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 아트(Pop art)와 네오 팝(Neo Pop)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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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팝 아트(Pop art)와 네오 팝(Neo Pop)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팝아트 (Pop art)의 이론적 고찰
  1) 팝아트의 개념
  2) 팝아트의 발생 배경
  3) 국가별 팝아트
   가) 영국의 팝아트
   나) 미국의 팝아트
 2. 네오 팝(Neo Pop)의 이론적 고찰
  1) 네오 팝의 개념
  2) 네오 팝의 발생 배경
  3) 국가별 네오 팝
   가) 미국의 네오 팝
   나) 일본의 네오 팝
   다) 한국의 네오 팝
 3. 팝 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점
  1) 팝 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
  2) 팝아 트와 네오 팝의 차이점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파생되고 있다.
네오팝은 현대시대의 다양한 매체와 연결되면서 팝아트와 비교했을 때, 보다 많은 소재와 내용 그리고 작가 개인적인 추억이나 생각들까지 포함하면서 사회 전반적인 모든 것을 작업화 하여 그 영역이 실로 광범위해 지고 있다. 네오팝의 주제의식이나 양식, 이를테면 동시대적인 아이콘의 한 형식으로서의 캐릭터, 아바타와 같은 가상의 인격체, 픽토그램과 같은 이미지와 문자가 결합된 기호, 가상세계에 등장하는 주인공을 흉내내는 코스프레 놀이, 놀이와 축제, 순수미술과는 구별되는 키치, 문신과 피어싱과 코스매틱(화장) 등의 몸에 대한 관심, 디즈니랜드 풍의 유아적이고 동화적인 환상 이미지에 대한 관심, 인터넷 글쓰기를 통한 환상문학, 크레올 문학(무국적 혹은 다국적 글쓰기), 코쿤족 혹은 히키코모리(자기만의 세계 혹은 자기강박에 사로잡혀 육체적으론 외부와 고립돼 있으면서, 가상현실을 통해서만 외부와 소통하는 이중적인 캐릭터), 키덜트, 코스튬, 트랜드, 홈리스, 게임아트, 간판, 쇼핑, 만화와 애니메이션, 디자인, 팬시상품, 그래피티(낙서화), 스프레이 그림, 스티커 그림, 포르노그래피, 스타쉽, 팬클럽, 그리고 각종 하위문화 그룹을 아우르는 등의 실로 어지러울 정도로 다양한 형태로서 나타나고 있다.
기존의 예술 표현양식과 표현관념에서 과감히 탈피하여 현대 대중문화를 특징짓는 팝 아트 는 의상에서도, 광범위하고 영속적인 영향을 주었다. 또한 필자가 중점적으로 연구하고자 하는 팝아트의 아들격인 네오팝은 시대적 배경과 사회의 가치관에 따라 파생되고 변화하여 왔으며 현대 전 세계의 대표적인 미술현상이다.
네오팝이란 전쟁 후, 고도의 성장기에 애니메이션이나 만화, 음악 등의 대중문화의 영향을 받으며 자란 세대의 문화집약이며, 팝아트를 현대에 맞게 재해석하고 새로운 기술로 표현한 새 장르의 예술이다. 1960년대 등장한 팝아트는 소비문화를 사랑하고 도시와 기술의 문화를 애호하는데서 시작하여 이전에 없던 미술의 대중문화에 대한 접근이 이루어졌다. 오래 전귀족들의 밀실에서만 즐길 수 있던 미술이, 그림같이 성스러운 아우라를 갖고 있던 미술이, 산업화와 함께 등장한 팝아트로 인해 대중들 속으로 들어온 것이다. 신문광고나 상업적인 간판, 애니메이션, 영화, 음악 등의 일상적인 대중문화를 소재로 팝아트는 역사 속의 다가가기 힘든 미술에 대한 고정관념을 타파하고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즉 대량생산되고 복제된 현대문화를 미술의 영역에 끌어들인 것이다.
또한 팝아트는 20세기 말 소재와 표현의 폭이 다양해지고 복잡해진 네오팝이라는 미술을 파생시키는데 네오팝은 전쟁 후 고도의 성장기에 애니메이션이나 만화, 음악 등 대중문화의 영향을 받으며 자란 세대의 문화집약이며, 팝아트를 현대에 맞게 재해석하고 새로운 테크릭으로 표현한 새 장르의 예술이라 할 수 있다. 네오팝은 사회에 나타나는 모든 현상을 담고 있고 모든 매체를 이용하고 수용함으로써 그 영역이 점차 커지고 있다.
네오팝의 전범 격인 팝아트는 여러 면에서 현대미술과 관련해서 의미 있는 분기점이 된다. 자본주의와 물신주의를 그 밑바닥에 깔고 있는 팝아트는 고급예술과 대중문화를 이분법적으로 구분하는 경계를 허물면서 예술을 세속화시킨다. 팝아트의 이러한 후광을 덧입고 일본의 재팬팝과 중국의 냉소적 사실주의 그리고 코리안팝이 한국현대미술의 한 경향성으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 경향은 내용적으론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를 넘나들고, 형식적으론 만화를 비롯한 애니메이션과 회화의 경계를 넘나들면서 보다 광범위한 의미에서의 소위 뉴에이지페인팅을 아우른다.
네오 팝은 소비문화를 자극하며 크게 성장한 1960년대 팝아트에서 파생된 새 장르의 예술이라고 할 수 있는데, 주류에서 벗어나 하류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며 그 중 만화, 대중 스타와 유명인, 상표, 캐릭터 등의 대중문화 산물의 이미지를 담고 있다. 네오 팝은 주목성과 재미가 있는 새로운 테크닉과 대중들에게 쉽고 친근하게 다가가는 즐거움이 내포된 스타일로다채로운 생활분야와 디자인 분야 영역에 접목되어 나타나고 있으며 빠른 속도로 대중문화 속에 침투하여 사회 저변에 다양한 표현양상으로 유행을 만들어내고 있다. 이는 문화의 발달과 대중 매체의 활성화로 다양화, 개성화 된 현대 소비자들의 다채로운 욕구를 충족시키고 대중과 가깝게 소통해 쉽게 전달시키는 네오 팝이 종전에 미술아트가 가졌던 대중과의 거리감을 극복하고 있는 것으로, 네오 팝 디자인이 누구나 쉽고 즐겁게 받아들일 수 있는 새로운 문화 장르로 대중에게 어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는 덤에서도 차이가 있다.
Ⅲ. 결 론
한 시대의 생활을 이해함에 있어 이처럼 예술은 없어서는 안 되며, 이런 예술을 이해하는 중요한 시각적인 물(物)로 패션을 빼놓을 수는 없는 것이다.
본 과제에서는 팝아트와 네오 팝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찰한 다음 그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팝아트 이후 현대미술은 대중문화를 활용하여 현대 서양문화를 반영하고 있다,이후에 등장한 네오 팝도 현대적인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현대사회는 삶의 질이 높아지고 여유 있는 생활을 하게 되면서 문화 예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현대 미술의 한 장르로 자리 잡은 네오 팝은 작품을 미술관에 전시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일상생활에서 감상하고 상품으로도 발전되고 있어 문화 소비자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 아트와 디자인의 통합 작업을 통해 대중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 참고문헌
마이클 아처, 「1960년 이후의 현대미술」, 오진경, 이주은 역, 시공아트, 2007
K.해리스, 「현대 미술:그 철학적 의미」, 오병남 외 옮김, 서광사, 1988
고충환,「시대의 표면을 반영한 미술」,『월간미술』, 2005년 10월호
김지연,「아시아의 팝아트」,『미술세계』, 2008년 3월호
안연희,「현대미술사전」, 미진사, 1999
안연희, 「현대미술사전」, 미진사, 1999
고충환, 「시대의표면을반영한미술」, 월간미술, 2005.10
조영남, 「현대인도 못알아 먹는 현대미술」, 주도서출판한길사, 2007
데이비드매카시, 「팝아트」, 조은영역, 열화당, 2003.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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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10.13
  • 저작시기20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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