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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지][도제][인지적 도제교육][인지적 도제학습]인지적 도제교육, 인지적 도제학습, 인지적 도제수업모형, 인지적 텍스트, 인지적 동기변인, 인지적 유연성이론, 인지적 융통성하이퍼텍스트, 인지적 모니터링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인지적 도제교육

Ⅲ. 인지적 도제학습

Ⅳ. 인지적 도제수업모형

Ⅴ. 인지적 텍스트

Ⅵ. 인지적 동기변인
1. 기대-가치이론(expectancy-value theory)
2. 인지적 일관성이론(cognitive consistency theory)
3. 귀인이론(attribution theory)
4. 인지적 평가이론(cognitive evaluation theory)
5. 자기효능감이론(self-efficacy theory)
6. 자기가치이론(self-worth theory)

Ⅶ. 인지적 유연성이론

Ⅷ. 인지적 융통성하이퍼텍스트

Ⅸ. 인지적 모니터링전략
1. 로고를 이용한 안내적 교수의 목표
1) 문제분석 기술(decomposing skills)
2) 계획 기술(planning skills)
3) 시행 기술(executing skills)
4) 오류 검정의 기술(error identification skills)
5) 오류 수정의 기술(debugging skills)
2. 교수내용의 조직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것이다. 이것은 학습자가 폭넓은, 융통적인 지적도식을 소유하고 있어야 이전에 접해 보지 못했던 새로운 문제 상황에서도 학습의 전이가 잘 일어날 수 있다는 인지적 융통성이론의 가정에 근거를 두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인지적 융통성이론이 항상 구체적인 상황을 배경으로 한 지식과 다양한 견해에 대한 인식을 강조하는 구성주의와 동일한 맥락에 있는 것이다 .
Ⅸ. 인지적 모니터링전략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학습 과정은 문제 상황 해결에 대해 도전적이고 역동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능동적 사고력을 촉진시킨다. 따라서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학습은 학습 방법의 여부에 따라 학생들의 문제 해결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로고 프로그래밍은 학생들에게 문제해결의 능력, 고등정신기능, 계획성 등을 가르칠 수 있는 강력한 학습 도구로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Papert, 1980 ; Clements, 1987, 1990 ; Seidman, 1987).
로고 프로그래밍 환경은 학생들이 역동적인 활동 즉, 자기의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문제 해결을 계획하며, 가설을 검증하는 것을 허락한다. 또한 오류 메시지를 즉각적이고 명확하게 제공하여 학생들이 자신들의 오류를 고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러한 로고 프로그래밍의 특징은 학생들의 인지적 모니터링 전략을 가르치는 도구로서 충분히 활용될 수 있다.
1. 로고를 이용한 안내적 교수의 목표
여기에서 제시되는 교수모델은 학생들이 로고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움과 동시에 일반적인 인지적 모니터링 전략의 발달을 촉진하도록 되어 있다. 로고 프로그래밍의 기술은 다음과 같은 학습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얻어질 수 있다.
A. 로고 프로그래밍의 교육 철학적 배경, 로고 언어의 구조, 절차적(procedural)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징을 이해한다.
B. 로고의 기본 명령어(primitives)를 이해하고 이들을 활용한다.
C. 로고 절차의 사용에 대한 이론적 근거, 상위절차와 하위절차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들을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한다.
D. 원점 여행의 법칙(total turtle trip theorem)에 관한 개념을 이해하고 그 이론을 로고 로그래밍에 활용한다.
E. 수학적 변수(variables) 학습의 이론적 근거 및 변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로고 프로그래밍에 사용한다.
F. 순환(recursion) 이론의 근거 및 개념을 이해하고 순환 법칙을 로고 프로그래밍의 조직적, 체계적 구성에 활용한다.
일반적인 인지적 모니터링 전략은 다음 사항들을 학생들이 습득함으로써 발달 될 수 있다.
1) 문제분석 기술(decomposing skills)
주어진 복잡한 문제 도형을 간단하고 통제가 가능한 도형들로 나누는 전략을 의미한다.
2) 계획 기술(planning skills)
효과적인 해결 방법을 고안할 수 있도록 분석되어진 문제들을 연계, 조직. 종합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3) 시행 기술(executing skills)
계획된 해결 방법을 로고 명령어로 바꾸어 컴퓨터에 입력하고 그 결과를 관찰하는 능력이다.
4) 오류 검정의 기술(error identification skills)
첫째, 문제해결 계획에 의하여 산출된 결과와 원래 달성해야 할 목표를 비교하여 그 차이점을 설명한다. 둘째, 그 차이점에 준거하여 프로그래밍 과정의 오류가 어디에서 발생 되었는지 추측하여 지적한다. 셋째, 지적된 프로그래밍의 절차에서 무엇이 잘못되었는가를 설명한다.
5) 오류 수정의 기술(debugging skills)
지적된 문제 과정을 수정하여 다시 로고 언어로 바꾸어 입력하고 그 결과를 관찰하는 능력을 뜻한다.
2. 교수내용의 조직
안내적 교수의 접근을 사용한 로고 프로그래밍의 학습은 실제 응용과 연계되어 있다. 각 단원의 학습 문제는 다섯 단계의 인지적 모니터링 전략 즉, 문제 분석력, 계획성, 시행, 오류 검정 및 오류 수정의 전향을 사용하도록 의도적으로 구성되어져있다.
Ⅹ. 결론
지식 기반정보화 사회로서 지식정보의 양이 폭증하고 그 생산과 소멸의 주기가 더욱 짧아지고 있다. 그러므로 컴퓨터를 활용한 사이버 시대의 지식정보 전달 체계는 사회의 모든 분야에 새로운 사고의 대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세계의 흐름에 동참하여 국가와 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세계인으로서 질 높은 문화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영어로의 의사소통 능력이 중요시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주역이 될 오늘의 학생들에게 미래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멀티미디어와 통신을 통한 정보 활용 능력을 길러 주어야 할 것이며, 지식기술의 내용을 가르치는 교육에서 지식기술을 습득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자기 스스로 습득할 수 있는 능력 즉, 자기 주도적 학습력과 창의력을 길러주는 방향으로 교육방법의 대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 대처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수준별 학습지도, 교단 선진화, 교육과정의 개편 등 많은 연구와 노력으로 교육 환경면에 있어서는 많이 개선되었다고 볼 수 있으나, 내용면에서는 많은 비용을 들여 시설해 놓은 첨단 장비들을 이용할 S/W와 학습 자료의 부족과 이를 적용할 학습 모형의 개발이 미진한 실정이다. 역시 우리의 영어 교육도 현재의 멀티미디어 기자재를 적극 활용하는 효율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고, 그에 따른 수업 모형, 교재 교구 등의 개발이 절실히 필요하다.
참고문헌
◎ 강인애(1996), 구성주의 모델들의 특징과 차이점 : 인지적 도제 이론 상황적 학습 이론,인지적 유연성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공학회
◎ 김현식(1996), 경쟁우위 지속성의 경영자 인지체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 신재한(2006), 인지적 모니터링 전략을 활용한 인지적 도제 수업 모형 개발 및 적용, 한국열린교육학회
◎ 장수정(1997), 인지적 융통성이론에 기초한 하이퍼텍스트 환경에서의 학습 효과, 서울대학교
◎ 정세영(2009), 구성주의의 인지적 도제 학습 방법을 활용한 관악 지도방법 연구, 경원대학교
◎ 정종진 외 1명(2002), 기대-가치모형에 근거한 인지적 동기변인과 초등학생의 학업성취와의 상관분석, 대구교육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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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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