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다음 참고도서 가운데 1권 이상을 참고하여 서양 문화의 형성에 미친 동양 문화의 영향을 파악하고, 나아가 서양 문화라는 개념이 어떻게 형성되어 왔는지 그 과정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서술하시오.
블랙아테나를 읽고..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동향문화의 영향
2. 서양문화 형성과정 비판
1) 유럽중심주의적 문화관
2) 인류학적 문화관
Ⅲ. 결 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파일>
1. 마틴버낼의 블랙아테나.pdf
2. 블랙 아테나 감상문.hwp
3. 블랙 아테나 서평.pdf
4. 블랙 아테나를 읽고.hwp
블랙아테나를 읽고..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동향문화의 영향
2. 서양문화 형성과정 비판
1) 유럽중심주의적 문화관
2) 인류학적 문화관
Ⅲ. 결 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파일>
1. 마틴버낼의 블랙아테나.pdf
2. 블랙 아테나 감상문.hwp
3. 블랙 아테나 서평.pdf
4. 블랙 아테나를 읽고.hwp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는 지금 문화라는 단어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문화가 하나의 힘, 권력으로 우리에게 작용하고 있다는 뜻이다. 그것은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힘일 수도 있고, 우리를 억압하는 힘일 수도 있다.
미래 사회에서 경쟁과 대항의 주체는 문화, 곧 문명이다. ‘야만’과 대비되는 보편적 의미의 ‘문명’이 아니라 언어 종교 등 여러 가지 문화적 특질의 집합체로서 세계의 여러 지역에 자리 잡아 온 문명권을 말하는 것이다. 문명권을 구분하는 1차적 요소는 종교다. 이에 따라 크리스트권, 정교권, 이슬람권, 유교권, 불교권, 힌두권 등이 설정되지만 , 종교가 유일한 기준은 아니다. 그래서 라틴 아메리카권 아프리카권 일본권 등도 설정되는 것이다. 각 지역의 역사적 문명권의 형성이 종교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기 때문이다.
문화, 곧 문명의 본질은 무엇일까? 문화는 인류의 역사이며 야만의 개념과 반대 개념으로 시작한다. 이것은 문화적 실체로 파악되며 포괄적이다. 즉 문명은 가장 광범위한 문화적 실체이다. 중화는 유교문명이라 불리며 일본은 중국 문명의 영향을 받아 출현한 독자적으로 인정된 일본문명이다. 그리고 흰두문명, 이슬람문명, 서구 크리스트교권에서 독립해서 러시아에 그 중심을 두고 있는 정교문화, 그리고 서구문명, 그리고 뚜렷하지 않은 아프리카가 있다. 이런 문명과 문명의 관계는 조우, 서구의 부상으로 인한 각 체제간의 격돌, 또 교섭의 연속이었다. 이런 발전은 서구를 넘어서 다문명 체제로 국제체제는 확대되었다. 즉 서구가 잉태한 정치 이념 사이의 문명 내적 충돌은 문화와 종교의 문명 간 충돌로 대체되고 있는 것이다.
- 중략 -
우리는 지금 문화라는 단어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문화가 하나의 힘, 권력으로 우리에게 작용하고 있다는 뜻이다. 그것은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힘일 수도 있고, 우리를 억압하는 힘일 수도 있다.
미래 사회에서 경쟁과 대항의 주체는 문화, 곧 문명이다. ‘야만’과 대비되는 보편적 의미의 ‘문명’이 아니라 언어 종교 등 여러 가지 문화적 특질의 집합체로서 세계의 여러 지역에 자리 잡아 온 문명권을 말하는 것이다. 문명권을 구분하는 1차적 요소는 종교다. 이에 따라 크리스트권, 정교권, 이슬람권, 유교권, 불교권, 힌두권 등이 설정되지만 , 종교가 유일한 기준은 아니다. 그래서 라틴 아메리카권 아프리카권 일본권 등도 설정되는 것이다. 각 지역의 역사적 문명권의 형성이 종교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기 때문이다.
문화, 곧 문명의 본질은 무엇일까? 문화는 인류의 역사이며 야만의 개념과 반대 개념으로 시작한다. 이것은 문화적 실체로 파악되며 포괄적이다. 즉 문명은 가장 광범위한 문화적 실체이다. 중화는 유교문명이라 불리며 일본은 중국 문명의 영향을 받아 출현한 독자적으로 인정된 일본문명이다. 그리고 흰두문명, 이슬람문명, 서구 크리스트교권에서 독립해서 러시아에 그 중심을 두고 있는 정교문화, 그리고 서구문명, 그리고 뚜렷하지 않은 아프리카가 있다. 이런 문명과 문명의 관계는 조우, 서구의 부상으로 인한 각 체제간의 격돌, 또 교섭의 연속이었다. 이런 발전은 서구를 넘어서 다문명 체제로 국제체제는 확대되었다. 즉 서구가 잉태한 정치 이념 사이의 문명 내적 충돌은 문화와 종교의 문명 간 충돌로 대체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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