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44
-
45
-
46
-
47
-
48
-
49
-
50
-
51
-
52
-
53
-
54
-
55
-
56
-
57
-
58
-
59
-
60
-
61
-
62
-
63
-
64
-
65
-
66
목차
제1부 글쓰기란 무엇인가
제1장 글쓰기의 의미와 과정
제2장 글읽기와 글쓰기: 독서와 비판적 사고
제2부 글쓰기의 기본요건
제1장 단어의 표기와 선택
제2장 바른문장쓰기
제3장 단락의 구성
제3부 여러 가지 글쓰기
제1장 글을 펼치는 방법(1): 설명과 논증
제2장 글을 펼치는 방법(2): 묘사와 서사
제3장 성찰적 글쓰기
제4장 비평적 글쓰기
제5장 실용적 글쓰기
제4부 학문연구와 글쓰기
제1장 진리탐구와 학문윤리
제2장 학술적 글쓰기의 종류와 요건
제3장 학술적 글쓰기의 절차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
제1장 글쓰기의 의미와 과정
제2장 글읽기와 글쓰기: 독서와 비판적 사고
제2부 글쓰기의 기본요건
제1장 단어의 표기와 선택
제2장 바른문장쓰기
제3장 단락의 구성
제3부 여러 가지 글쓰기
제1장 글을 펼치는 방법(1): 설명과 논증
제2장 글을 펼치는 방법(2): 묘사와 서사
제3장 성찰적 글쓰기
제4장 비평적 글쓰기
제5장 실용적 글쓰기
제4부 학문연구와 글쓰기
제1장 진리탐구와 학문윤리
제2장 학술적 글쓰기의 종류와 요건
제3장 학술적 글쓰기의 절차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부 글쓰기란 무엇인가
제1장 글쓰기의 의미와 과정
1. 말하기와 글쓰기
(1) 말하기
① 청자와 동일한 상황과 맥락 공유 → 쌍방향의 표현 가능
② 여러 가지 비언어적인 수단을 보조적으로 활용
󰀲 초메시지(눈빛, 얼굴 표정, 말의 어조 ․ 속도, 크기, 몸짓 등)
③ 언어외적 요소들에 의해 화자의 태도와 입장, 정서적인 것을 짐작해 이해
④ 시 ․ 공간적 제약으로 인해 일시적, 제한적
⑤ 충분한 사고의 시간을 가지지 못하므로 복잡하고 체계적인 사상 표현에 불리
(2) 글쓰기
① 언어 이외의 요소(비언어적 수단)가 거의 개입되지 않음
② 중요한 문제의 인식과 해결을 위해서는 말하기 보다 훨씬 더 효과적
③ 시 ․ 공간적 제약이 없어 기록성과 보존성이 강함
⑥ 독자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확인하기 어려워 일방적인 표현이 됨
- 중략 -
제1장 글쓰기의 의미와 과정
1. 말하기와 글쓰기
(1) 말하기
① 청자와 동일한 상황과 맥락 공유 → 쌍방향의 표현 가능
② 여러 가지 비언어적인 수단을 보조적으로 활용
󰀲 초메시지(눈빛, 얼굴 표정, 말의 어조 ․ 속도, 크기, 몸짓 등)
③ 언어외적 요소들에 의해 화자의 태도와 입장, 정서적인 것을 짐작해 이해
④ 시 ․ 공간적 제약으로 인해 일시적, 제한적
⑤ 충분한 사고의 시간을 가지지 못하므로 복잡하고 체계적인 사상 표현에 불리
(2) 글쓰기
① 언어 이외의 요소(비언어적 수단)가 거의 개입되지 않음
② 중요한 문제의 인식과 해결을 위해서는 말하기 보다 훨씬 더 효과적
③ 시 ․ 공간적 제약이 없어 기록성과 보존성이 강함
⑥ 독자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확인하기 어려워 일방적인 표현이 됨
- 중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