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44
-
45
-
46
-
47
-
48
-
49
-
50
-
51
-
52
-
53
-
54
목차
우키요에 (浮世繪)
1. 우키요에(浮世繪)의 정의와 유래
2. 우키요에(浮世繪)의 특징
3. 우키요에의 종류
4. 5명의 대표적인 작가들
5. 자포니즘
1. 우키요에(浮世繪)의 정의와 유래
2. 우키요에(浮世繪)의 특징
3. 우키요에의 종류
4. 5명의 대표적인 작가들
5. 자포니즘
본문내용
우키요에 [浮世繪] (우키요에 정의, 우키요에 유래, 우키요에 특징, 우키요에 종류, 우키요에 자포니즘, 우키요에 5명 대표 작가, 우키요에정의, 우키요에유래, 우키요에특징, 우키요에종류, 우키요에자포니즘)
우키요에 (浮世繪)
1. 우키요에(浮世繪)의 정의와 유래
(1) 정의
● 우키요에(浮世繪)
- 浮(뜨다) 世(세상) 繪(그림)
- 허무한 세상을 그린다-> 세속적 풍속화
(2) 우키요에의 유래
● 근세 이전 : 계속되는 전란에 의해 비참한 생활을 이어가던 서민들이 불교 염세사상에 따라 우키요(憂世)라고 표기
● 근세 : 사회가 안정됨, 현세는 순간일뿐 향락을 추구하는 풍조가 널리 퍼짐
우키요(憂世) -> 우키요 (浮世)
: 속세 현실을 그린 그림
● 에도 시대 : ‘초닌’(도시 상공 계층들)문화를 중심으로 발달됨
- 초닌들의 관심사 :기녀, 가부키 배우, 스모 선수, 명승지 풍경 등이 그려짐
- 처음에는 육필화 형태 제작
↓
서민들이 호응으로 수요 급증,
판화 형태로 발전
2. 우키요에(浮世繪)의 특징
(1) 우키요에의 특징
● 유동적인 변화와 순간적인 미를 중시
● 색채와 전체적 느낌이 매우 강렬하고 화려
● 원색계통의 색채
● 곡선을 잘 사용하는 묘사법으로 둥글고 따뜻한 느낌
● 목판화를 중요한 표현 수단으로 채용
● 비주문화이며 기성상품이었음
● 평면색 색채의 대조, 원근법 무시, 장식적 효과
우키요에 (浮世繪)
1. 우키요에(浮世繪)의 정의와 유래
(1) 정의
● 우키요에(浮世繪)
- 浮(뜨다) 世(세상) 繪(그림)
- 허무한 세상을 그린다-> 세속적 풍속화
(2) 우키요에의 유래
● 근세 이전 : 계속되는 전란에 의해 비참한 생활을 이어가던 서민들이 불교 염세사상에 따라 우키요(憂世)라고 표기
● 근세 : 사회가 안정됨, 현세는 순간일뿐 향락을 추구하는 풍조가 널리 퍼짐
우키요(憂世) -> 우키요 (浮世)
: 속세 현실을 그린 그림
● 에도 시대 : ‘초닌’(도시 상공 계층들)문화를 중심으로 발달됨
- 초닌들의 관심사 :기녀, 가부키 배우, 스모 선수, 명승지 풍경 등이 그려짐
- 처음에는 육필화 형태 제작
↓
서민들이 호응으로 수요 급증,
판화 형태로 발전
2. 우키요에(浮世繪)의 특징
(1) 우키요에의 특징
● 유동적인 변화와 순간적인 미를 중시
● 색채와 전체적 느낌이 매우 강렬하고 화려
● 원색계통의 색채
● 곡선을 잘 사용하는 묘사법으로 둥글고 따뜻한 느낌
● 목판화를 중요한 표현 수단으로 채용
● 비주문화이며 기성상품이었음
● 평면색 색채의 대조, 원근법 무시, 장식적 효과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