리듬합주를 통한 협동심은 사회성을 기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해 주는 학습이므로 음악치료의 원리는 음악학습을 통해서 사회적인 경험을 하게하며, 환자를 사회화시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음악치료의 기능은 자기 존중심을 불러일으킨다는 것으로 결국 좋은 대인관계라는 측면이 있으니 음악의 우수성은 자기 존중심을 발전시키고 형성시키는 수단으로 매우 높은 가능성을 갖고 있다.
3. 손 기능
지체부자유아 중(中) 손 기능 운동이 협응(協應)이 잘 되지 않거나 손 기능의 힘이 약한 아동은 소근육 운동의 장애에 기인한 것으로 아동의 일상생활의 기본동작 및 학습에도 문제를 가져오는데 필기, 그림 그리기, 휠체어 굴리기 등에 어려움을 나타낸다.
이러한 장애아에게 리듬연주를 통하여 신체운동의 발달과 동작의 협응력을 높이고 사지활동의 개선에 효과를 올릴 수 있으니 이는 리듬을 통해 운동적인 활동을 자극하여 긴장을 줄인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소근육 운동 중 손 기능은 쓰기 학습을 준비하는 도구이며, 지각과 인지가 연결되는 고등수준의 기능인데 악기를 잡고 연주하거나 건반악기를 연주할 때 빨리, 느리게, 때로는 같은 속도로 연주하면 이러한 연주활동을 통해 섬세한 손가락 기능이나 손목기능의 소근육 운동이 발달되어 쓰기 학습을 더 잘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소근육 운동은 눈과 협응을 통해 손동작과 정확성이 요구되는 과제 즉 반복적인 조작활동을 수행하는 시각과 손의 운동정보가 효율적으로 적응하여 움직이는 능력이기에 악기를 잡고 손목 혹은 손가락을 이용해서 연주하면 손 기능에 도움을 줄 수 있게 된다.
위에서 언급된 언어, 사회성, 손 기능에 대한 이론을 보면 음악이 장애아에게 미치는 효과가 크며 많은 도움을 준다는 사실이다.
참고문헌
김정주(1987), 뇌성마비아동의 쓰기능력과 감각통합능력간의 상호관계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김수진(2003), 뇌성마비로 인한 마비말장애의 음소대조 낱말명료도와 문장명료도, 한국음향학회
송미강 외 1명(2011), 뇌성마비와 기능훈련 : 운동장애의 본질과 훈련의 실제, 대학서림
이경선(1998), 정상아와 뇌성마비아의 보행형태에 대한 운동역학적 분석, 한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규범 외 4명(2009), 뇌성마비 장애아동과 미술치료, 대한임상미술치료학회
홍용화(2004), 보치아 운동 훈련이 뇌성마비 학생의 상지동작 수행에 미치는 효과, 단국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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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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