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정체성’이란 무엇인가?
Ⅱ. 재일한국인의 정체성과 가족의 의미
Ⅲ. 재일 한국인, 유미리의 정체성
Ⅳ. 모토미 가족의 정체성
Ⅱ. 재일한국인의 정체성과 가족의 의미
Ⅲ. 재일 한국인, 유미리의 정체성
Ⅳ. 모토미 가족의 정체성
본문내용
의 성격을 지닌)한국적 어머니의 역할은 일본으로 건너오면서 온전히 전승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 이들 부모는 가족 내에서의 자기 위치, 즉 정체성을 제대로 확립하고 있지 못했으며 그로 인해 가족이 붕괴되는 결정적 원인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가족 붕괴의 원인이 비단 이와 같은 부모들의 ‘외도’에만 있지는 않다. 자식들 또한 가족의 재결합 혹은 융합에 전혀 노력을 기울지 않으며, 그런 의사조차 갖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은 이미 가족으로서의 응집력을 상실한 상태이고, 어떠한 장치로도 회복할 수 없음을 모두 잘 알고 있다. “지금 이렇게 얼굴을 마주하고 보니 다섯 명 모두 서로에게 증오심을 품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래 봐야 가족이란 어느 집이나 다 연극이잖아.”
하지만 가족 붕괴의 원인이 비단 이와 같은 부모들의 ‘외도’에만 있지는 않다. 자식들 또한 가족의 재결합 혹은 융합에 전혀 노력을 기울지 않으며, 그런 의사조차 갖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은 이미 가족으로서의 응집력을 상실한 상태이고, 어떠한 장치로도 회복할 수 없음을 모두 잘 알고 있다. “지금 이렇게 얼굴을 마주하고 보니 다섯 명 모두 서로에게 증오심을 품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래 봐야 가족이란 어느 집이나 다 연극이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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