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사도 머리말
Ⅱ. 본론
Ⅱ-Ⅰ. 금지옥엽 늦둥이
Ⅱ-Ⅱ. 부자의 동상이몽
Ⅱ-Ⅲ. 어긋난 천륜
Ⅱ-Ⅳ. 엇갈린 삼대의 운명
Ⅱ-Ⅴ. 울분이 병들게 한 심신
Ⅲ. 영화 사도 맺음말 및 역사적 고찰
Ⅱ. 본론
Ⅱ-Ⅰ. 금지옥엽 늦둥이
Ⅱ-Ⅱ. 부자의 동상이몽
Ⅱ-Ⅲ. 어긋난 천륜
Ⅱ-Ⅳ. 엇갈린 삼대의 운명
Ⅱ-Ⅴ. 울분이 병들게 한 심신
Ⅲ. 영화 사도 맺음말 및 역사적 고찰
본문내용
끝이 자신을 향할 수 도 있었다는 위기의식 속에서 영조는 세자를 뒤주에 가두고 만다. 아버지를 살리고 싶었던 간절한 세손의 바램 속에서도 영조는 마음을 돌리지 않고, 사도세자는 목마름과 배 <사도세자를 뒤주에 가두고 있는 영조>
고픔 속에서 비참하게 최후를 맞이한다. 그렇게 아들의 죽음을 바라보며 영조도 눈물을 흘리지만 이미 엎지러진 물이었고, 역사는 고고히 앞으로 흘러야만 하였다. 그리고 훗날 멋지게 자란 정조는 아버지를 기억하며 그의 유품인 부채를 휘두르며 부채춤을 추며 아버지의 넋을 위로하고, 그렇게 영화는 마무리 된다.
Ⅲ. 맺음말 및 역사적 고찰
천인이었던 무수리 출신 어머니 숙빈최씨의 소생으로 태어났고, 즉위과정에서 경종을 독살했다는 추측성 루머에 시달렸던 영조는 자신의 뒤를 이을 후계자만큼은 그야말로 완전무결한 모습으로 즉위하여 재위기간 내내 콤플렉스에 시달려왔던 아비의 전철을 밟지 않기를 바랬다. 특히나 끔찍이도 아꼈던 맏아들 효장세자가 10살이라는 어린 나이에 세상을 등진 후 42세라는 늦은나이에 얻었던 늦둥이 사도세자의 존재는 분명 그에게 삶의 활력소였다. 자신의 콤플렉스를 노력과 실력으로 극복하기 위해 평생을 학문에 정진하여 경연시간에 오히려 신하들을 가르치기도 했던 영조입장에서 볼 때 무인적 기질을 보이며 공부를 소홀히 하던 사도세자는 분명 성에 차지 않는 자식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자식을 바로잡으려 집착과 핀잔이 잦아질수록 오히려 사도세자는 엇나가기 시작했고, 그렇게 부자간의 비극은 시작되었다. 사도세자와 영조의 이야기는 그 동안 많은 작품의 단골소재였지만 이 작품은 그 간의 관점과는 조금은 다르게 최대한 사실적이고, 역사적인 사료에 입각해 작품을 전개해나가고, 또 그를 통해 자연스럽게 왜 그리 될 수 밖에 없었는지 관객의 공감을 이끌어 낸다. 그리고 송강호와 유아인 두 배우는 왕과 세자의 입장이 아닌 아버지와 아들의 입장을 드러내기 위한 내면연기를 선 보이며, 관객의 감정이입을 자연스럽게 이끌어 낸다. 난 이 영화를 현대에 투영시켜 자식이 잘 되길 바라며 지나친 간섭과 통제를 하는 부모들과, 부모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해 삐뚤어지는 청소년들을 떠올렸다. 그리고 예나 지금이나 이 모든 갈등을 해결하는 가장 좋은 처방전은 바로 대화와 이해 그리고 배려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 만약 사도세자와 영조가 단 한번이라도 속 깊은 대화를 나누고, 서로의 입장과 처지를 이해하려 노력했다면 과연 이토록 충격적인 역사적 비극이 일어났을까? 하는 안타까움에 마음이 씁쓸했다. 더불어 현대를 살아가는 많은 이들이 역사적 사건과 이 영화를 교훈 삼아 속 깊은 대화와 배려를 통해 화목한 가정으로 거듭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자료의 모든 저작권은 본인에게 있음을 밝히며, 이 자료를 무단으로 복제, 복사, 전재한 후 사익을 위하여, 인터넷상에서 재판매하거나, 새로운 자료 형태로 재편집하여 무단으로 배포하는 행위를 할 경우, 저작권법 제 97조 5에 따라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
고픔 속에서 비참하게 최후를 맞이한다. 그렇게 아들의 죽음을 바라보며 영조도 눈물을 흘리지만 이미 엎지러진 물이었고, 역사는 고고히 앞으로 흘러야만 하였다. 그리고 훗날 멋지게 자란 정조는 아버지를 기억하며 그의 유품인 부채를 휘두르며 부채춤을 추며 아버지의 넋을 위로하고, 그렇게 영화는 마무리 된다.
Ⅲ. 맺음말 및 역사적 고찰
천인이었던 무수리 출신 어머니 숙빈최씨의 소생으로 태어났고, 즉위과정에서 경종을 독살했다는 추측성 루머에 시달렸던 영조는 자신의 뒤를 이을 후계자만큼은 그야말로 완전무결한 모습으로 즉위하여 재위기간 내내 콤플렉스에 시달려왔던 아비의 전철을 밟지 않기를 바랬다. 특히나 끔찍이도 아꼈던 맏아들 효장세자가 10살이라는 어린 나이에 세상을 등진 후 42세라는 늦은나이에 얻었던 늦둥이 사도세자의 존재는 분명 그에게 삶의 활력소였다. 자신의 콤플렉스를 노력과 실력으로 극복하기 위해 평생을 학문에 정진하여 경연시간에 오히려 신하들을 가르치기도 했던 영조입장에서 볼 때 무인적 기질을 보이며 공부를 소홀히 하던 사도세자는 분명 성에 차지 않는 자식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자식을 바로잡으려 집착과 핀잔이 잦아질수록 오히려 사도세자는 엇나가기 시작했고, 그렇게 부자간의 비극은 시작되었다. 사도세자와 영조의 이야기는 그 동안 많은 작품의 단골소재였지만 이 작품은 그 간의 관점과는 조금은 다르게 최대한 사실적이고, 역사적인 사료에 입각해 작품을 전개해나가고, 또 그를 통해 자연스럽게 왜 그리 될 수 밖에 없었는지 관객의 공감을 이끌어 낸다. 그리고 송강호와 유아인 두 배우는 왕과 세자의 입장이 아닌 아버지와 아들의 입장을 드러내기 위한 내면연기를 선 보이며, 관객의 감정이입을 자연스럽게 이끌어 낸다. 난 이 영화를 현대에 투영시켜 자식이 잘 되길 바라며 지나친 간섭과 통제를 하는 부모들과, 부모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해 삐뚤어지는 청소년들을 떠올렸다. 그리고 예나 지금이나 이 모든 갈등을 해결하는 가장 좋은 처방전은 바로 대화와 이해 그리고 배려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 만약 사도세자와 영조가 단 한번이라도 속 깊은 대화를 나누고, 서로의 입장과 처지를 이해하려 노력했다면 과연 이토록 충격적인 역사적 비극이 일어났을까? 하는 안타까움에 마음이 씁쓸했다. 더불어 현대를 살아가는 많은 이들이 역사적 사건과 이 영화를 교훈 삼아 속 깊은 대화와 배려를 통해 화목한 가정으로 거듭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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