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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 피해 도망다니던 중 어른인 군인장교와 맞닥뜨리는 장면이다. 이 작품은 어찌보면 액자식 구성이라고도 할 수 있지 않을까싶다. 문명에서 자연으로 돌아갔다가 다시 문명으로 회귀하기 때문이다. 어른인 장교의 등장은 상당히 이질적인 존재의 등장이였으며, 작품의 분위기를 극적으로 환기시키는 듯한 느낌을 주었다.
이 등장은 두가지로서 의미가 있다. 바로 절대자로서의 의미와 문명의 재등장으로서의 의미다.
아이들에게 어른은 거의 절대자이다. 어린이들만이 있던 무인도에서 이들은 자신들만의 서열을 재가며 그들 중 가장 강한 자가 리더의 자리에 올라 모두를 다스리고 있었다. 하지만 어른이라는, 어린이들에게는 불가항력인 존재가 나타났다는 것은 그들만의 힘의 서열자체가 붕괴되어버렸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찌보면 독자에게도, 랠프에게도 구세주의 등장이자 영웅의 등장으로 느껴질만 한 일이었다.
두 번째로 어른의 등장은 문명의 재등장이자 부활로서도 생각할 수 있다. 문명의 이동수단과 복장을 하고 나타난 군인장교의 등장은 이 섬의 분위기와는 상당히 이질적인 것이다. 어린이들이 원래 가지고 있던 것이기도 했던 문명이 다시 등장한 것은, 문명의 회복을 나타내는 것이기도 하다.
이처럼 파리대왕이란 작품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해보았다. 인간의 본성이란 대체 어디에 더 가까운 모습일까? 작가 윌리엄 골딩은 2차 세계대전에서 인간의 야만을 목격하고 이 소설을 집필했을 것이다. 그가 가진 생각이 무엇에 가까운지는 나는 아직 잘 모르겠다.
어쩌면 인간의 본성이란 야만과 이성이 둘 다 공존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옳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한다.
이 등장은 두가지로서 의미가 있다. 바로 절대자로서의 의미와 문명의 재등장으로서의 의미다.
아이들에게 어른은 거의 절대자이다. 어린이들만이 있던 무인도에서 이들은 자신들만의 서열을 재가며 그들 중 가장 강한 자가 리더의 자리에 올라 모두를 다스리고 있었다. 하지만 어른이라는, 어린이들에게는 불가항력인 존재가 나타났다는 것은 그들만의 힘의 서열자체가 붕괴되어버렸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찌보면 독자에게도, 랠프에게도 구세주의 등장이자 영웅의 등장으로 느껴질만 한 일이었다.
두 번째로 어른의 등장은 문명의 재등장이자 부활로서도 생각할 수 있다. 문명의 이동수단과 복장을 하고 나타난 군인장교의 등장은 이 섬의 분위기와는 상당히 이질적인 것이다. 어린이들이 원래 가지고 있던 것이기도 했던 문명이 다시 등장한 것은, 문명의 회복을 나타내는 것이기도 하다.
이처럼 파리대왕이란 작품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해보았다. 인간의 본성이란 대체 어디에 더 가까운 모습일까? 작가 윌리엄 골딩은 2차 세계대전에서 인간의 야만을 목격하고 이 소설을 집필했을 것이다. 그가 가진 생각이 무엇에 가까운지는 나는 아직 잘 모르겠다.
어쩌면 인간의 본성이란 야만과 이성이 둘 다 공존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옳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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