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_미니멀리즘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현대미술_미니멀리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미니멀리즘의 이해
1. 미니멀리즘이란
1) 정의
2) 회화
2. 미니멀리즘 특징
1) 딱딱한 기하학적 형상
2) 대칭 또는 올-오버 구성
3) 미니멀 회화의 방법론
4) 새로운 추상

Ⅱ. 미니멀리스트
1. 프랭크 스텔라
2. 도날드 저드
3. 댄 플래빈
4. 한국의 미니멀리즘

Ⅲ. 미니멀리즘 이후

본문내용

모양으로 등장한 것은 1970년대 중반이다. 한국 모더니즘 미술의 성격규정에 있어 강한 논리성을 띠고 대두한 이 경향의 미술은 흔히 단색회화(모노크롬 회화)라고 불린다. 서구의 경우는 미니멀리즘의 개념·해석·평가를 놓고 열띤 비평적 논쟁이 있어왔으나 1980년대 중반에 이르기까지 한국에서는 이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크게 부족한 실정이었다. 1970년대 들어와 아카데미즘의 아성인 대한민국미술전람회(국전)의 권위도 상당히 퇴색했고 한국 현대미술이 국제미술의 무대로 진출하는 일이 시급한 과제로 부상했다. 이 과정에서 전후의 표현주의적 추상미술의 기반을 형성했던 앙포르멜 미학의 청산이 숨 가쁘게 이루어졌고 각종 실험성이 강한 미술들이 대거 등장하게 되었다. 그 가운데 서구 미니멀리즘 미술의 형식과 논리를 변형시킨 한국 모노크롬 회화가 나타났다.
한국의 모노크롬 미술이 처음 대두한 것은 1975년 동경화랑이 기획한 '한국 5인의 작가, 다섯 가지 흰색전'(권영우·박서보·서승원·이동엽·허황)이 개최되면서부터이다. 일본 전시는 미니멀리즘의 일본적 해석이라 할 수 있는 일본의 '모노파'와 형식적으로나 논리상으로 유사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대개 모노크롬 화가들은 그리는 행위와 평면의 관계, 표면의 변화과정 등에 주목하면서 화면의 무표정·비활성·무생명·중성·무질서 등을 추구했다.
선묘와 한지를 이용하는 박서보는 그린다는 행위의 원초적 궤적과 그 행위가 이루어지는 바탕과의 일치를 추구하며 한지 표면의 변화에 주목했다. 윤형근은 화면을 갈색조의 변화로 이루어진 넓은 색면으로 다루면서 염색하듯이 물감이 스며드는 과정을 드러내보였다. 권영우는 화선지에 구멍을 뚫거나 찍는 방식으로 행위의 우발성과 표면의 현상변화를 연결시켰다. 정상화는 캔버스에 부착된 백색의 한지를 작은 4각형으로 일정하게 분할·반복했다. 또한 김기린은 무거운 침묵의 단색조로 화면을 지배하며 물감과 화면의 일치를 도모했다. 이러한 특징들은 전반적으로 인위성이 최대한 배제된 상태에서 주객합일의 경지를 보여주려는 시도로 볼 수 있다. 단색의 화면이 자연스럽게 드러내는 소박함과 단아함을 두고서 일부 평론가들은 한국적 자연주의 심성이 현대적 어법으로 승화된 것이라는 평가를 내리기도 했다. 그러나 이러한 해석에 대해 한국적 미감에 대한 편협하고 유치한 발상에서 빚어진 논리라는 비판이 맞서기도 했다. 모노크롬 회화는 1970년대 말로 접어들면서 양식의 획일화, 몰개성적 집단주의, 논리의 독단성 등을 드러내 화단 전체를 경직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점에서 많은 비판을 받게 되었다. "한국의 미니멀리즘", 한국 브리태니커 온라인 http://preview.britannica.co.kr, 2013.
Ⅲ. 미니멀리즘 이후
미국 미술의 대표적 평론가 그린버그가 미니멀리즘을 모더니즘의 마지막 단계로 규정한 만큼, 미니멀리즘은 형식주의를 극단으로 밀어붙인 작업 양상을 띄고 있다. 그리고 미니멀리즘은, 미니멀리즘 이후 즉 포스트 미니멀리즘 혹은, 포스트 모더니즘으로 이행할 수 있는 여러 가능성을 열어준다. 즉 다원주의에의 토양이 되어준다. 보통 과정미술, 개념미술, 바디아트 등을 탈 미니멀리즘으로 정의하는데, 샌들러의 경우 67년 이후의 대지미술을 포함한 위의 성향들이 미니멀리즘과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는 것에 주목하여, 말기 미니멀리즘이라고 명명한다. 미니멀리즘 작가들의 다수가 이러한 성향의 작품으로 이동을 했던 것이다. 여기서 이런 전향으로의 이론과 실천을 병행한 작가의 대표로는, 로버트 모리스를 들 수 있는데, 모리스의 작업은 시간성 안에서 계속적인 의미의 변화를 겪도록 함으로써 결국 비결정성과 불확실성이라는 내용이 강화된 특유의 과정개념을 도출한다. 이들 과정미술을 비롯한 비물질화 미술의 선구들은, 추상미술의 물질성이 미니멀리즘에 와서는 프리드의 말대로 사물 그 자체로까지 비약하자, 이에 반하여, 극도로 정신적인 활동을 주도 면밀히 진행시킨 미술 형태들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이러한 개념적 미술과 미니멀리즘이 공유하는 대목은 다름 아닌, 관객의 참여이다. 즉 미니멀 아트의 현존성으로 인해 관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작품 자체보다 그것을 둘러싼 공간의 개념이 중시되는 것처럼, 프로세스 아트도 작품이 완성되기까지의 과정을 제 3자로서의 관객이 참여하는 것이 작품 이해의 관건이다. 하지만 이 둘의 차이점은 미니멀리즘에서 배제해왔던 작가의 존재가 과정미술에서는 중요하게 부각된다는 점이다. 또 미니멀 아트가 상황으로서의 경험을 중시하지만, 그것은 작품이 전시되는 전시장이라는 국한된 공간안에서의 문제인 반면, 과정미술이나 대지미술과 같은 탈 미니멀리즘에서의 열린 공간은 거대할 뿐 아니라 관람자의 신체가 체험과 인지의 핵심이 된다. 즉 여기서도 그 열린 거대한 공간을 이해하기 위해, 시간의 흐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현존성의 개념이 다시 적용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미니멀리즘이 이후 장르에 끼친 영향을 소개하면, 회화, 조각뿐 아니라, 음악 무용에도 영향을 준다. 글래스와 라이히는 기본 단위적 구조를 가진 음악을 작곡 즉, 반복에 기반을 둔 음악을 만드는데, 이러한 기본 단위의 구조야 말로 미니멀리즘이 지향했던 것과 일맥상통한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뉴욕의 져드슨 댄스 시어터의 경우는 중립적이고, 비표현적으로 공연하는 무용을 선보였다. 무용수들의 기술적인 묘기가 거의 필요 없는 최소적이라고 까지 할 수 있는 무용 양식을 발전시켰다. 강태희, 『현대미술의 문맥읽기』, 미진사, 2009
[참고문헌 및 사이트]
· 박기웅, 『현대미술이론2』, 형설, 2003
· 캐롤 스트릭랜드, 『클릭,서양미술사』, 예경, 2006
· 데이비드 배츨러, 『현대미술운동총서-미니멀리즘』, 열화당, 2003
· 강태희, 『현대미술의 문맥읽기』, 미진사, 2009
· 노버트 린튼, 『20세기의 미술』, 예경, 2011
· 미술이야기, 원불교신문 http://www.wonnews.co.kr
· 두산백과 http://www.doopedia.co.kr
· 한국 브리태니커 http://preview.britannica.co.kr
· 노원재, www.drroh.co.kr
  • 가격3,5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4.03.21
  • 저작시기2013.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0900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