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선정이유
(1) K-POP과 관광
(2) K-POP의 중심, SM 엔터테인먼트
2. 본론
(1) SM 엔터테인먼트의 마케팅 전략
(2) 한류에 대한 SM Ent.의 자세
(3) 장기 비전과 경영전략
(4) SM 엔터테인먼트의 재무제표, 수입지출내역
(5) 타사와의 비교
3. 결론
SM 엔터테인먼트가 나아가야 할 방향
4. 참고문헌
(1) K-POP과 관광
(2) K-POP의 중심, SM 엔터테인먼트
2. 본론
(1) SM 엔터테인먼트의 마케팅 전략
(2) 한류에 대한 SM Ent.의 자세
(3) 장기 비전과 경영전략
(4) SM 엔터테인먼트의 재무제표, 수입지출내역
(5) 타사와의 비교
3. 결론
SM 엔터테인먼트가 나아가야 할 방향
4. 참고문헌
본문내용
.42%
비지배지분
(2,636,323,501)
(974,721,077)
170.47%
주당이익
기본주당이익
2,002
1,256
59.39%
희석주당이익
1,990
1,214
63.92%
1) SM엔터테인먼트의 재무제표 분석
SM 엔터테인먼트의 재무제표에서 먼저 재무 상태의 비율적인 측면을 살펴보도록 한다. 2011년에서 2012년 사이에는 자산이 1681억 원에서 3228억 원으로 증가하여 약 2배의 상승세를 보였다. 부채 또한 약 558억에서 약 838억으로 이 또한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이외에 기타 재무 비율들 또한 SM 엔터테인먼트의 건전한 재무 구조를 증명하는 근거가 되고 있다. 먼저 유동자산을 유동부채로 나눈 비율인 유동비율은 2011년도에 203, 2012년도에 266의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 이는 기준이 되는 100보다 현저히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어 SM 엔터테인먼트 기업이 뛰어난 지급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총자산회전율도 매해 0.7 이상의 수치를 보여 높은 수익성을 보이고 있다.
손익 계산서를 통해서 분석한 결과, SM 엔터테인먼트는 수익 구조 또한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은 2010~2012년의 기간 동안 하락세 없이 꾸준히 증가하였다. 이는 한국으로 한정된 시장에서 경쟁하기 보다는, 한류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해외로 연예인들을 파견하여 외화를 벌어오는 SM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새로운 노력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고 본다. 또한 중국과의 현지 합작 스타 배출이 성공함에 따른 영향도 배제할 수 없다. 매출총이익을 매출액으로 나눈 비율인 매출 총 이익률은 2011년도에 39%에서 2012년도에 45%로 높은 수익률을 보였다.
전년대비 68.67% 성장한 2,413억의 매출액을 달성하였고,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136.38% 성장한 605억을 기록하였다. 동방신기와 슈퍼주니어의 글로벌 공연 및 2012년 1월 아티스트 소녀시대의 미국 인기 토크 프로그램 ‘데이비드 레터맨 쇼’ 출연 등 전세계에서 K-POP 열품을 일으키며 공연, 음반 판매 수익을 실현시켰다. 또한 부채비율은 35%로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전년대비 부채가 50.18% 증가하는 기간 자본이 112.88% 증가하였다.
종합하여 볼 때, SM 엔터테인먼트의 재무제표는 2010년에 비해 2012년에 더욱 활성화된 모습을 보인다. 재무 비율적 측면에서 그 증가 추세를 살펴볼 때 SM 엔터테인먼트는 앞으로도 꾸준히 상향 세를 보일 것으로 판단되어 미래가 기대되는 기업이다.
(5) 타사(JYP)와의 비교
1) SM 엔터테인먼트(左)와 JYP 엔터테인먼트(右)의 비교 [2006~2010]
① 수익성
영업이익률이나 순이익률(경상이익률)의 측면에서 볼 때, SM 엔터테인먼트는 꾸준히 상승추세를 보이며 양(+)의 비율을 보이나, JYP 엔터테인먼트는 비교적 등락이 심하며 음(-)의 비율을 보이고 있다. 매출액의 규모에서는 SM 엔터테인먼트가 JYP 엔터테인먼트에 비해 압도적인 수치를 보여줌을 알 수 있다. 영업 측면에서 SM엔터테인먼트의 구조가 훨씬 우수함을 볼 수 있다.
② 투자수익률
당기순이익의 측면에서도, SM 엔터테인먼트는 비교적 증가추세를 보이며 양(+)의 값을 보이고 있으나, JYP엔터테인먼트는 음(-)의 당기순이익을 보여줌으로써 이익창출능력의 측면에서 SM엔터테인먼트가 우수함을 볼 수 있다.
③ 수익성장성
매출액증가율은 두 기업이 큰 변동이 없음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영업이익증가율이나 순이익증가율의 항목에서는 SM 엔터테인먼트는 양(+)의 값을 보이며 점차 증가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반면, JYP 엔터테인먼트는 (-)의 값을 보이며 역시 SM 엔터테인먼트에 비해 이익구조가 열악함을 알 수 있다.
④ 안전성
안정성의 측면에서는 모든 항목에서 두 기업의 확연한 차이를 볼 수 있다. SM 엔터테인먼트는 꾸준히 양(+)의 값을 보이며 안정적인 기업임을 보여주는 반면, JYP 엔터테인먼트는 음(-)의 값을 보이며 불안정적인 구조임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앞에서 본 두 기업간의 재무구조에 인한 결과로 생각된다.
3. 결론
SM 엔터테인먼트가 나아가야 할 방향
작년 세계경제는 유로존의 재정위기와 함께 신흥국의 경제 성장률도 하락하는 저성장의 한해였다. 이러한 재정위기 속에서도 SM엔터테인먼트는 2012년 기준으로 2,413억의 매출과 영업이익 605억을 달성하였다. 이는 국내 음반 시장 점유율의 독보적인 1위 유지와 함께 K-POP의 글로벌 시장 확대를 통해 달성할 수 있었던 결과이다. SM 엔터테인먼트는 수출의 다변화 등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로 국가 브랜드 제고에도 이바지 하였다. 2013년 현재는 다양한 부가가치를 내포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선두주자로 전 세계시장 공략을 지속할 계획이다.
그러나 한류의 장점과 최근의 세계적 인기에도 불구하고 한류가 지속 될 것인가 하는 문제는 예측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이제 한류와 K-POP은 일시적인 열풍을 넘어 글로벌 사회에서 인정받기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콘텐츠의 질적 제고를 통해 지속성을 강화하는 동시에 글로벌 마케팅을 적절히 활용하여 공간적 확산을 극대화하여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SM이 지금 실시하고 있는 글로벌 합작 시스템은 앞으로 더 체계적이고 나은 발전방향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또한 동일한 콘텐츠로 다양한 국가에 분포된 한류 고객을 공략하기 보다는 각 시장별 특성을 반영해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현재도 엔터테인먼트 업계 1위인 SM엔터테인먼트는 향후 소속 아티스트와 연계된 사업 등의 추진으로 관련 사업들을 활발히 추진하여 아시아 최고의 복합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다.
4. 참고문헌
박성혜, 『기업형 연예 매니지먼트 회사의 매니지먼트 시스템 분석과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2006
한국 음악 산업 협회 http://www.riak.or.kr
SM엔터테인먼트 본사 홈페이지 http://www.smtown.com
동아일보, 한국일보, 스포츠조선, 스포츠투데이
강현두, 『현대사회와 대중문화』, p. 21.
비지배지분
(2,636,323,501)
(974,721,077)
170.47%
주당이익
기본주당이익
2,002
1,256
59.39%
희석주당이익
1,990
1,214
63.92%
1) SM엔터테인먼트의 재무제표 분석
SM 엔터테인먼트의 재무제표에서 먼저 재무 상태의 비율적인 측면을 살펴보도록 한다. 2011년에서 2012년 사이에는 자산이 1681억 원에서 3228억 원으로 증가하여 약 2배의 상승세를 보였다. 부채 또한 약 558억에서 약 838억으로 이 또한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이외에 기타 재무 비율들 또한 SM 엔터테인먼트의 건전한 재무 구조를 증명하는 근거가 되고 있다. 먼저 유동자산을 유동부채로 나눈 비율인 유동비율은 2011년도에 203, 2012년도에 266의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 이는 기준이 되는 100보다 현저히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어 SM 엔터테인먼트 기업이 뛰어난 지급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총자산회전율도 매해 0.7 이상의 수치를 보여 높은 수익성을 보이고 있다.
손익 계산서를 통해서 분석한 결과, SM 엔터테인먼트는 수익 구조 또한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은 2010~2012년의 기간 동안 하락세 없이 꾸준히 증가하였다. 이는 한국으로 한정된 시장에서 경쟁하기 보다는, 한류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해외로 연예인들을 파견하여 외화를 벌어오는 SM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새로운 노력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고 본다. 또한 중국과의 현지 합작 스타 배출이 성공함에 따른 영향도 배제할 수 없다. 매출총이익을 매출액으로 나눈 비율인 매출 총 이익률은 2011년도에 39%에서 2012년도에 45%로 높은 수익률을 보였다.
전년대비 68.67% 성장한 2,413억의 매출액을 달성하였고,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136.38% 성장한 605억을 기록하였다. 동방신기와 슈퍼주니어의 글로벌 공연 및 2012년 1월 아티스트 소녀시대의 미국 인기 토크 프로그램 ‘데이비드 레터맨 쇼’ 출연 등 전세계에서 K-POP 열품을 일으키며 공연, 음반 판매 수익을 실현시켰다. 또한 부채비율은 35%로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전년대비 부채가 50.18% 증가하는 기간 자본이 112.88% 증가하였다.
종합하여 볼 때, SM 엔터테인먼트의 재무제표는 2010년에 비해 2012년에 더욱 활성화된 모습을 보인다. 재무 비율적 측면에서 그 증가 추세를 살펴볼 때 SM 엔터테인먼트는 앞으로도 꾸준히 상향 세를 보일 것으로 판단되어 미래가 기대되는 기업이다.
(5) 타사(JYP)와의 비교
1) SM 엔터테인먼트(左)와 JYP 엔터테인먼트(右)의 비교 [2006~2010]
① 수익성
영업이익률이나 순이익률(경상이익률)의 측면에서 볼 때, SM 엔터테인먼트는 꾸준히 상승추세를 보이며 양(+)의 비율을 보이나, JYP 엔터테인먼트는 비교적 등락이 심하며 음(-)의 비율을 보이고 있다. 매출액의 규모에서는 SM 엔터테인먼트가 JYP 엔터테인먼트에 비해 압도적인 수치를 보여줌을 알 수 있다. 영업 측면에서 SM엔터테인먼트의 구조가 훨씬 우수함을 볼 수 있다.
② 투자수익률
당기순이익의 측면에서도, SM 엔터테인먼트는 비교적 증가추세를 보이며 양(+)의 값을 보이고 있으나, JYP엔터테인먼트는 음(-)의 당기순이익을 보여줌으로써 이익창출능력의 측면에서 SM엔터테인먼트가 우수함을 볼 수 있다.
③ 수익성장성
매출액증가율은 두 기업이 큰 변동이 없음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영업이익증가율이나 순이익증가율의 항목에서는 SM 엔터테인먼트는 양(+)의 값을 보이며 점차 증가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반면, JYP 엔터테인먼트는 (-)의 값을 보이며 역시 SM 엔터테인먼트에 비해 이익구조가 열악함을 알 수 있다.
④ 안전성
안정성의 측면에서는 모든 항목에서 두 기업의 확연한 차이를 볼 수 있다. SM 엔터테인먼트는 꾸준히 양(+)의 값을 보이며 안정적인 기업임을 보여주는 반면, JYP 엔터테인먼트는 음(-)의 값을 보이며 불안정적인 구조임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앞에서 본 두 기업간의 재무구조에 인한 결과로 생각된다.
3. 결론
SM 엔터테인먼트가 나아가야 할 방향
작년 세계경제는 유로존의 재정위기와 함께 신흥국의 경제 성장률도 하락하는 저성장의 한해였다. 이러한 재정위기 속에서도 SM엔터테인먼트는 2012년 기준으로 2,413억의 매출과 영업이익 605억을 달성하였다. 이는 국내 음반 시장 점유율의 독보적인 1위 유지와 함께 K-POP의 글로벌 시장 확대를 통해 달성할 수 있었던 결과이다. SM 엔터테인먼트는 수출의 다변화 등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로 국가 브랜드 제고에도 이바지 하였다. 2013년 현재는 다양한 부가가치를 내포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선두주자로 전 세계시장 공략을 지속할 계획이다.
그러나 한류의 장점과 최근의 세계적 인기에도 불구하고 한류가 지속 될 것인가 하는 문제는 예측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이제 한류와 K-POP은 일시적인 열풍을 넘어 글로벌 사회에서 인정받기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콘텐츠의 질적 제고를 통해 지속성을 강화하는 동시에 글로벌 마케팅을 적절히 활용하여 공간적 확산을 극대화하여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SM이 지금 실시하고 있는 글로벌 합작 시스템은 앞으로 더 체계적이고 나은 발전방향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또한 동일한 콘텐츠로 다양한 국가에 분포된 한류 고객을 공략하기 보다는 각 시장별 특성을 반영해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현재도 엔터테인먼트 업계 1위인 SM엔터테인먼트는 향후 소속 아티스트와 연계된 사업 등의 추진으로 관련 사업들을 활발히 추진하여 아시아 최고의 복합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다.
4. 참고문헌
박성혜, 『기업형 연예 매니지먼트 회사의 매니지먼트 시스템 분석과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2006
한국 음악 산업 협회 http://www.riak.or.kr
SM엔터테인먼트 본사 홈페이지 http://www.smtown.com
동아일보, 한국일보, 스포츠조선, 스포츠투데이
강현두, 『현대사회와 대중문화』, p. 21.
추천자료
- (기업분석) 안철수 연구소의 기업분석 및 마케팅 전략
- [경영학원론]기업경영사례분석-CJ홈쇼핑 기업분석 및 향후전략
- No.1 모두투어를 꿈꾸며 - 모두투어마케팅전략, 분석, 기업분석,여행사마케팅,여행사분석,여...
- 금복주경영마케팅전략사례,소주시장분석사례,기업분석,금복주전략,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
- 아시아나,기업분석,항공분석,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
- [산업경영의 이해] 음식료산업 - 동아원기업조사 (기업분석,음식료,밀산업정의,국내외적발전...
- [경영전략] SK텔레콤 vs LG텔레콤 기업분석 및 경영분석,재무분석 (2005년~2007년)
- Apple의 기업분석과 마케팅전략 [애플 기업분석]
- 조직문화 정의와 중요성분석및 경쟁가치모형을 통한 조직문화 기업사례분석 ,레인콤아이리버 ...
- MelOn의 마케팅 전략-,음원시장환경분석,멜론 기업분석,멜론 서비스마케팅,브랜드마케팅,서비...
- 제약산업(동아제약)분석,기업분석,산업분석.pptx
- 【아모레퍼시픽 (Amorepacific) 기업분석】 (아모레퍼시픽의 영업, 핵심가치 및 기업목표, 시...
- 경영정보전략론, CGV 분석, CGV 기업분석, CGV 경영사례,S-curve곡선,해외진출상황,브랜드마...
- 경영정보전략론,CGV 분석,CGV 기업분석,CGV 경영사례,S-curve곡선,해외진출상황,브랜드마케팅...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