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정의
2. 기술
2.1 유비쿼터스
2.2 센싱
2.3 네트워크 인프라
2.4 클라우드
2.5 빅데이터
2.6 서비스 인터페이스
2.7 보안
3. 적용사례
4. 미래
2. 기술
2.1 유비쿼터스
2.2 센싱
2.3 네트워크 인프라
2.4 클라우드
2.5 빅데이터
2.6 서비스 인터페이스
2.7 보안
3. 적용사례
4. 미래
본문내용
1. 정의
◆ 사물인터넷 이란?
: 인터넷을 기반으로 모든 사물을 연결하여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의 정보를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기술 및 서비스
◆ 유래
: 1999년 영국의 케빈 에쉬튼이 프록터앤갬블에 근무할 때 만들어낸 신조어로, 당시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를 활용한 연구를 진행하던 중 처음으로 언급
*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 주파수를 이용해 ID를 식별하는 시스템으로 일명 전자태그로도
불리며, 바코드가 진화된 것으로 RFID가 도입되면 물류 뿐만
아니라 유통 보완 위폐방지, HOME NET-WORK, 텔레매틱스 동물 추적,
환자 관리 등 일상생활 전반에 큰 변화를 발생할 것으로 예상
2. 기술
◆ 유비쿼터스(Ubiquitous)
:‘언제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뜻의 라틴어로,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
◆ 유비쿼터스와 사물인터넷
≪ 그 림 ≫ ≪ 그 림 ≫
◆ 사물인터넷 이란?
: 인터넷을 기반으로 모든 사물을 연결하여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의 정보를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기술 및 서비스
◆ 유래
: 1999년 영국의 케빈 에쉬튼이 프록터앤갬블에 근무할 때 만들어낸 신조어로, 당시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를 활용한 연구를 진행하던 중 처음으로 언급
*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 주파수를 이용해 ID를 식별하는 시스템으로 일명 전자태그로도
불리며, 바코드가 진화된 것으로 RFID가 도입되면 물류 뿐만
아니라 유통 보완 위폐방지, HOME NET-WORK, 텔레매틱스 동물 추적,
환자 관리 등 일상생활 전반에 큰 변화를 발생할 것으로 예상
2. 기술
◆ 유비쿼터스(Ubiquitous)
:‘언제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뜻의 라틴어로,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
◆ 유비쿼터스와 사물인터넷
≪ 그 림 ≫ ≪ 그 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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