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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인 조병화
1. 억조, 해녀, 귀가 커서, 낙엽에 누워 산다, 주점, 인간피고
2. 하루만의 위안
3. 밤의 이야기
4. 헤어지는 연습을 하며
5. 의자
6. 남남
7. 시집<나귀의 눈물>
8. 신록
9. 장면
10. 일하던 사람은

Ⅱ. 시인 김수영

Ⅲ. 시인 김영랑

Ⅳ. 시인 박인환
1. 해방당시의 사회적 혼란상과 6.25의 비극적 체험, 정치적 불안정과 경제적 도덕적 가치의 황폐화를 예민하게 반영, 암담함과 좌절감이 우세함
2. 가치의 기반이 흔들리고 불안한 시대의 주인공으로서 그 자아의 온전한 지탱이 어려웠던 점을 알리면서 시적 신념을 지켜온 것을 술회하여 6.25로 더욱 심한 비극적 고통으로 가중화

Ⅴ. 시인 황지우
1. 1952년
2. 1980년
3. 1980년
4. 1983년
5. 1991년
6. 1994년

Ⅵ. 시인 김현승

Ⅶ. 시인 정지용

Ⅷ. 시인 신경림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글 전용을 주창하였고 농촌 계몽운동을 벌이는 등 개화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대단하였다.
시인 신경림의 시작(詩作)과 수려한 산문에서 모국어에 대한 남다른 애착과 노력을 보여 준 것은 그의 가계사의 유전학적 영향과도 무관하지는 않을 것이다.
1943년, 신경림은 여덟 살의 나이로 노은면의 노은국민학교에 입학하게 된다.
일제 식민지에서 벗어나기 전, 한반도의 민족 구성원 전체가 군국 체제의 희생물이 되어 광란 속에 휩싸여 들어갔던 광기의 시절 ― 이 어지러운 혼돈과 무질서의 세월 ― 암담한 조국의 현실이 어린 신경림에게는 아직 세상물정을 제대로 이해하기에는 어린 나이에 뼈아픈 현실로는 인식되지는 않았다.
시인 신경림에게 영향을 끼친 분으로는 그의 부모 외에 또 한 사람이 있었다. 그의 고향에서는 팔방미인으로 알려진, 그와는 가까운 친척뻘 되는 당숙이었다. 피리를 잘 분다 해서 \'신퉁수\'로도 불리었던 그의 당숙은 건달기가 다분한 타고난 쟁이로서의 낭만주의자였다.
어린 신경림에게는 어른들의 골 깊은 걱정과는 달리 그런 당숙의 자유로운 세상을 유영하는 삶이 부러울 뿐이었고 지금의 산을 좋아하고 여행을 좋아하는 그의 성격에 당숙의 방랑 시인같은 삶의 이력과 역정이 영향을 미쳤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신경림에게 있어서 목계는 남한강의 중요한 나루이자 유일하게 강장이 서던 곳이었다. 유년시절 어린 신경림은 어느 순간 공책 한구석 여백을 자신의 뇌리에 각인된 목계의 풍경을 옮겨놓는데 이용하기 시작한다.
우리 시문학의 한 획을 긋는 시인의 시작(詩作)은 이렇게 시작이 되고 있었다.
중학교 시절에 해방과 6.25를 맞은 신경림은 해방 공간에서의 어수선한 좌우익의 싸움과 정치적 소용돌이 속에서도 특유의 근성과 낙천적인 성격으로 상처받기 쉬운 나이에도 불구하고 세상의 온갖 흥미진진하고도 진기한 얘기에 심취하기도 하고, 동무들과 어울려 광산에 올라가 시커멓게 얼굴에 먹칠을 하기도 하고, 뗏목을 타고 오는 장사꾼들의 민요 가락을 들으며 장단까지 맞춰 가는 활발함을 보였다.
충주사범학교 시절 당시 27세의 패기만만한 교사 정춘용과의 귀한 인연으로 사제지간이다. 정춘용 선생의 설득으로 신경림은 충주고등학교에 진학하게 된다.
학교생활에 정을 쉽게 붙일 수 없었던 신경림은 여느 건달들과는 질이 다른 방황을 시작한다.
학교생활보다는 남한강에 더 정을 붙였고, 국어시험 시간에 백지를 내고 시험지 대신 시를 제출해 점수를 얻을 정도로 시에 관한 관심과 열정은 식질 않았다. 또한 고등학교 3학년 때는 입학시험공부 대신 일어 판 도스토예프스키 전집을 독파, 여러 권의 소설과 시집을 읽느라 밤을 세우곤 했다.
1955년 동국대학교 영문과에 입학한 신경림은 하숙비를 감당할 수 없어서 하숙집을 나와 이집 저집을 배회하며 외국소설 번역으로 가까스로 학비 및 생활비를 조달했다.
그런 서울 생활에 이력이 붙을 즈음, 신경림은 『문학예술』지에 시를 발표하면서 문단에 등단하게 된다. 목계의 풍경으로 시작한 그의 오랜 염원이었던 시인의 꿈을 이루게 된 것이다.
그러나 당시의 안정적이지 못한 서울생활에 회의를 느끼고 또한 문단에 대한 불신까지 겹쳐 그는 하향을 결심한다.
서울을 떠난 신경림은 안 해 본 일이 없을 정도로 여러 가지 일을 하며 전전한다.
그러던 1962년 어느 날, 술자리에서의 대화를 누군가 밀고하는 바람에 관청에 고발되고 지명수배까지 받게 된다.(막걸리 반공법 사건) 그 후, 신경림은 기소유예 판결을 받고 출소하게 된다.
1965년 충북 충주에서 영어 강사로 재직하던 중 문우 김관식을 만나게 되고, 김관식의 설득으로 신경림은 서울로 재입성하게 된다. 홍은동의 김관식의 집에서 신세를 지며 YMCA입시학원에서 영어 강사를 맡아 생계를 유지한다.
1970년 시인 신경림은 오랜 침묵을 깨고 『창작과비평』에 작품을 발표하면서 문단에 재등장하게 된다. 그 당시 이른바 입으로만 목청을 높였던 문학과 현실이 처음으로 하나의 육체로 만난 것은 그의 시를 통해서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신경림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그러던 그는 민요를 찾아오면서 생계를 유지하다가 본격적으로 민요기행을 시작한 것은 장시 「새재」를 준비하면서부터였다. 그는 민요를 두 가지 측면에서 중시했는데, 그 하나는 장시의 지루함을 방지하기엔 민요가 바람직하단 생각과 시의 내용이 남한강 일대의 얘기를 재구성한 것 인만큼, 내용이나 형식면에서 민요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그것이었다.
그의 이러한 민요에 대한 관심은 사적인 것에서 공적인 것으로 확대되며 후배들과 함께 민요연구회(1984년~1989년)를 만들게 된다. 이어 활력 넘치는 민요연구회의 활동은 각 대학의 민요 서클, 각 지역 문화운동 단체에도 민요 분과와 민요 단체가 들어서게끔하며 문화운동의 부흥을 일으킨다.
1980년 5월, 광주 항쟁이 일어나며 양심적 지식인들이 투옥, 그해 7월 시인 신경림 역시 김대중 내란 음모 사건에 연루되어 수감되었고 조사를 받은 후 두 달 만에 공소기각으로 풀려나게 된다. 그 후, 80년대 내내 어려운 고비마다 재야의 중요한 직책을 맡아 그의 재능을 발휘한다.
1984년 자유실천문인협의회의 고문직을 지내고, 민주화청년운동연합 지도위원을 지냈으며, 그해로부터 1989년까지 민요연구회 의장직을, 1985년에서 1987년까지 민족민주통일운동연합 중앙위원회 위원으로, 1987년에는 전민련 감사 등을 지내며 민족과 문화의 부흥을 위해 노력한다.
현재 동국대 국문과 석좌교수를 맡으며 학생들에게 문학의 참 의미를 전하는 시인 신경림은 여전히 등산을 즐기며, 각 지역을 순회하기도 하며 삶의 소리에 귀 기울여 듣고 기록하는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재홍(1999) - 조병화, 사랑과 고독, 자유의 시인, 시문학사
김면진(2008) - 시인 김수영에 대한 헤르메스적 접근, 서강대학교
김원영(2008) - 박인환 시 연구, 호남대학교
강진호(2009) - 강진의 자연이 빚어낸 시인 김영랑, 문학사상사
곽광수(2006) - 나의 김현승 시인의 발견, 숭실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이진(2012) - 황지우 시에 나타난 물의 이미지 연구, 고려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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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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