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예술 경제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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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예술 경제학]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a. 주제선정 이유
b. 기업이 문화 예술 분야에 투자하는 이유

Ⅱ. 본론
c. 문화 예술 분야에 대한 기업의 투자 현황
ⅰ) 외국기업의 사례
ⅱ) 국내 기업의 사례
ⅲ) 간략한 비교 및 평가

d. 투자 효과
Ⅲ. 결론
e. 개선 방안 및 효과 극대화 방안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나름대로 공연문화를 통한 문화마케팅의 효과를 꾸준히 측정해 오고 있다. LG 아트센터는 이런 자세를 바탕으로 진보적인 현대 공연문화의 국내 정착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ⅲ) 간략한 비교 및 평가
.폭스바겐의 경우에는 입소문을 이용한, 하지만 국경을 넘어선 고도의 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다. 직접적으로 제품광고와 기업의 이미지 제고를 하지 않아 마케팅으로 보이지 않을 만큼 자연스럽다. 폭스바겐은 죽어가는 지역 경제를 문화예술 컨텐츠를 통해 발전시켰으며 지속성 마저 부여했다.
이에 반해 LG를 비롯한 우리나라 기업들의 투자를 본다면 한 분야에 너무 치중한 듯 싶은 결과를 보여준다. 이건, 삼성, 우림, 금호 의 경우에도 모두 공연 예술에만 투자가 몰려있다. 영국의 BP나 나이키는 박물관, 전시회에도 그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이것은 창의적이거나 지속성을 가지고 있지 못하여 기업이 손을 뗄 경우 무너질 우려가 있다. 문화 예술이 그저 마케팅의 도구로만 전락하게 되는 것이다.
기업의 문화예술에 대한 투자는 그저 마케팅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책임의 실현, 소비자의 문화적 체험 영역 확대의 효과도 가진다. 이런 점을 상기하여 우리나라 기업들의 유연하고 지속가능한 지원이 필요할 듯 하다.
d. 투자 효과
문화마케팅의 기대효과
문화마케팅은 문화예술계의 창작활동을 도와주고 기업 입장에서도 기업 활동에 유리한 여러 가지 기대효과를 가져온다. 기업측면에서 소비자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줌으로써 기업이미지 제고에 기여하고, 종업원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제품의 판매 증가로 기업의 수익을 발생시킨다. 또한 문화마케팅이 이루어지는 지역을 활성화시키고 궁극적으로 사회적인 가치를 창출한다.
기업의 문화예술 공연이나 행사 지원은 직접적으로는 기업의 잠정적 고객인 문화예술 공연 관람자들에게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를 심어주고, 미디어를 통한 간접홍보는 기업이미지 제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문화마케팅에 의한 브랜드 인지도 증가는 접근하기 어려운 틈새시장 뿐 만아니라 특정 타겟고객에 대한 접근 가능성을 열어줌으로써 기업에게 신규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일례로 호주에서 성공적으로 시장을 점유한 도요타는 렉서스 구매고객들이 오페라를 선호한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시드니 오페라하우스를 12년째 지원해 오고 있다. 또한 주차장에 렉서스 전용 주차장을 지정하여 렉서스 고객들에게 자부심과 특권의식을 높여주었다. 시드니 오페라하우스 지원을 통한 문화마케팅으로 도요타는 타겟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기업이미지를 제고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었다.
기업이 직접 문화예술 활동을 기획하여 고객들을 행사에 초대하는 경우 일일이 고객에게 초청장을 보내고 전화로 확인하고 공연장에서의 만남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거쳐야만 하는데 이런 과정을 통해 직원들의 고객관계 강화라는 또 다른 소득을 거두게 된다. 또한 성공적으로 문화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기업들은 하나같이 문화를 존중하는 기업 환경의 가장 큰 수혜자는 종업원들과 기업임을 강조한다. 삶의 질을 생각하며 인간다운 삶을 살아가고자 하는 시대에 문화예술을 통해 감동과 여유를 선사하는 것이 진정한 의미의 문화마케팅이므로, 소비자들 뿐만 아니라 종업원 스스로가 그 수혜자가 된다는 것이다.
@참고자료.
※ 각 행의 구성 (위부터 순서대로) 각 7점 만점 , 리커트 스케일
행 1 : 기업측면,
기업활동의 용이성 증대,
기업 이미지 제고,
투자유치 가능성 증대
행 2 : 시장측면,
매출증대,
브랜드 인지도 증가,
가격프리미엄 획득
행 3 : 종업원 측면,
생산성 증대,
직원 확보 및 유지,
조직 문화 고양
Ⅲ. 결론
e. 개선 방안 및 효과 극대화 방안
.문화와 감성의 시대요구, 생산자가 생산한 물건을 단순히 소비하는데 그치지 않고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생산과정에 직접 자신들의 의사를 반영하는 프로슈머의 등장 앞에 기업은 문화마케팅으로 대응하고 있다. 또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강조하는 환경에 처한 기업은 사회공헌의 일환으로 문화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
기업의 문화마케팅은 기업 내 전문 부서를 갖추고, 분야를 선정하여 장기적인 투자개념을 가지고 접근할 때 그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문화마케팅은 기업고객을 문화예술 관객으로 전이시켜 기업과 고객의 관계를 한층 더 발전시킬 수 있는 큰 계기가 될 수 있으며, 기업의 임직원이 드러나지 않는 가장 큰 수혜자이기도 하다.
몇몇 기업의 성공에 그치지 않고 보다 확대된 차원에서 국내 기업의 문화 마케팅 활성화를 위해서 한국메세나협회와 관련 정부부처 등 이 협조하여 기업에 힘을 실어주는 정책이나 제도의 보완도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해결해야할 장벽이 하나 있다. 기업의 마케팅 수단은 공연이나 전시 영역에서 개발된 고급의 프로그램들이 갖고 있는 내재적인 접근 장애요소, 즉 상당한 정도의 체험적 지식과 감상 훈련이 전제되지 않고는 제대로 즐기고 향유하기 힘들다는 문제로 인하여, 일정한 한계를 보이고 있다. 투자로 이미지와 사회 인프라는 좋아질지언정 그것을 진정 즐길 수 있는 문화시민의 육성이 저해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실여건을 근본적으로 타계하기 위하여 대안으로 제시되는 것이 바로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이다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은 단순히 강좌를 통해 강습료 수입을 벌어들이는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공연장, 박물관, 미술관 그리고 다양한 성격의 예술단체들에게 중장기적으로 잠재관객을 개발하기 위한 유력한 수단으로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을 각계 기관들이 연계해서 특히 자라나는 청소년층을 중심으로 문화 소외계층을 인사이더로 만든다면 기업의 투자가 갖는 효과는 지금보다 더 커질 것이다.
Ⅳ. 참고자료
1. 해미쉬 프링클. 마조리 톰슨, [공익마케팅] 2003
2. 한정원 [문화예술 스폰서십]
3. www.lgart.com
4. www.project-fox.org
5. 문화예술마케팅 / 프랜코이즈 콜버트 [외]지음 ; 박옥진, 김소영 옮김
6. 문화마케팅 = Culture marketing / 안길상 [외]저.
7.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전략 연구 ; 양현미 외, 한국기업메세나협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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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7.12
  • 저작시기2014.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29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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