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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토니오 그람시]안토니오 그람시의 성장배경, 안토니오 그람시의 이데올로기, 안토니오 그람시의 시민사회이론, 안토니오 그람시의 헤게모니이론, 안토니오 그람시의 신질서, 안토니오 그람시의 이론 한계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안토니오 그람시의 성장배경

Ⅲ. 안토니오 그람시의 이데올로기

Ⅳ. 안토니오 그람시의 시민사회이론

Ⅴ. 안토니오 그람시의 헤게모니이론

Ⅵ. 안토니오 그람시의 신질서

Ⅶ. 안토니오 그람시의 이론 한계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질서는 국제 노동자 운동의 가장 선진적 경험인 러시아 소비에트 혁명의 경험 덕분에 ‘해답’을 제시할 수 있었다. 그들은 소비에트의 거대한 혁명적 의의를 널리 전파하고, 이탈리아 노동자 평의회가 바로 그와 같은 ‘소비에트의 이탈리아판’이며, 따라서 바로 이 기구를 보편화하고 전국화시키며 혁명의 기구로 완전하게 벼려냄으로써 노동자 해방을 이룩하자고 주장했다. 노동자 평의회 운동으로 대변되는 혁명적 열망을 체현한 토리노 선진 노동자 투사들에게 이것은 “학수고대하던 해답”이었다. 그들은 신질서 그룹이 공장평의회 운동을 선도할 수 있고 노동자 해방으로 안내할 수 있는 지도자임을 단 번에 알아챘다. 그들은 한줌의 지식인 문화 써클이었던 신질서를 토리노 공장평의회 운동의 지도 그룹으로 세워냈고, 신질서를 그들의 강령으로 받아들였다. 이제 막 탄생하기 시작한 토리노 공장평의회들은 신질서 그룹을 회합에 초대하고, 열렬하게 환영했으며, 그들을 평의회의 지도자로 세워나갔다. 신질서의 의의는 비단 거기에만 제한되지 않았다. 신질서는 공장평의회 운동을 반영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의 보편화를 선도했다. 신질서가 제시한 혁명적 영감을 받아, 내부 위원회들이 점차 공장평의회로의 전화를 목적의식적으로 추구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신질서의 이념 또한 풍부화와 더욱 날카로운 실천화의 과정을 거치게 되었다. 공장평의회 운동의 조직자들, 그리고 토리노의 가장 선진적인 노동자 투사들과의 연계, 교류, 토론을 거치면서 신질서는 자신의 혁명적 이념을 점차 가다듬게 되었다. 그들은 선진 투사들의 조언, 그리고 이들의 실천적 경험을 바탕으로 공장평의회 운동이 이탈리아판 소비에트로 전진하기 위해서 필요한 실천적이고 구체적인 항목들을 점차 확립하고, 공장평의회 운동을 보편화하는 데 필요한 수단과 형식들을 제시하기 시작했다. 이런 식으로 신질서 그룹은 토리노의 혁명적 노동자 운동의 안내자이자 지도자로 성장해나갔고 이를 통해 이후 전국적인 혁명적 운동을 선도해 나갔다. 역으로 신질서 그룹 자신이 혁명적 노동자 투쟁의 세례를 받아 발전하고 성숙해나갔다. 공산주의적 지도 중핵이 탄생하는 과정을 신질서는 극명하게 보여준 것이다. 이상의 것들이 옥중수고 이전의 2부 신질서 장에 담겨 있는 글들을 검토하는 데서 눈여겨보아야 하는 것이다.
Ⅶ. 안토니오 그람시의 이론 한계점
그람시 이론이 서구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분석을 기반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현대 시민사회론의 시초라고 평가되며 그 이름에 걸맞게 현대사회에 있어서 많은 적용가능성을 내재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람시가 살았던 시대로부터 많은 시간이 지나 그에 따라 다양한 사회변화가 야기되었기 때문에 필연적인 한계를 가진다. 특히 한국사회는 일본에 의한 식민지배와 전쟁, 분단 등과 같은 역사적 맥락 속에서 단시간에 자본주의 사회를 발전시켰고 다른 국가에 매우 의존적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람시의 이론은 당시의 이탈리아의 역사적 맥락 속에서 만들어진 결과물이기 때문에 이를 한국 사회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한국 사회의 특수성에 대한 고려가 선행된 뒤에 선택적으로 적용되어야 한다. “시민사회론을 포함하여 특정 논의가 갖는 정당성이나 현실적합성의 근거를 찾을 때 어떤 이론이나 논의에 기대어 그 타당함을 설득하려는 게으름보다는 우리의 구체적인 현실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어떤 평가와 대안을 모색하려는 실천적 자세가 필요하다고 본다.”라고 말한 백욱인의 주장을 되새겨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여러 가지 변인들 중에서도 특별히 먼저 고려되어야 한다고 여겨지는 것을 들자면 그것은 바로 세계화(Globalization)와 정보화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경제적인 교류는 물론 문화적인 교류에 이르기까지 모든 나라가 상호의존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굳이 나비효과까지 언급하지 않더라도 각 나라가 서로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력이 매우 크다는 점은 주지의 사실인 것이다. 그러나 그람시의 시민사회론은 다른 국가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문제의식을 완전히 간과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특히 한국의 경우는 미국에 군사적경제적문화적으로 강력하게 종속되어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그람시의 시민사회론을 적용함에 있어 항상 이 점을 인지하고 보충하고자 노력해야 할 것이다. 물론《옥중수고》에서도 국제성을 고려한 논의가 존재한다. 하지만 “실제에 있어 어떤 나라이건 그 내부적 관계는 ‘독자적’이고도 유일한 결합의 산물이다.”와 같은 언급을 고려할 때 국제성에 대한 논의는 매우 단편적이고 피상적인 수준에서의 논의에 그치고 있다. 이는 그람시가 살았던 역사적시대적 한계를 분명하게 드러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현대 사회를 특징짓는 또 다른 요인은 바로 정보화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비하면 그나마 국제화는 정보화에 비하면 그람시에게 차라리 예측가능하기 쉬웠을지도 모른다. 현대사회, 특히 한국은 급속한 정보화를 통해 사이버공간이 생겨나고 세계적으로 다양한 사람들이 컴퓨터를 통해 사이버공간에서 새로운 ‘사회’를 만들어 내었다. 아직까지 ‘사이버 사회’에 대한 이론적경험적 연구가 턱없이 부족하기에 어떤 영향을 가져올지는 구체적으로 알 수 없으나 이러한 ‘사이버 사회’가 인류의 농업 혁명이나 구텐베르크 혁명에 비견될 정도의 거대한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다시 말해, 세계적으로 연결되어 사람과 사람, 집단과 집단을 연결하는 망이라고 할 수 있는 ‘사이버 사회’가 시민사회와 정치사회, 그리고 토대와 어떤 관계를 맺으며, 사회주의로의 이행과정에 있어서 어떤 변수로 작용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절실한 상황인 것이다.
참고문헌
김성태, 안토니오 그람시 지식교육론 재인식, 한국교원대학교, 2010
나종만, 한국에서의 그람시 시민사회론, 부산정치학회보, 1997
이종래, 안토니오 그람시의 생애와 사상, 경남대학교, 2001
허범구, 그람시의 시민사회관에 관한 일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2
Crehan, Kate 저, 김우영 옮김, 그람시ㆍ문화ㆍ인류학, 길, 2004
Sassoon, Anne Showstack 저, 최우길 역, 그람시와 혁명전략, 녹두,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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