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드라마를 바라보는 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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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 드라마를 바라보는 시선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면서

1. 「불멸의 이순신」과 원균 옹호론

2. 기록된 역사는 ‘절대적 사실’인가

3. 팩션(Faction)의 과정. 신선조

◈나오면서

본문내용

방송사의 역사 드라마가 인기를 끌자 다른 방송사들도 앞다투어 역사드라마를 방영하고 있다. '태조 왕건'을 비롯하여 '홍국영', '여인 천하'에, 최근에는 '명성황후'라는 드라마도 시작되었다. 중앙의 각 방송사들이 모두 1편씩의 역사드라마를 방영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현상은 역사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을 높인다는 측면에서는 바람직하다. 그러나 여러 가지 측면에서 부작용을 초래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큰 문제는 이들 드라마가 때때로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는 점이다. 사료가 없는 부분이야 추측으로 메꿀 수도 있다. 하지만 사료가 분명한 부분에 대해서는 충실히 따라야 한다. 그런데도 사실과 다른 내용이 허다하다. 많은 인기를 누리는 '태조 왕건'의 경우를 보자. 드라마에서는 능달이란 인물이 아지태 사건에 연루되어 철퇴를 맞아 죽는 것으로 그렸다. 이는 명백한 잘못이다. 능달은 왕건이 왕위에 즉위한 후 청주의 동태를 살피기 위해 파견되었기 때문이다. 그 후에도 살아남아 태조 19년(936) 후백제 신검과 왕건의 마지막 전투에도 참가하였다. 기본적인 사실을 잘못 전달하고 있는 것이다.
또 다른 문제는 역사를 단순히 승자에 의한 기록이라고 해석하는 부분이다. 이는 사관의 역할과 임무를 과소평가한 견해다. 역사에 대해 공부하고 훈련받은 사관(史官)은 예전부터 역사를 함부로 조작하지 않았다. 물론 역사적 사건에 대한 평가와 해석은 승자의 입장에 섰을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적어도 사실을 누락시켰을지는 모르지만 조작하지는 않았다. 현재 문제가 된 일본의 교과서도 대부분 역사에 대한 비전공자들이 만든 것이다. 현재의 역사드라마는 어떤 수단을 쓰던지 일단 승자가 되면 역사를 마음대로 쓸 수 있다는 잘못된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 이는 심각한 문제다. 역사 드라마는 철저한 고증과 올바른 역사관을 가지고 제작되어야 할 것이다.
김갑동/ 한국일보 2001. 5. 15
KBS ‘왕과 비’ 작가 정하연의 반론―역사는 살아 있는 생명체
역사는 기록으로만 남겨진 고정 장치가 아니고 살아 있는 생물체입니다. 그래서 현재를 살고 있는 사람들에 의해서 끊임없이 재해석되고 재편성되고 새로운 느낌으로 다가가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 역사 드라마는 기록과 기록에서 빠진 것을 보충하고 생명력을 불어넣는 행위라고 봅니다. 그래서 드라마를 가지고 우리가 흔히 말하는 고증과 틀리다, 역사적 사실과 다르다 하고 얘기하는 것은 역사를 죽어 있는 물체로만 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드라마 속의 역사는 살아서 숨쉴 때 의미가 있습니다. 살아서 숨쉬기 때문에 오해가 있을 수 있고 자기 생각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 부분과 관련해 이덕일 씨가 KBS 역사 드라마가 시청자들에게 역사 인식에 대한 큰 영향력을 행사하기 때문에 혹시 국민들에게 잘못된 역사관을 심어주지 않을까 지적했는데 그 점은 제가 충분히 납득하고 있습니다만, 우리 시청자들을 바보로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드라마를 보는 사람들이 수양대군이 나쁜 사람인데 좋은 사람으로 묘사했다고 해서 속아 넘어가지 않습니다. 그 사람들 나름대로 수양대군의 저런 점은 좋고 저런 점은 나쁘다 라고 판단하고 보기 때문에 드라마가 가능합니다. 다만 혹시라도 그런 판단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드라마에서 빠진 부분을 지적한다면 달게 받겠습니다.
역사는 일면적 모습이 아닌, 여러 가지 측면으로 보아야 가치가 있습니다. 수양대군이 악인으로만 남아 있다면 그 역사는 아무런 의미가 없고 사실 들춰낼 필요도 없습니다. 우리 역사 속에 있는 인물이나 많은 사건들이 항상 양면성을 가지고 있을 때 우리가 역사로부터 배우는 것이 아닐까요.
신동아 1999년 3월호
  • 가격1,4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3.08.12
  • 저작시기2013.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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