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연극놀이의 개념
Ⅲ. 연극놀이의 종류
1. 부딪치지 않으면서 다니기
2. 폭탄과 방패놀이
3.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4. 소외와 환영 놀이
5. 왕의 의자
6. 초가 되자
7. 폭탄놀이
8. 마임하기
Ⅳ. 연극놀이의 특징
Ⅴ. 연극놀이의 의의
Ⅵ. 연극놀이의 장점
Ⅶ. 연극놀이의 체험
1. 감각열기
1) 손뼉 이어 치기
2) 느낌 나누기
3) 온몸으로 인사하기
4) 느낌나누기
2. 주요활동
1) 몸으로 말해요(두 명씩)
2) 몸으로 말해요(모둠별)
3) 몸짓놀이를 통해 만나는 이야기
3. 마무리 평가
Ⅷ. 연극놀이와 교육연극
1. 개념
2. 기본 원리
3. 기능
1) 참여자에게 연극을 교육
2) 연극적 경험을 통해 사회화 교육의 효과
3) 학습 도구로써의 기능
4) 치료기제의 기능
참고문헌
Ⅱ. 연극놀이의 개념
Ⅲ. 연극놀이의 종류
1. 부딪치지 않으면서 다니기
2. 폭탄과 방패놀이
3.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4. 소외와 환영 놀이
5. 왕의 의자
6. 초가 되자
7. 폭탄놀이
8. 마임하기
Ⅳ. 연극놀이의 특징
Ⅴ. 연극놀이의 의의
Ⅵ. 연극놀이의 장점
Ⅶ. 연극놀이의 체험
1. 감각열기
1) 손뼉 이어 치기
2) 느낌 나누기
3) 온몸으로 인사하기
4) 느낌나누기
2. 주요활동
1) 몸으로 말해요(두 명씩)
2) 몸으로 말해요(모둠별)
3) 몸짓놀이를 통해 만나는 이야기
3. 마무리 평가
Ⅷ. 연극놀이와 교육연극
1. 개념
2. 기본 원리
3. 기능
1) 참여자에게 연극을 교육
2) 연극적 경험을 통해 사회화 교육의 효과
3) 학습 도구로써의 기능
4) 치료기제의 기능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유롭게 걸어다니며 우리를 둘러싼 환경을 통해 느껴지는 점들, 그 안에 서 움직이는 사람들에게서 느껴지는 점들, 또 자기 자신이 이 순간 어떻게 느껴지는지에 대해 집중한다.
- 걸어다니면서 공간을 창조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특별히 비어있거나 모여 있지 않게 되도록 공간이 균등하게 나눠질 수 있도록 조절하면서 공간을 걸어다닌다.
- 걸어다니다가 자연스럽게 눈이 마주치는 사람과 눈인사를 나눈다.
- 계속 걸어다니다가 이끔이가 말하는 부위로 인사한다.(예: 손바닥, 등, 무릎 등)
4) 느낌나누기
- ‘온몸으로 인사하기’를 한 후, 이 공간과 자신이 어떻게 느껴지는지, 혹시 변화된 것을 발견한 것이 있는지 이야기해 본다.
- 그리고 변화된 것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그러한 변화를 일으켰는지 생각해 보자.
2. 주요활동
1) 몸으로 말해요(두 명씩)
- 두 사람씩 짝을 짓고 악수하는 형태를 취한다.
- 이끔이의 신호에 따라 한 사람씩 번갈아 가면서 정지동작을 취한다. 계속 새로 운 조각상이 만들어지는 것과 같다.
- 어느 순간 정지를 하고, 이끔이가 땡을 하면 한 사람씩 그에 어울리는 말을 해본다.
2) 몸으로 말해요(모둠별)
- 5명 정도가 한 모둠이 되어서 순서를 정한다.
- 1)과 같은 요령으로 움직이는데, 이끔이가 신호를 주는 대로 1번에서 5번까지 순서대로 정지동작을 이어간다.
3) 몸짓놀이를 통해 만나는 이야기
- 모둠별로 한 장씩 제비를 뽑는다.
- 각각의 종이에는 이야기의 한 부분이 적혀있다.
- 모둠별로 종이에 적힌 내용을 3장면 혹은 4장면으로 만들어 본다. 이때, 정지 동작을 통해 장면을 만들어 본다.
- 몸짓놀이를 통해 이야기를 접하는 과정에서 인상적이었던 점은?
- 모둠별로 발표한 후, 이야기의 순서, 인물, 사건, 장소, 배경 등에 대해서 함께 이야기하며 이야기를 정리해 본다.
3. 마무리 평가
- 여러 놀이를 통해 연극놀이(연극)의 특성(핵심)을 체험해 보았는데, 놀이를 통해 발견한 연극놀이의 특성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놀이와 연극놀이와의 차이는 무엇일까?
- 이끔이와 연출자와의 차이는 무엇일까?
Ⅷ. 연극놀이와 교육연극
1. 개념
교육연극이란 교육현장에서 교사와 학생 간에 이루어지는 연극작업이며, 이를 통해 사회적언어적 기술을 습득할 수 있게 돕고 여러 과목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법이다. 교육연극 중에서도 극장에서 공연하지 않으며 워밍업으로부터 시작하며 다양하게 개발되어 있는 여러 가지 연극적 방법들을 교육환경에 활용하여 자기 계발을 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을 연극놀이라 부른다.
2. 기본 원리
교육연극은 실용주의와 발달심리학에 그 이론적 토대를 두고 있다.
존 듀이의 실용주의에서 지식은 진리를 추구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실제 생활에 유용하게 사용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학습도 전통적인 학교에서 고정된 교실과 붙박이 책상에서 교과서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생활의 중심적인 과제를 해결하는 학생 상호 간의 교호행위를 통하여 실제적 실험적 경험적 창조적 조작적인 행동으로 이루어진다. 곧 행동함으로써 배우는 것(Learning by doing)이다. 교육연극은 이처럼 연극을 생활에의 적응을 위하여 도구화하고 조작한다는 기본 원리에 의해 형성되었다.
다음으로 삐아제의 발달심리학적인 면에서 보면 아동은 스스로 처해 있는 환경과 이에 관련된 경험에 맞추어서 성장하고 이를 토대로 자기 행동을 수정하여 보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여 간다. 학습 또한 교사에 의해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로부터 나온다는 의미에서 능동적인 발견의 과정이며 학생은 탐구자이다. 발달과 학습의 평행적 단계에 밀접하게 대응하는 것이 놀이(play)이다. 놀이는 그 자체가 잠재되어 있는 발달 단계를 함양시키는 이상적인 경험이다. 따라서 연극적 놀이는 인간의 인지 발달을 효율적으로 증진시키는 경험이며, 그에 상응하는 학습이라는 원리에 의해서 형성된 것이 교육연극론이다.
이상과 같이 J.듀이를 중심으로 한 실용주의와 J.삐아제를 중심으로 한 발달심리학은 연극을 인간 생활에의 적응을 위한 도구, 곧 새로운 생활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인지발달과 학습의 도구로 인식함으로써 교육연극의 이론적 토대가 된 것이다.
3. 기능
교육연극의 기능과 효과는 여러 가지 현장 실험을 통하여 검증되고 확인되고 있는 바, 최윤정은 그 결과를 수용하여 일반화 시켜서 창의성과 사회성 발달, 교과학습, 특수아동의 상담과 치료로 설명하고 있다.
1) 참여자에게 연극을 교육
교육연극은 참여자에게 연극을 교육하는 기능이 있다. 참여자는 연극 작업에 참여하여 연극적 경험을 겪음으로써 연극에 대한 예술적 이해력을 습득하는 효과를 얻는다.
2) 연극적 경험을 통해 사회화 교육의 효과
교육연극은 참여자에게 연극적 경험을 통하여 기존 행동의 변화를 겪음으로서 언어능력, 의사소통능력, 인성개발, 문제해결력, 도덕성 함양 등 사회화 교육의 효과를 얻게 한다.
3) 학습 도구로써의 기능
교육연극은 참여자에게 교과내용을 교육하게 하는 학습 도구로써의 기능이 있다. 즉 참여자는 연극활동을 통하여 학습 동기를 유발시킴으로써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얻는다.
4) 치료기제의 기능
교육연극은 참여자에게 개인적 집단적 카타르시스를 얻는 치료기제의 기능이 있다. 아울러 참여자는 연극을 심리 치료기제로 사용하여 상담과 치료방법으로 적용하는 효과를 얻는다.
이와 같이 교육연극의 기능과 효과는 기본적으로 연극을 매체로 하여 학생들을 교육, 재창조 및 치료하는 것이며 궁극적으로 전인교육을 달성하는 것에 있다.
참고문헌
고경호(2002), 초등영어교육에서 연극놀이 활용의 효율성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김지영(2009), 연극놀이를 통한 창의적 교수 학습방법 연구, 대한어린이교육협회
남현주(2002), 연극 교육을 위한 연극 놀이 지도방법 연구, 경성대학교
심영보(2010), 연극놀이를 통한 아동의 상상력 발현과 상상력 증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성민정(2004), 연극놀이를 통한 아동의 정서함양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최경(2011), 연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주도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
- 걸어다니면서 공간을 창조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특별히 비어있거나 모여 있지 않게 되도록 공간이 균등하게 나눠질 수 있도록 조절하면서 공간을 걸어다닌다.
- 걸어다니다가 자연스럽게 눈이 마주치는 사람과 눈인사를 나눈다.
- 계속 걸어다니다가 이끔이가 말하는 부위로 인사한다.(예: 손바닥, 등, 무릎 등)
4) 느낌나누기
- ‘온몸으로 인사하기’를 한 후, 이 공간과 자신이 어떻게 느껴지는지, 혹시 변화된 것을 발견한 것이 있는지 이야기해 본다.
- 그리고 변화된 것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그러한 변화를 일으켰는지 생각해 보자.
2. 주요활동
1) 몸으로 말해요(두 명씩)
- 두 사람씩 짝을 짓고 악수하는 형태를 취한다.
- 이끔이의 신호에 따라 한 사람씩 번갈아 가면서 정지동작을 취한다. 계속 새로 운 조각상이 만들어지는 것과 같다.
- 어느 순간 정지를 하고, 이끔이가 땡을 하면 한 사람씩 그에 어울리는 말을 해본다.
2) 몸으로 말해요(모둠별)
- 5명 정도가 한 모둠이 되어서 순서를 정한다.
- 1)과 같은 요령으로 움직이는데, 이끔이가 신호를 주는 대로 1번에서 5번까지 순서대로 정지동작을 이어간다.
3) 몸짓놀이를 통해 만나는 이야기
- 모둠별로 한 장씩 제비를 뽑는다.
- 각각의 종이에는 이야기의 한 부분이 적혀있다.
- 모둠별로 종이에 적힌 내용을 3장면 혹은 4장면으로 만들어 본다. 이때, 정지 동작을 통해 장면을 만들어 본다.
- 몸짓놀이를 통해 이야기를 접하는 과정에서 인상적이었던 점은?
- 모둠별로 발표한 후, 이야기의 순서, 인물, 사건, 장소, 배경 등에 대해서 함께 이야기하며 이야기를 정리해 본다.
3. 마무리 평가
- 여러 놀이를 통해 연극놀이(연극)의 특성(핵심)을 체험해 보았는데, 놀이를 통해 발견한 연극놀이의 특성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놀이와 연극놀이와의 차이는 무엇일까?
- 이끔이와 연출자와의 차이는 무엇일까?
Ⅷ. 연극놀이와 교육연극
1. 개념
교육연극이란 교육현장에서 교사와 학생 간에 이루어지는 연극작업이며, 이를 통해 사회적언어적 기술을 습득할 수 있게 돕고 여러 과목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법이다. 교육연극 중에서도 극장에서 공연하지 않으며 워밍업으로부터 시작하며 다양하게 개발되어 있는 여러 가지 연극적 방법들을 교육환경에 활용하여 자기 계발을 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을 연극놀이라 부른다.
2. 기본 원리
교육연극은 실용주의와 발달심리학에 그 이론적 토대를 두고 있다.
존 듀이의 실용주의에서 지식은 진리를 추구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실제 생활에 유용하게 사용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학습도 전통적인 학교에서 고정된 교실과 붙박이 책상에서 교과서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생활의 중심적인 과제를 해결하는 학생 상호 간의 교호행위를 통하여 실제적 실험적 경험적 창조적 조작적인 행동으로 이루어진다. 곧 행동함으로써 배우는 것(Learning by doing)이다. 교육연극은 이처럼 연극을 생활에의 적응을 위하여 도구화하고 조작한다는 기본 원리에 의해 형성되었다.
다음으로 삐아제의 발달심리학적인 면에서 보면 아동은 스스로 처해 있는 환경과 이에 관련된 경험에 맞추어서 성장하고 이를 토대로 자기 행동을 수정하여 보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여 간다. 학습 또한 교사에 의해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로부터 나온다는 의미에서 능동적인 발견의 과정이며 학생은 탐구자이다. 발달과 학습의 평행적 단계에 밀접하게 대응하는 것이 놀이(play)이다. 놀이는 그 자체가 잠재되어 있는 발달 단계를 함양시키는 이상적인 경험이다. 따라서 연극적 놀이는 인간의 인지 발달을 효율적으로 증진시키는 경험이며, 그에 상응하는 학습이라는 원리에 의해서 형성된 것이 교육연극론이다.
이상과 같이 J.듀이를 중심으로 한 실용주의와 J.삐아제를 중심으로 한 발달심리학은 연극을 인간 생활에의 적응을 위한 도구, 곧 새로운 생활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인지발달과 학습의 도구로 인식함으로써 교육연극의 이론적 토대가 된 것이다.
3. 기능
교육연극의 기능과 효과는 여러 가지 현장 실험을 통하여 검증되고 확인되고 있는 바, 최윤정은 그 결과를 수용하여 일반화 시켜서 창의성과 사회성 발달, 교과학습, 특수아동의 상담과 치료로 설명하고 있다.
1) 참여자에게 연극을 교육
교육연극은 참여자에게 연극을 교육하는 기능이 있다. 참여자는 연극 작업에 참여하여 연극적 경험을 겪음으로써 연극에 대한 예술적 이해력을 습득하는 효과를 얻는다.
2) 연극적 경험을 통해 사회화 교육의 효과
교육연극은 참여자에게 연극적 경험을 통하여 기존 행동의 변화를 겪음으로서 언어능력, 의사소통능력, 인성개발, 문제해결력, 도덕성 함양 등 사회화 교육의 효과를 얻게 한다.
3) 학습 도구로써의 기능
교육연극은 참여자에게 교과내용을 교육하게 하는 학습 도구로써의 기능이 있다. 즉 참여자는 연극활동을 통하여 학습 동기를 유발시킴으로써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얻는다.
4) 치료기제의 기능
교육연극은 참여자에게 개인적 집단적 카타르시스를 얻는 치료기제의 기능이 있다. 아울러 참여자는 연극을 심리 치료기제로 사용하여 상담과 치료방법으로 적용하는 효과를 얻는다.
이와 같이 교육연극의 기능과 효과는 기본적으로 연극을 매체로 하여 학생들을 교육, 재창조 및 치료하는 것이며 궁극적으로 전인교육을 달성하는 것에 있다.
참고문헌
고경호(2002), 초등영어교육에서 연극놀이 활용의 효율성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김지영(2009), 연극놀이를 통한 창의적 교수 학습방법 연구, 대한어린이교육협회
남현주(2002), 연극 교육을 위한 연극 놀이 지도방법 연구, 경성대학교
심영보(2010), 연극놀이를 통한 아동의 상상력 발현과 상상력 증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성민정(2004), 연극놀이를 통한 아동의 정서함양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최경(2011), 연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주도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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