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머리말
Ⅱ.본문
1. 일제시대 ‘정신대’의 의미변화
2. 일제시대 ‘종군위안부’의 실태
Ⅲ.맺음말
* 참고문헌
Ⅱ.본문
1. 일제시대 ‘정신대’의 의미변화
2. 일제시대 ‘종군위안부’의 실태
Ⅲ.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일본 제국주의의 전투력 강화를 위해 특별히 노동력을 제공하는 조직 등을 지칭한 일반명사였다. 그러나 태평양 전쟁이 막바지로 접어드는 1943년 이후에는 ‘여자정신대’ 혹은 ‘여자근로정신대’에 한정해서 쓰이는 경향이 나타나다가 마침내 1944년 8월에 이르러 ‘여자정신대근로령’이 내려지게 된다. '여자정신근로령'에 의거하여 조직된 ‘여자근로정신대’는 남성들의 전쟁 동원으로 인해 부족해진 노동력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었다. 따라서 ‘여자근로정신대’와 ‘종군위안부제도’는 원래 다른 것이었다.
일본 정부는 중일전쟁과 태평양 전쟁을 치루는 동안, 일본 군인들의 성 욕구를 채워 주기 위해 집단적 성행위 장소인 군대 위안소는 위안부들을 집단적으로 감금해 두고 군인들이 집단적으로 오로지 정욕만을 채우는 곳이었다. 이를 제도화하고 식민지와 점령지에 있는 수많은 젊은 여성들을 강제로 전선으로 수송, 체계적으로 성노예의 역할을 강요했다. 강제 동원된 여인들은 위안소에 배치되어 반복적으로 성폭행을 당해야 했는데, 이들은 일반적으로 '종군위안부(從軍慰安婦)'라고 불려졌다. 하지만 종군위안부라는 명칭은 강제성보다는 자발성을 내포하고 있어 적절한 표현이 아니다.
현재 매스컴을 통해 일반 사람들에게 익숙한 용어인 '정신대'는 이름 그대로,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국가를 위해 몸을 바친 부대라는 의미이다. 우리가 지금까지 '일본군 위안부'와 같은 의미로 썼던 '정신대'라는 용어는 일제 식민지 시기인 1940년대의 신문기사에 자주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 시기의 여자들에게 '정신대'는 군수공장에서 일하는 '여자근로정신대'를 의미했다. '여자근로정신대' 중에서 다수의 여자들이 일본군에게 끌려가 '위안부'로 이용되었기에 '정신대'와 '위안부'는 같은 의미를 가지고 쓰이게 되었으나 정확히 따지면 같은 의미가 아닌 것이다.
국제적으로는 '성노예' 또는 '성폭력 피해자'라는 표현이 쓰이는데, 이것이 가장 본질적인 면을 잘 표현하고 있는 단어이다.
* 참고문헌
. 한국정신대문제대체협의회 진상조사연구위원회, [일본군 ‘위안부’문제의 진 상], 역사비평사, 1997
. 한일문제연구원, [빼앗긴 조국 끌려간 사람들], 아세아문화사
. 전경옥 유숙란 이명실 신희선, [한국여성 정치사회사], 숙명여대 아시아여 성연구소
. 나눔의 집 , http://www.nanum.org
. 정신대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 http://www.1945815.or.kr
일본 정부는 중일전쟁과 태평양 전쟁을 치루는 동안, 일본 군인들의 성 욕구를 채워 주기 위해 집단적 성행위 장소인 군대 위안소는 위안부들을 집단적으로 감금해 두고 군인들이 집단적으로 오로지 정욕만을 채우는 곳이었다. 이를 제도화하고 식민지와 점령지에 있는 수많은 젊은 여성들을 강제로 전선으로 수송, 체계적으로 성노예의 역할을 강요했다. 강제 동원된 여인들은 위안소에 배치되어 반복적으로 성폭행을 당해야 했는데, 이들은 일반적으로 '종군위안부(從軍慰安婦)'라고 불려졌다. 하지만 종군위안부라는 명칭은 강제성보다는 자발성을 내포하고 있어 적절한 표현이 아니다.
현재 매스컴을 통해 일반 사람들에게 익숙한 용어인 '정신대'는 이름 그대로,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국가를 위해 몸을 바친 부대라는 의미이다. 우리가 지금까지 '일본군 위안부'와 같은 의미로 썼던 '정신대'라는 용어는 일제 식민지 시기인 1940년대의 신문기사에 자주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 시기의 여자들에게 '정신대'는 군수공장에서 일하는 '여자근로정신대'를 의미했다. '여자근로정신대' 중에서 다수의 여자들이 일본군에게 끌려가 '위안부'로 이용되었기에 '정신대'와 '위안부'는 같은 의미를 가지고 쓰이게 되었으나 정확히 따지면 같은 의미가 아닌 것이다.
국제적으로는 '성노예' 또는 '성폭력 피해자'라는 표현이 쓰이는데, 이것이 가장 본질적인 면을 잘 표현하고 있는 단어이다.
* 참고문헌
. 한국정신대문제대체협의회 진상조사연구위원회, [일본군 ‘위안부’문제의 진 상], 역사비평사, 1997
. 한일문제연구원, [빼앗긴 조국 끌려간 사람들], 아세아문화사
. 전경옥 유숙란 이명실 신희선, [한국여성 정치사회사], 숙명여대 아시아여 성연구소
. 나눔의 집 , http://www.nanum.org
. 정신대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 http://www.1945815.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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