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의 이해 (종교의 개념, 종교의 역할,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 불교, 유교, 신의 존재, 죽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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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의 이해 (종교의 개념, 종교의 역할,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 불교, 유교, 신의 존재, 죽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종교란 무엇인가?
1) 종교의 일반적 개념
2) 종교의 기원

2. 종교의 역할은 무엇인가?
1) 종교를 믿는 이유
2) 종교의 사회적 역할

3.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
1) 공통점은 무엇인가?
2) 차이점은 무엇인가?

3. 기독교, 불교, 유교
1) 기독교
2) 불교
3) 유교

4. 신의 존재
1) 신의 속성(성질)
2) 신의 존재 중명 방식

5. 죽음
1) 기본 개념
2) 죽음의 종교적 개념

본문내용

→ 사재 계급 = 바라흔 계급
→ 브라흐마가 인간의 안에 들어오게 되면 아트만이 됨
아트만
→ 영원불변한 자
기원전 13세기 민족 대이동으로 맹수들과 싸우며 살던 ‘아리안족’

갱지스강 중하류의 농경민족들과 만나 승리

새로운 문화와 문화적 충돌을 일으킴

계급제도에 의한 브라만종교와 토착종교가 섞임
(5) 현실적 불교철학의 응용
① 환경오염 파괴 문제 해결 (철학적 원리)
→ 근본적인 의식전환을 일으킴
② 양성평등의 문제 해결
→ 기독교적 사회는 자연을 수단 도구라 말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임
③ 현실도피적 성격
→ 현실의 문제 부정, 잘못된 제도를 회피하고 인정
3) 유교
(1) 기본 개념
① 최초의 출발점은 자연
→ 동시에 떠오르는 개념 = 인간
→ 자연은 하늘과 같다고 봄
② 하늘의 뜻, 의지를 지녔음
→ 정확한 질서체계를 가지고 있음
③ 자연이 조화 질서법칙을 가지고 있음
→ 욕심을 부리지 않고 순수한 있는 그대로를 들어내 줄 뿐임
④ 창시자는 공자
(2) 공자
① 핵심사상 인(仁)

서로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데, 반드시 지켜야 할 윤리적 덕목
→ 어질다(=어짐)을 뜻하고, 가벼이 없이 대하지 않고 어려운 상황에 있는 사람이 있으면 마음을 좋게 여겨 도와줄 수 있 는 마음을 말함
→ 하늘의 순수한 선함을 본받아 사는 것
- 효(孝): 부모와 자식 간의 유교윤리
- 제(悌): 형제간의 윤리
- 충(忠): 사회적 신분에 맞는 윤리
- 서(恕): 너그러움, 양보
⇒ 이러한 규범을 실현하면 이상적인 사회가 됨
4. 신의 존재
1) 신의 속성(성질)

(1) 유일
(2) 영원
(3) 지선(지극히 선하다)
(4) 전능(전지전능)
(5) 완전
2) 신의 존재 중명 방식
(1) 신이 있다
① 존재론적 증명(=본체론적 증명)
→ ‘신은 있다.’ 라는 단적인 주장
→ 고대 아리스토텔레스로부터 주장이 시작
→ 신은 가장 완전한 것인데, 그것이 관념으로서만 있고 존재라 는 속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이미 완전하다고 할 수 없기 때문에 신은 존재하지 않을 수 없다고 하는 증명
→ 가우닐로는 ‘완전한 섬’ 이라는 개념도 증명 가능한 것이 된 다며 반박함
◎ 예시
- 여러 개의 신발 중에서 빨지 않아도 냄새가 나지 않는 신 발이 있을 수 있다. 라고 했을 때 이는 곧 있을 수는 있지 만 즉, 경험하지는 못했지만 완벽한 대상은 있을 수도 있다 는 주장에서 나옴.
→ 못 만날 수도 있지만 어딘가는 실제 해야 한다는 논리
② 우주론적 증명 (원인과 결과의 논증)
→ 사물의 운동이라는 경험적 사실에서 출발하여, 운동의 원인의 계열을 거슬러 올라가 궁극적인 원인으로서의 신의 존재를 논증하려고 한 것
→ 하느님은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의 절대적인 원인자
→ 영원하지 않으면 선하지도 않음
◎ 예시
- 조상이 선하면 그 후손들도 모두 선해야 한다는 것
- 최초의 출발점은 신이 라고 인정하되, 영원하지 않다는 것
③ 목적론적 증명 (유비논증, 설계자 논증)
→ 칸트에 의해 붙여진 이름
→ 자연의 질서가 합목적성을 갖고 있다는 것
→ 설계자, 제작자로서의 신의 존재 추정
→ 너무 잘 만들었기 때문에 신이 없더라도, 잘 돌아 가고 있 다는 것 (창조론+진화론 = 창조적 진화론)
◎ 예시
- 세계를 디자인한, 일종의 조물주가 있다는 것(설계자 논증)
- watchmaker 가 있는 것처럼 worldmaker 가 있다는 것
④ 도덕적 증명
→ 도덕적 질서의 원천으로서 신의 존재를 인정
→ 칸트의 생각이 대표적
→ 우리의 행위는 도덕적 관점에서의 선한행위와 악한행위가 있음
→ 선한행위를 하는 사람이 정말 선한지 알 길이 없다는 것
(2) 신은 없다.
① 도덕적인 악
→ 신이 있다고 하더라도 완전히 선하지 않을 수 있다는 논리
반론 - 아우구스투스의 자유의지
→ 도덕적인 악의 문제는 신과 무관함. 신이 인간을 만들 때 자유 의지를 주었음. 의지자체는 별 문제가 되지 않음. 전적으로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은 인간에게 주어진 의지. 즉, 신은 인간이 잘못 행동했기 때문에 악이 된다고 말하 는 것
② 자연적인 악
→ 자연의 조화, 질서가 파괴되는 것
→ 인간의 관점으로는 너무나 큰 재앙이지만, 신의 관점으로는 스스로 질서를 다잡아가는 치유하는 과정으로 봄
→ 인간에게는 악이지만, 신에게는 현재의 악은 전체의 조화를 위해서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는 것
있다

O → 영생, 성은 (득) = 천국
없다
X → 현실 세계의 유흥을 즐기지 못함 (손해)
O → 그냥 즐긴 것
X → 지옥
5. 죽음
1) 기본 개념
(1) 아직 아닌 사건이지만 언제 어느 때 올지 모름 그렇기에 죽 음 앞에서 지금까지 살아온 삶을 반성 함 죽음은 아무것도 알려주지 않음으로 근본적 불황, 양심을 발견하고 반성하게 됨
(2) 불가능한 세계로 잘못 살았던 삶을 다시 살아보는 가능성을 보여줌
(3) 기획투사(프로젝션): 나를 미리 미래에 갔다 오는 것, 프로젝션 하다가 죽음까지 가봄
(4) 미래 죽음은 모든 가능성의 절대적 불가능의 세계
(5) 죽음에 앞서 양심의 소리를 듣고 결단을 내려 본래적 삶을 살 면 비로소 가능성이 생김 우리들이 살아야 할 삶의 방향
2) 죽음의 종교적 개념
인간
(1) 기독교
정신 (영혼)
육체 (물질덩어리)
대립적 성격 → 정신과 육체가 분리되는 사건
육체적 기능이 멈출 때
* 영혼 → 썩지 않고 영원한 것
죽음

① 죽음 이후에 삶이 옴 모순적 관계
→ 영혼의 삶. 계속적인 관계
→ 논리적 모순을 깸 별개
② 육체의 정신의 분리, 죽기 전까지의 새로운 삶의 의미
③ 단지 육체의 기능 정지
④ 정신이라는 것은 육체와 같이 섞여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
→ 불가시적인 세계, 비육체적인 세계 = 천상의 세계
(2) 불교
① 인간을 구성하는 5가지 요소
→ 그저 물질적인 것으로 생각
→ 분해되어 쪼개져 없어짐
(3) 유교
① 살아있는 동안 정신이 육체를 떠나지 못함


신체를 구성
무거운 것 가벼운 것
→ 혼(가벼운 것)은 날아가 버리고, 백(무거운 것)은 가라 앉음
→자기 갈 곳을 못가고 떠돌아 다님 “귀천” => 원귀
② 혼백이라는 것은 나의 신령스러움이 자손들에게 깃들면서
나의 삶이 계속 되는 것

키워드

종교,   기독교,   불교,   유교,   ,   종교 역할,   죽음,   종교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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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4.26
  • 저작시기20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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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65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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