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개념, 변천과정,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사상,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방법,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현황, 향후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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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개념, 변천과정,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사상,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방법,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현황, 향후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전망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개념

Ⅲ.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변천과정

Ⅳ.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사상
1. 연기(緣起)와 평등사상
2. 자비(慈悲)와 보시(布施)사상
3. 복전(福田)사상
4. 보살(菩薩)과 정토(淨土)사상

Ⅴ.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방법
1. 불교사회복지 연구 기능의 강화
2. 인적․물적 자원의 개발
3. 사찰 복지프로그램의 개발
4. 복지활동을 위한 교계 조직 활용

Ⅵ.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현황

Ⅶ. 향후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전망
1. 정보화 시대에 불교는 새로운 복지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 정보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2. 불교 복지는 정보화 시대에 발생할 수 있는 복지 문제를 예측하고 그것에 적합한 복지서비스 방법을 개발해야 한다
3. 불교사회복지는 공공복지와의 상호 협력 속에서 독자적인 활동 영역을 찾아야 한다
4. 정보화 사회에서도 자원봉사 활동의 필요성은 매우 강조되고 있다
5. 불교복지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조직적인 후원체계가 구축되고 많은 신도들이 적극적으로 후원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분야에 대한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3. 불교사회복지는 공공복지와의 상호 협력 속에서 독자적인 활동 영역을 찾아야 한다
한국의 사회복지는 점차 국가에서 제공하는 공공복지 영역이 확장되고 민간 복지는 그것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될 것이다. 그 이유는 각각의 정권마다 복지국가 건설 혹은 복지사회 구현을 가장 중요한 이념으로 제시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복지욕구도 점차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불교계에서 운영하는 실버타운 등 노인복지 시설에서 재정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상당한 파문이 예상된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게 된 데에는 정확한 복지 수요에 대한 예측과 사전 준비 없이 가능성과 희망만을 가지고 도전하였기 때문이다. 실버타운이 선진국에서는 이미 보편적인 노인복지 서비스의 한 영역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그것을 수용할 수 있는 충분한 사회 환경이 형성되지 못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모하게 사업을 전개한 것이 화근이라고 말할 수 있다. 불교계에서 사회복지 사업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복지 욕구의 변화와 정부의 복지정책, 투입 가능한 예산의 한계 등을 엄밀히 고려하여 추진해야 할 것이다.
4. 정보화 사회에서도 자원봉사 활동의 필요성은 매우 강조되고 있다
특히 정보화로 인하여 남아도는 시간을 의미 있게 보내는 가장 좋은 방법이 자원봉사활동이다. 국가에서도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의식개혁과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있다. 상급학교 진학시 자원봉사 활동을 의무화하고 있으며, 기업체에서 신입사원을 채용할 때에도 봉사활동 경력을 참작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따라서 불교계에서도 불자들이 정기적이고 체계적으로 자원봉사활동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불교 자원봉사의 목적과 이념을 이해하고, 전문적인 봉사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교육을 제공하여야 한다. 또한 봉사처 확보, 봉사처 제공을 위한 정보체계 구축, 전국적인 단위의 봉사단체 조직, 다양한 봉사인력의 확보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5. 불교복지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조직적인 후원체계가 구축되고 많은 신도들이 적극적으로 후원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사회복지제도가 정착된 선진국으로 갈수록 국민들의 자발적인 후원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복지시설을 지원하는 공동모금제도가 정착하여 많은 사람들이 이 제도를 통하여 후원에 참가하고 있다. 후원활동의 사회심리적 배경에는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다른 구성원의 고통을 외면하여서는 안되며, 인간으로서 마땅히 해야할 도리라는 자각이 자리잡고 있다. 불교에서는 慈悲喜捨의 실천을 강조하고 있으며, 共業衆生인 우리들은 同體大悲정신으로 모든 생명체와 더불어 共存共榮할 것을 덕목으로 가르치고 있다. 불교계에서도 후원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편이지만 타종교에 비하면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불자들의 후원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후원금을 받는 기관과 시설에서도 높은 도덕성과 명확한 회계관리, 그리고 후원 내역의 공개가 이루어져야 한다. 미국의 모든 사회복지단체는 운영주체인 운영위원회와 이사회가 일반 시민에게 열려 있다. 또한 미국자선정보국(NCIB)이라는 감시기구가 있어서 주요 자선단체의 사업 운영을 감시하고 기부자들이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반면에 우리나라의 경우 후원금을 받는 사회복지 시설 중에서 운영실태를 많은 사람이 알 수 있도록 공개하는 사례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일부 사회복지 시설에서 후원금 문제로 사회적인 물의를 일으킨 적도 있기 때문에 양명한 관리가 반드시 이루어져야만 한다.
새로운 세기를 맞이하여 불교사회복지가 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각 불교 종단과 각 교구 본사 그리고 단위 사찰에서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는 각종 복지 시설과 기관 및 단체들이 상호 유기적인 관계를 정립하고 협력하여야 한다. 상호 협력이 이루어질 때 중복투자 및 운영의 비효율 등 여러 가지 문제를 제거하고 전국적인 단위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불교사상에 기초하면서도 전문화된 복지 서비스의 개발과 보급이 가능하다. 또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승가 및 재가를 막론하고 전문 인력의 양성을 위하여 범 종단적으로 불교사회복지 대학 및 관련 연구 기관, 그리고 복지 기관 및 시설을 육성하여야 한다.
Ⅷ. 결론 및 제언
종교의 사회적 활동은 사회복지를 포함하여 사회변화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사회참여를 해왔다. 사회복지의 역사는 종교사회복지에서부터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종교사회복지의 역사적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 보면 사회적 약자나 소외계층에 대한 시혜적인 자선구호활동에서부터 사회의 구조개혁을 위한 사회개혁운동과 최근의 시민운동에 이르기까지 사회변동이 있을 때마다 사회문제의 대처에 있어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해왔다. 오늘날 이와 같은 역사적 사회적 맥락에서 종교사회복지의 역할을 재확인할 필요가 있다.
기존의 사회복지제도만으로는 보호할 수 없는 다수의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기 위한 노력이 종교사회복지활동의 전형적인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사회복지의 역사는 종교와 밀접한 관계 속에서 이루어져왔는데, 종교는 사회복지가 지향하는 가치의 바탕을 제공하였으며, 종교사회복지는 사회복지 대상자들에게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대표적인 민간복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기도 하다.
최근 시민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고 세계화신자유주의에 대한 대안으로 시민사회를 지향하기 위한 시민운동이 시대적 조류를 이루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는 종교사회복지가 복지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시민의 권리를 확보하는 방향으로 나가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덕진(2006) : 불교 사회복지 인력의 전문성 강화 방안, 사회복지개발연구원
김미경(2001) : 불교사회복지시설의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동국대학교
노은경(2005) : 불교사회복지 연구동향에 관한 고찰, 동국대학교
박제선(2001) : 한국 불교사회복지의 방향성 연구, 동국대학교
정득보(2004) : 불교사회복지법인의 운영실태 및 발전방안, 동국대학교
최영신(2010) : 불교사회복지 전달체계의 평가와 개선방안, 불교학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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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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