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기반사회의 경제] 지식사회화와 지식기반경영, 정보와 지식의 차이, 지식기반경영시스템의 확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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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식기반사회의 경제] 지식사회화와 지식기반경영, 정보와 지식의 차이, 지식기반경영시스템의 확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지식기반사회의 경제

Ⅰ. 지식사회화와 지식기반경영

Ⅱ. 정보와 지식의 차이

Ⅲ. 지식기반경영시스템의 확충

1. 전조직의 학습조직화
2. 지식기반 경영문화의 정착
3. 지식의 행동화를 통한 창의성개발
1) 시네틱스
2) 이질발상법
3) 아이디어, 마인드 매핑
4) 연상법
5) 목표초점화법
6) 고든법
7) 브레인스토밍
8) 문제점 목록분석
9) 역 브레인스토밍
10) 강제관련법
11) 집단노트북방법
12) 휴리스틱스

본문내용

가 있다.
1) 시네틱스
서로 다른 이질적인 것을 결합시킨다는 의미의 시네틱스(cynetics)는 고든(Gordon)에 의해서 고안 된 창의력개발 기법으로서, 창조활동을 촉진하기 위해서 심리적으로 익숙하지 않은 것을 친숙하게 만드는 이질동화 방법과 친숙한 것을 낯설게 만드는 동질이화 방법을 채택 활용한다. 말하자면, 익숙한 것을 생소하게, 생소한 것을 익숙하게 함으로써 창조성을 고무시키는 방법 이다.
2) 이질발상법
발상법에는 동질발상법과 이질발상법이 있는데, 전자는 어떤 물건을 여러 용도가 아닌 한 가지 용도로만 사용토록 하는 발상법이고 후자는 같은 대상을 여러 용도로 활용하는 발상법인데 후자가 보다 효율적인 발상법이다. 따라서 이 방법에서는 자신이 경험하지 않은 미지의 세계나 사람, 사물에 시각을 돌려 아이디어를 구한다.
3) 아이디어 마인드 매핑
아이디어 매핑(idea mapping)이란 한 장의 종이에 머리 속에 있는 모든 생각과 아이디어, 쟁점, 감정을 지도로 그리되 문제의 핵심을 중앙에 놓고 방사상으로 체계화하면서 해결점을 찾는 방법이다. 반면, 마인드 매핑(mind mapping)은 아이디어 매핑의 일종이지만 이미지, 심벌, 색깔, 악상 등 오른 쪽 두뇌의 요소에 역점을 두고 잠재의식이나 직관을 통하여 창의성을 개발하는 방법이다.
4) 연상법
이는 단어연상의 연결고리를 통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 즉 여러 가지 감각자극에 대하여 다양한 사고반응이 나타나는 것을 활용하는 방법으로서, 이에는 반대, 유사, 근접, 원격, 상징, 개념연상 등이 있다. 남자와 여자, 연필과 볼펜, 책상과 의자, 서울과 뉴욕, 흰 것과 눈 등을 생각해 내는 것은 이들 6가지 연상의 한 예가 된다.
5) 목표초점화법
이는 상상력을 이용하여 마음 속에 어떤 목표 또는 이미지를 형상화(configuration)하여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방법이다.
6) 고든법(Goden method)
이는 개인이 문제의 본질을 모르고 있을 때 문제에 관련된 보편적 개념설명, 참가자가 느끼는 다수 의견 개진, 개념정리 및 비슷한 개념에 대한 이해, 실제문제에 접근, 최후 해결방안의 강구 등의 순서에 의하여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 이다.
7)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
이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해결방안을 얻어내기 위한 집단적 방범으로 제안에 대해서 누구도 비판금지, 자유분방(free-wheeling) 적극 권장, 아이디어의 양 중시, 아이디어의 결합과 개선 권장을 특징으로 한다.
8) 문제점 목록분석(Problem inventory analysis)
이는 문제점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새로운 아이디어와 그 해결방안을 얻어 내는 방법이다.
9) 역 브레인스토밍(reverse brain storming)
이는 어떤 일이나 사상(events)에 대해서 일단 부정해 봄으로써 거기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이다.
10) 강제관련법(forced relationship)
이는 어떤 제품에 새로운 결합을 시도해 봄으로써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이다.
11) 집단노트북방법(collective notebook method)
이는 성원 개개인이 노트북에 매일매일 느끼는 새로운 것에 대한 아이디어를 쓰게 하고 조정자가 그것을 수시로 집계 통합 정리함으로써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이다.
12) 휴리스틱스(heuristics)
이는 사고, 통찰, 학습의 연속적 과정을 통해서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이다. 그리고 이상과 같은 방법에 의하여 아이디어를 창출, 제품화하려 할 경우 다음과 같은 점 에 유의하여야 한다.
첫째, 과학적인 방법(science method)을 채택하는 것인데, 이는 문제에 대한 정의 및 분석, 자료수집 분석, 잠재적 해결방안의 개발과 검증 그리고 최상의 해결책 강구에 의해서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것을 말한다.
둘째, 가치분석(value analysis)인데, 이는 아이디어가 갖는 모든 가치적 측면에 대한 평가에 의해서 아이디어를 활용하는 방법을 말한다.
셋째, 속성 목록화(attribute listing)를 하는 것인데, 이는 특정 아이디어와 문제점이 갖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면밀히 분석해 봄으로써 아이디어를 활용하는 방법 이다.
넷째, 행렬 도식화(matrix charting)를 시도하는 것인데, 이는 무엇에 쓰일까? 어디에 쓰일까? 누가 쓸까? 언제 쓰일까? 어떻게 쓰일까? 등을 중심으로 횡축과 종축형의 매트릭스에 의해서 아이디어의 쓸모나 제품화 가능성을 타진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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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6.19
  • 저작시기20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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