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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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작품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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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패도를 배격하고는, 고금(古今)의 여러 왕들의 치란(治亂)이 자취를 들어 말하고 있다. 이렇게 볼 때, 이 작품은 이상의 유교관(儒敎觀), 불교관(佛敎觀), 정치관(政治觀) 등으로, 작자는 전등신화(剪燈新話)의 그늘에서 벗어나 자신의 사상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5)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
줄거리 : 고려 때 한씨(韓氏) 성을 가진 서생이 글 재주가 높아 조정에까지 이름이 알려졌는데, 그 재능을 발휘할 벼슬이나 혹은 다른 기회를 얻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던 그가 꿈에 박연의 용궁에 초대되어 글 짓는 재능을 마음껏 자랑하고 용궁의 세계를 구경하는 등 극진한 환대를 받았다. 꿈을 깨었어도 용궁에서 받은 선물이 그대로 있었다는 것은, 이러한 그의 재능이 단순히 백일몽(白日夢) 속에서나 가능한 것이 아님을 의미한다. 그 후 그는 재능을 발휘할 기회조차 주지 않는 현실 세계의 명리(名利)에 뜻을 두지 않고 명산에 들어가 자취를 감추었다고 한다.
주제 : 화려한 용궁 체험과 삶의 무상감
<참고> 금오신화(金鰲神話)의 특징 및 의의
(1) 주인공들이 한결같이 뛰어난 재능과 감성을 가진 재가가인(才子佳人)적인 전기적 인물이나 현실에서 뜻을 펼치지 못하고 있다.
(2) 문장 표현이 한문 문어체로서 사물을 극히 미화시켜 표현하고 있다.
(3) 일상의 현실적인 것과 거리가 먼 신비한 내용을 그렸다.
(4) 전기적 특성을 보이면서도, 인간성을 긍정하고 현실 속에서 제도, 인습, 전쟁, 운명 등과 강력하게 대결하는 인간의 의지를 표현한 점에서 현실주의적 지향이 엿보이는 소설로서 평가받고 있다.
(5) 구우의 <전등신화>의 영향을 받기는 하였으나 결코 모방은 아니며, 우리 설화 문학의 전통 속에서 탄생된 독창적 소설이다.
(6) <금오신화>의 출현으로 소설 문학이 대두하는 동기가 되어 소설 문학 발흥의 획기적 계기가 되었다.
(7) 설화에서 소설로 이어지는 발전 단계를 알게 하여 주는 자료가 된다.
<참고> 김시습의 문학관
김시습은 현실과 이상 사이의 갈등 속에서 일생을 지냈는데, 그의 사상과 문학은 이러한 고민에서 우러난 것이었다. 성리학을 받아들여 주기론적(主氣論的)인 방향으로 발전시켰고, 민생을 중시하는 민본(民本), 애민적(愛民的)인 사상가였다. 그리고 불교와 노장 사상을 자신의 현실주의적인 입장으로 해석하였으며, 그 비합리적이고 허무주의적인 측면을 비판했다. 이러한 사상은 그의 시편과 산문을 통해서 표현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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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12.26
  • 저작시기20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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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99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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