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사회적 배경
일본은 한국과 유사하게 단일민족 • 단일문화 국가로 인식되고 있지만, 사실 20세기 전반부 한반도를 포함하여 동아시아 일부 국7!들을 식민화하면서 이 지역 출신의 이주노동자를 받아들여 부족한 노동력을 충당하였다. 이로 인해 일본에서는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에도 본국으로 돌아가지 못한 한국 • 조선인이나 중국인들을 포함하여 50만 명이 넘는 외국인들(1950년 일본 전체 인구의 0.71%)이 거주하고 있었다. 이러한 외국인 거주자들은 1980년 초반까지 대체로 80만 명 이하 수준을 유지하였으나, 1980년대 들어와서 급속히 증가하기 시작하여 1990년 100만 명(전체 인구의 1.08%)을 넘었고, 2005년에는 200만 명(전체 인구의 1.57%)을 넘어서게 되었다. 이와 같이 일본의 외국인 이주자들은 올드커머라고 불리는 과거 이주자들과 뉴커머라고 불리는 1980년대 이후 유입된 이주자들로 크게 구분될 수 있다. 이들은 일본의 이주노동자시장의 구성과 주거 공간에서 일정한 관계를 가지고 있지만, 최근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유형은 물론 후자이다.
1980년대 이후 한편으로 지구화과정에 따라 세계 경제 질서의 재편과 다른 한편으로 일본 국내의 사회경제적 조건의 변화에 따라 유입되게 된 이주노동자들은 1980년대 일본 정부의 연수제도 도입과 1989년 말 입국관리법의 개정에 따른 일계인 이주노동자의 정주 허용으로 급속히 증가하였다. 일본에서 다문화정책이 등장한 것은 1990년대 이후로 볼 수 있다. 그 전까지 외국인과 관련한 정책은 출입국이나 국적 등과 관련한 법제 외에 뚜렷한 실체가 존재하지 않았다. 사실상 다문화정책의 기초가 되었던 것은 일련의 국제화정책으로 볼 수 있다. 종전 이후 일본의 국제사회에서 위상과 역할을 어떻게 정립할 것인가와 관련하여 중앙정부 수준에서 다룬 다양한 정책들이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국제화정책은 외국인들이 일본사회에서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보다는 국제사회에서의 주역으로서 일본인을 양성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일본은 한국과 유사하게 단일민족 • 단일문화 국가로 인식되고 있지만, 사실 20세기 전반부 한반도를 포함하여 동아시아 일부 국7!들을 식민화하면서 이 지역 출신의 이주노동자를 받아들여 부족한 노동력을 충당하였다. 이로 인해 일본에서는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에도 본국으로 돌아가지 못한 한국 • 조선인이나 중국인들을 포함하여 50만 명이 넘는 외국인들(1950년 일본 전체 인구의 0.71%)이 거주하고 있었다. 이러한 외국인 거주자들은 1980년 초반까지 대체로 80만 명 이하 수준을 유지하였으나, 1980년대 들어와서 급속히 증가하기 시작하여 1990년 100만 명(전체 인구의 1.08%)을 넘었고, 2005년에는 200만 명(전체 인구의 1.57%)을 넘어서게 되었다. 이와 같이 일본의 외국인 이주자들은 올드커머라고 불리는 과거 이주자들과 뉴커머라고 불리는 1980년대 이후 유입된 이주자들로 크게 구분될 수 있다. 이들은 일본의 이주노동자시장의 구성과 주거 공간에서 일정한 관계를 가지고 있지만, 최근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유형은 물론 후자이다.
1980년대 이후 한편으로 지구화과정에 따라 세계 경제 질서의 재편과 다른 한편으로 일본 국내의 사회경제적 조건의 변화에 따라 유입되게 된 이주노동자들은 1980년대 일본 정부의 연수제도 도입과 1989년 말 입국관리법의 개정에 따른 일계인 이주노동자의 정주 허용으로 급속히 증가하였다. 일본에서 다문화정책이 등장한 것은 1990년대 이후로 볼 수 있다. 그 전까지 외국인과 관련한 정책은 출입국이나 국적 등과 관련한 법제 외에 뚜렷한 실체가 존재하지 않았다. 사실상 다문화정책의 기초가 되었던 것은 일련의 국제화정책으로 볼 수 있다. 종전 이후 일본의 국제사회에서 위상과 역할을 어떻게 정립할 것인가와 관련하여 중앙정부 수준에서 다룬 다양한 정책들이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국제화정책은 외국인들이 일본사회에서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보다는 국제사회에서의 주역으로서 일본인을 양성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본문내용
treet)’가 있다. 여기에는 이슬람사원과 힌두사원 그리고 불교사원이 한 곳에 자리 잡고 있다. 각 민족집단 간 조화와 균형을 고려하여 다문화도시가 형성되었음을 보여 주는 대표적인 다문화도시인 말라까 사례로서, 이 거리는 이질적인 문화적 요소들이 민족집단 간 상호작용을 통해 어떻게 자신의 정체성을 변화시키는지를 알 수 있는 문화적 상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종교적 사원을 통해서도 다양한 민족정체성을 지닌 말레이시아의 민족구성과 문화적 특성을 엿볼 수 있다. 말레이시아는 초기부터 이주민들의 다양한 문화가 수용, 통합되는 역사적 경험을 통해 다양한 문화가 혼성을 이루는 다채로운 문화적 특성을 지니게 되었다. 이러한 화인의 문화적 전통 이외에도 이곳에 정착한 인도인들을 통칭하는 씨띠(Chitty)문화, 그리고 이슬람으로 대표되는 말레이 문화, 그리고 유럽의 식민지 경험에서 배태된 유럽의 문화적 전통이 한데 어우러져 문화적 혼합을 이루어 말레이시아를 대표하는 다문화를 이루고 있다.
말레이시아는 이주와 정착의 역동성을 통해 이질적인 문화를 나름대로의 논리와 원칙에 의해 수용함으로써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지닌 독특한 문화 접변의 현장이다. 이질적인 문화의 수용을 통해 조화를 이루는 다양성의 문화가 형성되는 곳이 바로 말레이시아인 것이다. 역사적 관점에서 볼 때, 전통적인 술탄제라는 정치체로부터 영향을 받은 말레이 문화 또는 말레이 정체성은 고정되거나 동질적인 성격을 지닌 것이라기보다는 교섭이 가농하고 개방적인 성격을 지니는 것으로, 현재까지도 지속적인 변화의 과정 속에 있다고 말할 수 있다. 특히 최근에 말레이시아 연방정부와 주정부의 관광정책은 말레이 문화를 비롯한 여러 민족집단의 문화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는 그들의 민족정체성이 변화된 문화적 환경 속에서 적절하게 적응 또는 통합의 과정을 거치면서 새로이 구성되고 있음을 보여 주는 하나의 문화적 조건이 되고 있다. 이러한 문화적 조건은 말레이시아의 문화적 혼종성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우수명 저, 다문화사회복지개론, 양서원 2015
박지영, 배화숙 외 저, 함께하는 사회복지의 이해, 학지사 2014
김태환 저, 다문화 사회와 한국 이민정책의 이해, 집사재 2015
우국희, 임세희 외 저,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 공동체 2015
최영민, 이기영 외 저, 다문화사회복지론, 학지사 2015
이러한 종교적 사원을 통해서도 다양한 민족정체성을 지닌 말레이시아의 민족구성과 문화적 특성을 엿볼 수 있다. 말레이시아는 초기부터 이주민들의 다양한 문화가 수용, 통합되는 역사적 경험을 통해 다양한 문화가 혼성을 이루는 다채로운 문화적 특성을 지니게 되었다. 이러한 화인의 문화적 전통 이외에도 이곳에 정착한 인도인들을 통칭하는 씨띠(Chitty)문화, 그리고 이슬람으로 대표되는 말레이 문화, 그리고 유럽의 식민지 경험에서 배태된 유럽의 문화적 전통이 한데 어우러져 문화적 혼합을 이루어 말레이시아를 대표하는 다문화를 이루고 있다.
말레이시아는 이주와 정착의 역동성을 통해 이질적인 문화를 나름대로의 논리와 원칙에 의해 수용함으로써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지닌 독특한 문화 접변의 현장이다. 이질적인 문화의 수용을 통해 조화를 이루는 다양성의 문화가 형성되는 곳이 바로 말레이시아인 것이다. 역사적 관점에서 볼 때, 전통적인 술탄제라는 정치체로부터 영향을 받은 말레이 문화 또는 말레이 정체성은 고정되거나 동질적인 성격을 지닌 것이라기보다는 교섭이 가농하고 개방적인 성격을 지니는 것으로, 현재까지도 지속적인 변화의 과정 속에 있다고 말할 수 있다. 특히 최근에 말레이시아 연방정부와 주정부의 관광정책은 말레이 문화를 비롯한 여러 민족집단의 문화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는 그들의 민족정체성이 변화된 문화적 환경 속에서 적절하게 적응 또는 통합의 과정을 거치면서 새로이 구성되고 있음을 보여 주는 하나의 문화적 조건이 되고 있다. 이러한 문화적 조건은 말레이시아의 문화적 혼종성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우수명 저, 다문화사회복지개론, 양서원 2015
박지영, 배화숙 외 저, 함께하는 사회복지의 이해, 학지사 2014
김태환 저, 다문화 사회와 한국 이민정책의 이해, 집사재 2015
우국희, 임세희 외 저,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 공동체 2015
최영민, 이기영 외 저, 다문화사회복지론, 학지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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