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현실주의 대표 화가 살바도르 달리의 인생과 작품세계 - “내가 초현실주의다.” 살바도르 달리 Salvador Dali (프리젠테이션 예술 작품발표).po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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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현실주의 대표 화가 살바도르 달리의 인생과 작품세계 - “내가 초현실주의다.” 살바도르 달리 Salvador Dali (프리젠테이션 예술 작품발표).potm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살바도르 달리
카탈루냐
인상주의(1916~1925)
자연주의(1926)
입체주의(1926~1927)
초기 초현실주의(1927~1928)
꿈의 해석(1929)
갈라(1930~)
후기 초현실주의(1930년대~)
초현실적 오브제
신비주의(1945~)
할리우드
기타

본문내용

“내가 초현실주의다.” 살바도르 달리 Salvador Dali




살바도르 달리(Salvador Dalí)
1904.05.11~1989.01.23 / 스페인의 초현실주의 예술가

  ≪ 사 진 ≫

1904년 5월 11일에 스페인의 피게라스에서 태어남. 아주 어린 시절부터 드로잉에 재능을 보임.
1921년 2월에 어머니 사망. 10월에 마드리드 ‘산 페르난도 왕립 미술학교’에 입학, 가르시아 로르카와 루이스 부뉴엘 등을 사귐.
1926년 4월에 파리 행. 피카소를 만남. 10월에 마드리드 미술학교에서 퇴학.
1929년 부뉴엘과 함께 <안달루시아의 개>를 제작. 호안 미로를 통해 초현실주의자인 트리스탄 차라와 폴 엘뤼아르를 만남. 엘뤼아르의 아내인 갈라를 유혹해 아버지와 결별하게 됨.
1930년 편집광적 비평방법을 발전시키기 시작.
1934년 <윌리엄 텔의 수수께끼>를 발표. 이로 인해 앙드레 브르통을 위시한 초현실주의 작가들과 논쟁.
1937년 7월, 편집광적 비평방법으로 <나르시스의 변형>이란 글과 그림을 제작. 브르통과 초현실주의자들이 히틀러에 대한 달리의 언급을 비판함.
1938년 7월, 런던에서 프로이트를 만남.
1939년 초현실주의 작가들과 절교. 앙드레 브르통이 달리의 이름 철자를 바꿔 ‘돈을 탐내는자(Avida Dollars)’로 칭함.
1942년 『살바도르 달리의 숨겨진 생애』출간.
1946년 월트 디즈니를 위해 만화를 스케치함. 히치콕의 영화 <스펠바운드>의 장면 연출.
1982년 6월 10일 갈라 사망. 갈라에게 주었던 성에서 살기 시작.
1984년 성에 화재 발생, 심각한 화상 입음.
1989년 1월 23일. 갈라테아에서 심장마비로 사망.




살바도르 달리




 달리는 부모님이 자신의 이름을 살바도르라고 지음으로써, 추상미술과 전통적인 초현실주의, 다다이즘과 무질서한 ‘-주의’로부터 치명적인 위험에 놓여 있는 회화의 구세주가 될 운명을 준 것이라고 말했다(스페인어로 엘 살바도르는 구세주란 뜻)
 또한 달리는 당대의 미술을 두루 섭렵했다. 인상주의, 점묘주의, 미래주의, 입체주의, 후기입체주의와 야수주의 등을 탐구했고, 작품의 여기저기서 위대한 피카소와 마티스에게 경의를 표하곤 했다. 그는 대가들의 영향을 숨기려 하지 않았다. 그것은 단지 자신이 추구하는 이미지를 향한, 하나의 단계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카탈루냐




 달리의 전 작품에 나타나는 어떤 강박적인 집착은 그가 카탈루냐 출신이라는 데서 비롯된다. 카탈루냐 사람들은 오직 먹고, 듣고, 마시고, 냄새 맡을 수 있거나 볼 수 있는 존재만 믿는다고 한다. 달리도 이 유물론적인 음식 습관을 숨기지 않았다. 음식에 대한 이러한 집착은 그의 작품에 되풀이하여 나타난다. 유명한 <기억의 지속>은 꿈에서 본 녹아 흐르는 카망베르 치즈에서 유래했다. 시간이 그 자신과 주변의 모든 것을 게걸스럽게 먹어치우는 것을 형이상학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접시 없이 접시 위에 놓인 달걀 프라이>나 <의인화된 빵 – 카탈루냐의 빵>, <가재 전화기> 그리고 <삶은 콩이 있는 부드러운 구조물 – 내란의 예감> 등도 같은 맥락의 예이다.
 달리의 카탈루냐적 특성은 단순히 음식에 대한 집착뿐 아니라 그가 사랑한 암푸르단 평원을 그린 그림에서도 나타난다. 달리에게 그것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풍경이었으며 초기 작품의 주요 모티브였다. 지중해의 햇빛이 반짝이는 크레우스 곶에서부터 에스타팃에 이르는 카탈루냐 해변과 그 사이에 있는 카다케스가 작품들 속에 자리하고 있다.




인상주의(1916~1925)




                  ≪ 그 림 ≫

View of Cadaqués from Mount Pani 파니 산 그림자가 드리운 카다케스의 경관, 1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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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쇼의 집에서 돌아온 달리는 <파니 산 그림자가 드리운 카다케스의 경관>을 그렸습니다. 이 그림은 전형적인 인상파 작품으로, 특유의 다채로운 붓질로 빛의 효과를 냅니다. 하지만 이러한 달리의 인상파 실험은 오래 가지 않았습니다. 달리는 목가적인 전원 풍경에 공감하지 못하고 극적이고 마술적인 카다케스의 풍경을 더 좋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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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1페이지
  • 등록일2015.06.17
  • 저작시기2015.4
  • 파일형식기타(potm)
  • 자료번호#973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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