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게모니 투쟁의 장으로써의 누드 [한국 누드 열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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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헤게모니 투쟁의 장으로써의 누드 [한국 누드 열풍]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최근 한국의 누드 열풍
2) 한국 연예계의 누드와 사회의 반응

Ⅱ. 본론
1) 누드의 이미지 전달 양상의 변화
2) 누드의 유형

Ⅲ. 결론
헤게모니 투쟁의 장으로서 누드 열풍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적 이데올로기에서 나온 산물이라 볼 수 있다. 즉,여성이 가진 최고의 자산이 육체라는 이데올로기는 가부장 사회의 오랜 문화적 유산이다. 가부장문화는 오랫동안 여성에게 몸이 최고의 자산임을 가르쳐왔다. 가부장제에 봉사하는 가사노동, 생식, 성 생활의 근본 자산이 여성의 몸이라는 관념이 그것이다. 이러한 전통이 소비 자본주의 사회에서 더욱 노골적으로 확대 재생산되면서 이제 몸 자체가 여성성을 상징하고 구현하는 최고의 기준이 된 것이다.
여성 스스로 자신의 자발적인 선택이라고 믿지만 사실 그것은 남성위주의 지배이데올로기인 가부장적 소비 자본주의의 위력 속에서 여성이 스스로의 정체성을 잃고 남성적인 시선을 내면화한 결과에 지나지 않는다. 자신의 몸이 남성들에게 매력적으로 비칠 때 스스로의 몸에 만족하게 된다는 것은 결국 자신의 몸을 보는 스스로의 시각 자체가 남성적인 것으로 길들여져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남성중심적 이데올로기에 의해서 발생하고 유지되어 온 누드는 지배 이데올로기에 대한 저항이라고 생각되지만 사실은 ‘새로운 포장의 관음주의’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 나타난 새로운 유형의 누드는 기존의 남성 중심적 이데올로기의 사회적 억압에서 벗어나 자기 표출의 능동적 수단으로 새로운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남성중심의 지배 이데올로기적 시각에 의한 구조로서 나온 누드, 이것은 이제 인간의 능동적인
표현수단으로서 저항하며 누드에 대한 시각을 바꾸려 하고 있다. 대중문화는 지배올로기의 반영이며 도구라는 구조주의 관점에서 진일보해 대중의 실천이라는 능동성이 보다 강조되는 문화주의 관점의 접합으로 생성된다는 그람시의 헤게모니 개념으로 새로운 유형의 누드를 설명할 수 있는 것이다. 즉, 대중문화는 일방적인 이데올로기 영역이 아닌 지배의 힘과 저항이 힘이 만나 갈등하고 타협하는 헤게모니의 투장의 장이란 결론으로 귀결될 수 있는 것이다.
Ⅳ. 참고문헌
* 박영옥, "유교이념에 나타난 여성상의 재고." 한국여성학회지, vol. 1, No.1, 1985.7-40.
* 월간미술 2004년 2월호
* 신문기사
김동식, 누드 비즈니스, 서울: 주간한국 2003. 06. 03
김성덕, 연예계 달구는 누드…다음엔 에로열풍, 서울: 동아일보, 2003. 06. 020
김준술, 연예인 누드집 경쟁 어떻게 볼 것인가, 서울: 중앙일보 칼럼. 2003. 10. 30.
노정용, 디지털시대 성공코드 '누드', 서울: 파이낸셜뉴스, 2003. 11. 06
배현정, 연예인 누드열풍 "벗으면 돈 된다", 서울: 주간한국, 2003. 04. 02
이영재, 포르노시대에 누드쯤이야, 서울: 뉴스 메이커, 2003. 11. 13.
전원경, 아시아권 스타들의 누드 사진-'산타페' … '엔젤 하트' … 누드 금기 하나 둘 사라져, 서울: 주간동아, 2003
정명철, '누드여왕' 하영은씨, 화끈한 '예술론', 서울: 굿데이 2003. 10. 08
정현상, 발가벗는 코리아 "나는 벗는다", 서울: 주간동아, 2003. 06 .05
정현상, 발가벗는 코리아-조만간 공공장소 알몸시위·누드비치 생길 수도, 서울:주간동아 2003. 06. 05
정현상, 발가벗는 코리아-작품 위한 '이브의 중노동', 서울: 주간동아, 2003. 06. 05
정현상 발가벗는 코리아-앞모습은 예술, 뒷모습은 상술, 서울: 주간동아 2003. 06. 05
최민우, 누드 열풍 괜찮나: 누드 바람 어디까지…, 서울: 중앙일보, 2003. 10. 17.
최민우, 누드 열풍 괜찮나: '음습한 性' 숨기기만 하면 안 된다, 서울: 중앙일보, 2003. 10. 17.
황인원, 산업이 누드를 부추긴다, 서울: 뉴스 메이커, 2003. 1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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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12.07
  • 저작시기20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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