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 창세기 33장의 성경적 이해(주해)와 현대적 적용 - 야곱과 에서의 재회와 화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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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신학] 창세기 33장의 성경적 이해(주해)와 현대적 적용 - 야곱과 에서의 재회와 화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창세기 33장 개요
2. 20년만의 형제 상봉(33:1-11)
· 구약 시대의 인사법
3. 세겜에 안주한 야곱(33:12-20)
· 엘 엘로헤 이스라엘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나님’이란 뜻의 ‘엘 엘로헤 이스라엘’이라고 명명하였다. 야곱은 지금까지 겪었던 온갖 경험을 토대로 자신의 번창을 허락하시고 인도하시며 지켜주신 하나님의 놀라운 권능을 입증하며, 바로 그 하나님을 대대손손(代代孫孫)에게 기념하기를 원했다.
특히 여기서 야곱이 브니엘에서 새롭게 얻은 자기의 이름 '이스라엘’(32:28)을 적용한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는 도덕적으로나 종교적으로 홈이 많은 존재인 자신을 선택하시고 자기 속에 새 일을 시작하신(빌 1:6) 하나님에 대한 바른 이해를 '이스라엘’이란 이름을 통해 밝히고 있는 것이다. 야곱은 자신의 지나온 생애와 새롭게 된 현재와 미래의 삶 전체가 자신의 영광을 위한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뜻을 성취하기 위하여 존재한다는 것을 자각하는 자리에까지 이르렀다.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며 그분의 뜻을 성취하는 것이야말로 그의 생의 유일한 의미였던 것이다. '엘 엘로헤 이스라엘’ 이것은 분명 삶 전체를 통해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체험한 자만이 고백할 수 있는 이름이며,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오늘날 자신의 삶이 존재한다는 바른 인생관을 지닌 자만이 감격스럽게 부를 수 있는 성호이다(빌 1:20, 21).
참고문헌
이홍찬 저, 예수그리스도 중심의 설교 어떻게 할 것인가, 지민 2012
목회와신학 편집부 저, 창세기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 2012
마틴 로이드 존스 저, 설교와 설교자, 복있는사람 2012
존 H. 월튼 저, 창세기(NIV 적용주석), 성서유니온선교회 2007
J. A. 모티어 저, IVP 성경주석,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IVP)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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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4.29
  • 저작시기2016.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01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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