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1. 연구목적
본론
2. 옵 아트(Optical Art)
3. 옵 아트의 사회문화적 배경
4. 옵 아트(Optical Art)가 적용된 여러 분야
결론
1. 연구목적
본론
2. 옵 아트(Optical Art)
3. 옵 아트의 사회문화적 배경
4. 옵 아트(Optical Art)가 적용된 여러 분야
결론
본문내용
서론
1. 연구목적
1950년대 후반에 처음 등장한 예술사조 옵 아트(optical Art)의 정의와 배경, 대표 작가와 그들의 작품 그리고 옵 아트가 어떻게 미용분야에 적용되었는지를 연구하여 예술적, 미용적 지식을 넓히기 위함이다.
본론
2. 옵 아트(Optical Art)
< 그림1>, <그림2>와 같이 우리가 인터넷에서 3차원적인 여러 착시현상 그림들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있었던 ‘옵티컬 아트(Optical Art)’는 팝 아트의 상업주의와 지나친 상징성에 대한 반동으로 탄생하게 되었는데 규칙적, 기하학적, 추상적, 착시적인 형태와 색채의 규칙을 통하여 인간이 시각적으로 착각을 느끼도록 할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감지할 수 없는 특별한 심리적인 과정이다. 또 평면적인 화면에 패턴과 입체감을 통해 작품이 인간의 눈에 환각적인 이미지로 보이게 하는 예술로서 1964년 『 타임 』지의 한 미술기자가 편한 어감을 위하여 ‘옵 아트’라고 줄여 부르는 것으로부터 유래하였다. 이러한 옵 아트는 과학의 발달로 흑백의 기하학적 무늬에서 다양한 색상으로 구성된 작품들이 신속하게 전개되었다. 또한 많은 분야에 적용되기 시작했는데 대표적으로 디자인분야나 패션분야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되었는데 이러한 옵 아트 대표적인 작가로는 브릿지 라일리(Bridget Riley)와 빅토르 바자렐리(Victor Vasarely)등이 있다. 이들은 원근감을 도입하여 시각적인 착시효과를 나타내기 위해 점차 바탕색과 명암에 의해 무한적인 공간감의 깊이를 느끼도록 작품을 만들었다.
≪ 그 림 ≫ ≪ 그 림 ≫
<그림1> <그림2>
3. 옵 아트의 사회문화적 배경
1950년대 말부터 1960년대 초에 걸쳐 전개되었던 옵 아트는 인간의 눈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모든 작용이 조형의 바탕이 된다고 보는 시각적 착시효과의 개념으로부터 출발하였다.
1. 연구목적
1950년대 후반에 처음 등장한 예술사조 옵 아트(optical Art)의 정의와 배경, 대표 작가와 그들의 작품 그리고 옵 아트가 어떻게 미용분야에 적용되었는지를 연구하여 예술적, 미용적 지식을 넓히기 위함이다.
본론
2. 옵 아트(Optical Art)
< 그림1>, <그림2>와 같이 우리가 인터넷에서 3차원적인 여러 착시현상 그림들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있었던 ‘옵티컬 아트(Optical Art)’는 팝 아트의 상업주의와 지나친 상징성에 대한 반동으로 탄생하게 되었는데 규칙적, 기하학적, 추상적, 착시적인 형태와 색채의 규칙을 통하여 인간이 시각적으로 착각을 느끼도록 할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감지할 수 없는 특별한 심리적인 과정이다. 또 평면적인 화면에 패턴과 입체감을 통해 작품이 인간의 눈에 환각적인 이미지로 보이게 하는 예술로서 1964년 『 타임 』지의 한 미술기자가 편한 어감을 위하여 ‘옵 아트’라고 줄여 부르는 것으로부터 유래하였다. 이러한 옵 아트는 과학의 발달로 흑백의 기하학적 무늬에서 다양한 색상으로 구성된 작품들이 신속하게 전개되었다. 또한 많은 분야에 적용되기 시작했는데 대표적으로 디자인분야나 패션분야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되었는데 이러한 옵 아트 대표적인 작가로는 브릿지 라일리(Bridget Riley)와 빅토르 바자렐리(Victor Vasarely)등이 있다. 이들은 원근감을 도입하여 시각적인 착시효과를 나타내기 위해 점차 바탕색과 명암에 의해 무한적인 공간감의 깊이를 느끼도록 작품을 만들었다.
≪ 그 림 ≫ ≪ 그 림 ≫
<그림1> <그림2>
3. 옵 아트의 사회문화적 배경
1950년대 말부터 1960년대 초에 걸쳐 전개되었던 옵 아트는 인간의 눈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모든 작용이 조형의 바탕이 된다고 보는 시각적 착시효과의 개념으로부터 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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