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파울러의 영적 성장의 단계별 특성
1) 영아기와 미분화된 신앙 (출생-2세)
2) 제1단계: 직관적-투사적 신앙 (3-7세)
3) 제2단계: 신화적-문자적 신앙 (7-11세)
4) 제3단계: 종합적-인습적 신앙 (12-18세)
5) 제4단계: 개별적一반성적 신앙 (18-30세)
6) 제5단계: 결합적 신앙 (30~40세)
7) 제6단계: 보편화된 신앙 (40세 이후)
2. 로날드 골드만의 종교적 사고발달 이론
3. 청소년기 신앙의 단계별 특성
1) 전기 청소년의 신앙발달
2) 중기 청소년의 신앙발달
3) 후기 청소년의 신앙발달
참고문헌
1) 영아기와 미분화된 신앙 (출생-2세)
2) 제1단계: 직관적-투사적 신앙 (3-7세)
3) 제2단계: 신화적-문자적 신앙 (7-11세)
4) 제3단계: 종합적-인습적 신앙 (12-18세)
5) 제4단계: 개별적一반성적 신앙 (18-30세)
6) 제5단계: 결합적 신앙 (30~40세)
7) 제6단계: 보편화된 신앙 (40세 이후)
2. 로날드 골드만의 종교적 사고발달 이론
3. 청소년기 신앙의 단계별 특성
1) 전기 청소년의 신앙발달
2) 중기 청소년의 신앙발달
3) 후기 청소년의 신앙발달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앙을 생각한다.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믿음대로 행동하기를 원하는 욕구가 강해 믿음을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필요성을 느낀다. 그러나 중기 청소년 가운데는 일시적 감정에 치우쳐서 행동하는 경향이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한 예로 선교에 대한 영화에 깊은 감명을 받으면 즉시 아프리카 선교사로 자신의 삶을 헌신하기로 결심하지만 후에 보면 실제로 아프리카로 가는 사람은 거의 없다. 이러한 모습은 그들이 하나님의 뜻을 포기한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결정이 하나님으로부터의 진실된 소명이라기보다는 인간의 호소에 귀를 기울였기 때문이다(Ada Brunk & Ethel Metzler, 1975).
중기 청소년들은 기독교의 역사와 다른 사람의 구원,자신의 신앙에 대해서도 깊은 회의를 가지게 되는데, 특히 전기 청소년기에 신앙이 정립되지 않은 경우에 더욱 심하게 나타난다. 중기청소년 가운데는 비기독교인들이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을 볼 때 자신의 재미없는 기독교적인 삶에 대해서 회의를 느낄 수 있고,기독교인이 된다는 것이 어떤 면에서 유익한지에 대하여 회의를 갖기도 한다. 이는 삶 속에서 역사하시는 그리스도를 실제적으로 체험하지 못함에서 오는 신앙적 회의라고 할 수 있다(Lawrence 0. Richards, 1975). 그러므로 중기 청소년기는 추상적인 것을 이해하고 경건한 분위기를 분별하므로 그들의 전체 생활이 하나님을 향하도록 영향을 주어야할 시기이다.
3) 후기 청소년의 신앙발달
후기 청소년들의 영적 특성은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말하며 하나님과 친밀관계를 위한 기도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그리고 믿음의 근거가 될 만한 기독교 논리를 찾고자하며,믿음에 대해서 비기독교인들의 물음에 대한 합리적인 대답을 줄 수 있기를 원한다(J. H. Nederhood, 1970). 그러므로 후기 청소년기에는 체계적인 성경공부가 요구되며(George Barna, 1995),그들은 자신의 재능을 통해서 무엇인가 봉사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인도를 통해서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참고문헌
류창현 저, 청소년을 위한 분노조절 & 분노치료, 교육과학사 2014
Mina K. Bulcan, MaryBeth Lake 저,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정신건강, 학지사 2013
모경환, 이미리 외 저, 청소년문제와 보호, 교육과학사 2014
한상철, 김혜원 외 저, 청소년 문제행동, 학지사 2012
한 예로 선교에 대한 영화에 깊은 감명을 받으면 즉시 아프리카 선교사로 자신의 삶을 헌신하기로 결심하지만 후에 보면 실제로 아프리카로 가는 사람은 거의 없다. 이러한 모습은 그들이 하나님의 뜻을 포기한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결정이 하나님으로부터의 진실된 소명이라기보다는 인간의 호소에 귀를 기울였기 때문이다(Ada Brunk & Ethel Metzler, 1975).
중기 청소년들은 기독교의 역사와 다른 사람의 구원,자신의 신앙에 대해서도 깊은 회의를 가지게 되는데, 특히 전기 청소년기에 신앙이 정립되지 않은 경우에 더욱 심하게 나타난다. 중기청소년 가운데는 비기독교인들이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을 볼 때 자신의 재미없는 기독교적인 삶에 대해서 회의를 느낄 수 있고,기독교인이 된다는 것이 어떤 면에서 유익한지에 대하여 회의를 갖기도 한다. 이는 삶 속에서 역사하시는 그리스도를 실제적으로 체험하지 못함에서 오는 신앙적 회의라고 할 수 있다(Lawrence 0. Richards, 1975). 그러므로 중기 청소년기는 추상적인 것을 이해하고 경건한 분위기를 분별하므로 그들의 전체 생활이 하나님을 향하도록 영향을 주어야할 시기이다.
3) 후기 청소년의 신앙발달
후기 청소년들의 영적 특성은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말하며 하나님과 친밀관계를 위한 기도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그리고 믿음의 근거가 될 만한 기독교 논리를 찾고자하며,믿음에 대해서 비기독교인들의 물음에 대한 합리적인 대답을 줄 수 있기를 원한다(J. H. Nederhood, 1970). 그러므로 후기 청소년기에는 체계적인 성경공부가 요구되며(George Barna, 1995),그들은 자신의 재능을 통해서 무엇인가 봉사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인도를 통해서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참고문헌
류창현 저, 청소년을 위한 분노조절 & 분노치료, 교육과학사 2014
Mina K. Bulcan, MaryBeth Lake 저,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정신건강, 학지사 2013
모경환, 이미리 외 저, 청소년문제와 보호, 교육과학사 2014
한상철, 김혜원 외 저, 청소년 문제행동, 학지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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