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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소주의 역사

Ⅲ. 소주의 트렌드

Ⅳ. 소주의 업계동향
1. 진로
1) 개요
2) 대표적인 제품
2. 두산
1) 개요
2) 대표적인 소주
3. 보해
1) 개요
2) 대표적인 소주
4. 최근의 소주 업계 현황
1) 소주세율 인상 문제
2) 저도주

Ⅴ. 소주의 광고 사례

Ⅵ. 소주의 전략
1. 마케팅 전략계획
2. 시장기회 분석
1) 기회
2) 위협
3) 강점
4) 약점
3. 표적시장
4. 마케팅 믹스
1) 가격
2) 제품
3) 유통
4) 촉진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맛을 없애 \'부드러운\' 맛을 살리는 데 주력했다. 특히 여과를 하지 않을 정도로 깨끗함을 강조
보 해 : 병의 이미지 변화(과학적 기술 도입, 자외선 차단), 기술적인 브랜드명 사용했다 이유는 일반적으로 후발주자가 강력한 1위 브랜드와 경쟁할 때 정면승부하면 실패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소프트 곰바우의 경우 곰바우 이미지보다는 소프트라는 소주의 특징을 표현하는 브랜드를 도입했다. 이를 브랜드 용어로 기술적인(Discriptive) 브랜드라 한다. 곰바우의 경우 진로나 두산에 비해 상호 이미지 자체의 힘이 약하기 때문에 정면 돌파 대신 기술적인 브랜드로 측면 돌파를 시도. 이런 의미에서 곰바우는 소프트라는 브랜드 언어를 도입해 후발 약자가 흔히 실패하는 브랜드 징크스를 피 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셈이다. 제조방법은 노령산맥 250m 암반수를 활성탄으로 여과한 뒤 자정처리방식(MCMagnetic Conditioning)을 거쳐 육각수화하고 황토옹기여과로 대미를 장식, 원적외선까지 삽입했다.
3) 유통
: 도매상을 통해 술집공급
4) 촉진
진 로 : 111운동을 통한 인적판매 이 운동은 관리직 사원까지 동원해 하루 한 개이상 업소를 찾아 권유하는 \'111캠페인\'을 벌여왔지만 경쟁업체의 과열 조짐이 보이자 잠시 중단한 상태이다.
두 산 : 다양한 경품제공, 길거리 시음회을 가짐 또한 \'미소주\'가 출시 45일만에 1000만병을 돌파했다며 대대적 사은행사를 펼쳤다. 한 달간 강남역, 신촌 등 서울 주요 상권 13개 지역에서 오후 7~9시 두시간 동안 고객이 원하는 만큼 무료로 술을 제공하는 \'미소주타임\' 이벤트를 진행했다. 몇 병이건 주량대로 공짜술을 마실 수 있게 하였다.
보 해 : 경쟁사의 경품제공에 대항하기 위한 경품을 통한 촉진전략도 병행. \'소프트곰바우\' 병뚜껑에 \'입술\'을 그려넣고 1개가 나오면 소주 1병을 공짜로 주며, 2개에는 몸에 좋다는 세라믹돌, 3개에는 자사의 매실음료수인 \'매원\'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업소 종업원들에게도 퀴즈를 통해 금반지를 주는 판촉을 벌이고 있다. 소주 선택권에 막강한 영향을 미치는 일선 종업원들의 마음을 움직이자는 것이다.
Ⅶ. 결론
이제 특정변수에 미치는 다른 변수의 영향력의 크기를 파악하기 위하여 예측오차의 분산분해를 도입한다. 예측오차의 분산분해는 각 변수별로 예측오차의 분산이 자신 및 다른 변수의 분산에 의하여 어느 정도 설명되는가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잔차의 분산공분산행렬을 직각행렬로 분해하고, 이 행렬을 이용하여 변수별 예측오차의 분산을 분해하는 과정을 밟게 된다. 각 행렬의 주대각선은 자체의 교란에 의해 설명되는 오차분산의 비율을 나타낸다. 이 때 변수가 외생적이면 거의 100 퍼센트가 됨으로써 모형의 여타 변수로부터 거의 혹은 전연 영향을 받지 않고서 자체 교란이 분산을 거의 모두 설명함을 의미하게 된다. 분산분해 결과에서, 전기와 후기의 구분에 관계없이 경기의 90%이상이 경기 자체분산에 의해 설명됨으로써 강한 외생성을 보이고 있다. 구체적으로 소주의 경우 전기와 후기에 경기는 12단계에서 자체분산이 99%와 91%를 설명하고 있으며, 위스키의 경우 98%와 99%를 설명하고 있다.
이에 비해 소주는 전기(후기)에 경기에 의해 45%(26%), 자체변수에 의해 55%(74%)가 설명되고 있으며, 위스키는 전기(후기)에 경기에 의해 32%(45%), 자체변수에 의해 68%(55%)가 설명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소주의 경우 후기보다는 전기에 경기에 보다 더 큰 영향을 받는다는 데 비해 위스키소비는 전기보다는 후기에 훨씬 더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전기에는 경기가 위스키보다 소주에 더 큰 영향을 미쳤으나 후기에는 소주보다 위스키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특정 변수에 충격을 가할 경우 다른 변수의 반응경로를 살펴보기 위하여 충격반응함수를 이용한다. 충격반응함수는 모형 내의 어느 특정 변수에 대하여 일정한 충격을 가한 다음 모형 내의 모든 변수들이 시간 경과에 따라 반응하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변수간의 상호 연관관계 또는 정책변수의 변화에 따른 파급효과를 분석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충격반응함수는 분석기간 중 추세로부터의 괴리(deviation)의 지속정도(persistence), 규모(size), 그리고 그 흐름(dynamics)으로 판단한다. 괴리의 크기는 피충격변수의 반응경로(response path)의 최대폭으로 측정하며, 괴리의 지속정도는 모형구성변수에 단위표준편차의 쇼크를 가한 후 피충격변수가 추세로 회귀하는 데 소요되는 단계수로 측정한다. 국내경기에 충격을 가할 경우 소주와 위스키 소비량의 반응을 보면 전기에는 경기상승에 대해 소주소비는 충격을 가한 2개월 후 최고의 증가에 도달한 후 비교적 빠른 속도로 균형으로 회복하는 데 비해, 위스키 소비는 충격 직후부터 감소하기 시작하여 2개월 후 가장 큰 감소를 보인 후 추세로 수렴하고 있다. 후기에는 경기충격에 대해 소주보다 위스키가 훨씬 큰 반응을 보일 뿐만 아니라 소주보다 더 완만한 속도로 균형으로 수렴하고 있다. 즉 경기상승충격에 대해 소주와 위스키의 소비량은 증가하나 소주는 3개월 후 0.01014로서 최고를 이루나 위스키는 4개월 후 훨씬 더 큰 0.0683에서 정점을 이루고 있다. 특히 24개월이 경과한 후에도 위스키의 반응은 0.01254가 남아있으며, 이것은 소주소비반응이 가장 큰 3개월의 반응보다 더 크다. 결국 경기상승은 소주보다 위스키에 훨씬 큰 영향을 더 오랫동안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안광중(2001), 소주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윤영준(2004), 소주소비자의 구매행동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밭대학교
장지현(1985), 우리나라에서의 소주문화의 흐름, 한국주류산업협회
지주희 외 5명(2008), 시판 소주 제품들의 관능적 특성 및 소비자 기호도, 한국식품과학회
최은주(2010), 국내 소주브랜드 감성기호 사례 분석,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허시명(2008), 한국 소주의 어제와 오늘, 숙명여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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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3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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