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교과서 분석][4. 사람이 아름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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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교육론][교과서 분석][4. 사람이 아름답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대단원의 분석
1. 대단원 내의 내적 일관성
2. 대단원에 반영된 교육과정
Ⅲ. 트럭 아저씨․연
1. 교과서 단원의 내적 일관성
2. 문학현상과 문학이론의 관련성
3. 교수․학습 방법상의 유의점
Ⅳ. 눈길
1. 교과서 단원의 내적 일관성
2. 문학현상과 문학이론의 관련성
3. 교수․학습 방법상의 유의점
Ⅴ. 나가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비추어 자신의 경험을 재평가한다.
③우리 모둠에서 나와 예상 행동이 많이 다른 친구가 있으면 자신과 비교하여 학급에서 발표한다.
-자신이 속한 모둠의 문제 상황에 대해서 얘기하고, 다른 모둠원의 예상 행동에 대해 인상적인 점을 메모하며 듣는다.
-모둠별 대표자를 1~2명 선정하여, 자기 모둠의 상황을 소개하고 자신의 예측행동 및 다른 모둠원의 행동을 비교하면서 발표한다.
<종합 및 평가>
①‘유사상황회상’, ‘특정 상황가정’통해 돌아 본 자신의 모습 중 반성할 점이나 새로이 깨달은 점을 종합하여 간단히 적는다. (인터넷커뮤니티 게시를 권장함)
4차시
창작학습
<도입>
①학습 목표 확인한다.
②모둠 구성한다.
③전시 학습내용을 확인한다.
<전개>
①감상문을 쓸 때에는 자기 성찰적 사고를 반영하는 경우가 있고, 반면에 독후감 형식 만 갖춰 쓰는 경우가 있음을 얘기한다.
-문제 : “자기성찰이 잘 반영된 감상문의 특성은 어떠한가?”
②학습활동지의 <눈길>감상문 예시를 읽고, 거기에 자기성찰과 관련된 부분을 찾아
밑줄 등으로 표시한다.
③학습활동지의 <눈길>감상문을 읽고 해당 작품에 새로운 느낀 점이 있다면 얘기 나
눈다.
-학생이 이 작품을 처음 읽었을 당시의 느낀 점과 위의 교과서 수록 감상문을 읽고 난 후의 느낀 점이 서로 다르다면 어떻게 다른지 생각해본다. 즉 위 감상문의 성찰 을 통해 다시 작품으로 돌아가 작품에 대해서 새롭게 알게 됐거나 깨달은 점이 있음 을 스스로 확인하게 하는 것이다.
④실제 학생들이 쓴 일반적인 감상문을 읽고 거기에 드러난 자기 성찰적 사고를 찾아
메모하며 읽는다.
-실제 자신이 직접 쓴 소설 감상문을 찾아 수업에 가져오도록 지도한다. 모둠별로 그 중 두 개 정도의 감상문을 선별하여 이후 분석단계에서 모둠원이 함께 같은 감상문을 보게 한다.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가 낮거나 실제 자신이 쓴 감상문이 없다고 하면,
교사가 자료로 제시한다.
-자기성찰적인 감상 부분을 찾아 메모한다.
-앞서 교과서의 감상문과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본다.
⑤보통 학생들이 쓴 일반적인 감상문의 구성 형식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살펴보고, 이 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한다.
<종합 및 내면화>
①다른 학생들의 감상문을 검토하면서 파악한 문제점을 토대로 하여, 앞으로 감상문을 쓸 때 주의할 점을 스스로 조절하며 쓰게 한다.
:문제점)감상문을 쓸 때 지나치게 단계별 형식에 매이다 보면, 깊은 성찰적 사고를 방 해하고, 내용 요약 및 단순한 느낌 쓰기에 치우쳐 형식적인 ‘독후감’에 그칠 우려가 있다.
②2~3차시에 배운 자기 성찰적 소설 읽기를 토대로 해당 작품에 대한 자기 성찰적
감상문을 쓴다.
:감상문의 도입부는 작품을 읽게 된 동기, 처음 읽었을 때의 느낌을 적는다. 중간부는 본격적으로 자기 성찰적 수용 전략을 활용하여 감상한 것을 바탕으로 이 작품이 나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왔는지 적는다. 마무리는 이 작품을 읽고 새롭게 깨달은 자신의 모습을 살피며 작품의 주제에 의거하여 자신의 모습을 반성한다.
③<눈길>에서 파생된 내용을 중심으로, 자전적 서사화할 내용을 생성하여 자전적 서사 문의 개요 및 초고를 쓴다.
≪자전적 서사화할 내용의 예시≫
-작품 속 ‘나의 어머니’처럼 가족을 위해 헌신하며 고단한 삶을 살아온 주변 사람 이 있다면 그에 대해 생각해 보고,그 사람이 내 인생에 끼친 영향과 의미에 대 해 써보자.
-분량은 A4크기 두 장 내외로 한다.
-서사로서 ‘이야기’가 형식이어야 한다.
-시점은 일인칭 ‘나’로 해도 좋고,3인칭 ‘그’로 해도 좋다.
-내용에는 다음과 같은 자기성찰적인 깨달음과 주제가 함축되어야 한다.
:사건과 등장인물이 내 삶과 가치관에 끼친 영향과 의미, 나의 인식 및 정서의
변화, 새로 발견한 나와 내 인생의 의미 등
④‘초고’를 모둠원끼리 돌려 읽으며 상호 교정 및 평가를 한다.
⑤한정된 수업시간상 수업 후에 ‘완성본’을 써서 모둠별로 문집 혹은 웹상커뮤니티에서 폴더를 만들어 게재하도록 한다.
Ⅴ. 나가며
문학은 인간을 탐구하므로 문학을 통해 독자는 자신과는 다른 인간을 발견할 수 있다. 이 발견을 바탕으로 인간은 자신의 존재를 재인식하며 타자와 그 타자의 인생에 대한 소중한 지혜를 얻게 된다. 즉 문학은 자신과는 다른 존재, 평소에는 잘 보이지 않는 타자의 다른 면모, 자신의 삶과는 지향이 같지 않은 다른 사람들의 삶 등에 대해 깨달음을 준다. 타자를 비롯한 여러 존재에 대해서 인식하고, 삶의 다양성에 대해서 새로운 성찰을 하게 되는 것은 그 자체로 소중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에 대한 배려의 지혜도 제공할 수 있다. 실제 학교 교육과정에서 문학교육의 목적을 “인간과 세계를 총체적으로 이해한다”고 제시하고 있지만 이를 위한 실제적 교육 방법은 여전히 모호하다.이러한 상황에서 지금까지 논의한 것처럼 동료 및 텍스트와의 상호교섭 원리에 기반하여 대자(對自)적 질문을 생성하고 자기성찰적인 글을 창작함으로써 첨예한 성찰에 이를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면서 글을 맺는다.
※참고문헌
강현희, 수필 수용 교육 방안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10
구인환, 박인기, 우한용, 최병우(2009), 문학교육론(5판), 삼지원,
김수연,「자기성찰을 위한 소설교육」,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8
김희경, 수필교육의 효율적 방안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5
마희정,「이청준 소설에 나타난 고향탐색의 과정 -<귀향연습>,<눈길>,<살아있는 늪>을 중심으로」,한국현대문학회 2004년 동계 학술발표회자료집 2004.2,pp. 250~256
이주섭, 개정 초등 국어 교과서의 주요 특징 고찰-1,2학년을 중심으로, 韓國言語文學(69집), 2009.06
조재수, 중학교 국어교과서의 수필작품 분석: 통일성과 연결성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86
최경환, 중학교 국어 교과서 학습 과제 분석, 敎育論叢(4집), 2002.12
문학공간, 2010.6월 통권247호, '문학평론 최경호, 이청준 고향과 발견으로서의 의미 층위
조선일보, 2008.07.31, [만물상] 이청준과 어머니/오태진 수석논설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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