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뮤지컬 포함) 한 편을 감상한 후 관람기를 쓰시오. 관람기에는 작품의 개요와 작가가 숨겨 놓은 주제에 대한 분석, 연출가의 스타일이나 배우의 연기에 대한 평가 등을 포함 - 양주별산대놀이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연극(뮤지컬 포함) 한 편을 감상한 후 관람기를 쓰시오. 관람기에는 작품의 개요와 작가가 숨겨 놓은 주제에 대한 분석, 연출가의 스타일이나 배우의 연기에 대한 평가 등을 포함 - 양주별산대놀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연극(뮤지컬 포함) 한 편을 감상한 후 관람기를 쓰시오. 관람기에는 작품의 개요(A4용지 1장 반 이하)와 작가가 숨겨 놓은 주제에 대한 분석, 연출가의 스타일이나 배우의 연기에 대한 평가, 전반적인 감상 등을 포함시키시오(30점).



Ⅰ. 양주별산대놀이의 사회적 몸짓
 Ⅰ-1 1과장~4과장
 Ⅰ-2 5과장
 Ⅰ-3 6과장
 Ⅰ-4 7과장

Ⅱ. 배우 연기 평가
 Ⅱ-1 배우는 무용수다.
 Ⅱ-2 춤, 시간 행동

Ⅲ. 감상평
 Ⅲ-1 문제제기
 Ⅲ-2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위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것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여기서 연극은 민중의 삶에서 우러나온 것이므로, 그것에 나타난 행위들은 민중의 의식과 정서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이 나의 기본 전제이다. 이와 같은 속성을 간과하고, 인류학의 이론을 무리하게 도입하게 된다면 해석의 오류를 범하기 마련일 것이다.
Ⅲ-2 결론
양주산대는 민중들의 사회적 몸짓을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않고 대개 은유적으로 표현했다. 그것은 특히 사회적 체제와 관련된 대목에서 특히 두드러졌다. 이는 조선시대 같은 엄격한 계급 사회 속에서 민중들이 자신들의 불만이나 염원을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못하는데 그 이유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그들은 상좌, 옴중, 묵승, 노장 같은 파계승의 이야기나 극히 상징적인 행위를 통해 자신의 사회적 몸짓을 암시하는 전략을 쓰게 된 것이라 생각한다. 그 결과 양주산대에 나타난 대부분의 행위들은 겉으로 드러난 의미와 속에 담긴 의미를 이중적으로 갖고 있다. 여기서 민중들의 사회적 몸짓은 대개 행위의 속뜻에 숨이 있는 경우가 많았다. 한편 민중들은 양반계급을 조롱하고 모독하기 위해서 종종 자신을 못난이로 혹은 비정상적인 인물로 비하시킨다. 현명함을 어릿광대 짓 속에 숨기려는 “에이런”의 전략이라 하겠다. 이렇듯 한국의 가면극은 민중의 의식이 담겨 있다는 사실보다는 그것을 어떻게 표현되었는지가 더 중요할 수도 있다.
*참고문헌
김용수, 한국연극해석의 새로운 지평, 2006
마틴에슬린, 극마당: 기호로 본 극, 1986
남창식, 연극예술론, 1872
김진식, 무대예술론, 2008
이상란, 오태석 연극 연구, 2011
  • 가격3,6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4.09.26
  • 저작시기2014.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4860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